그동안 차이나오토는 중국브랜드의 차량들을 주로 소개해 드렸었는데, 이번에는 조금 특별한 차량을 소개해보려 합니다. 바로 폭스바겐과 합자회사인 상하이자동차에서 이번에 생산과 판매를 진행하는 대형SUV  途昂(tuang) Teramont 테라몬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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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말 진행되었던 途昂(테라몬트)신차발표회장]

폭스바겐은 SUV인 途观 (tuguan,티구안),  途锐(turui,투아렉) 출시 이후 SUV 세그먼트의 추가가 없었는데요, 이번 途昂(tuang) Teramont,테라몬트 차량을 추가하면서 풀 라인업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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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은 티구안-투아렉-테라몬트로 이어지는 풀라인업을 구축했다]

폭스바겐의 途昂(tuang) Teramont,테라몬트는 현재 사전예약을 받고 있으며, 2월 중에 인도가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폭스바겐은 중국에서 대중화가 잘된 글로벌 브랜드이자, 높은 상품성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었는데요, 이번 途昂(tuang) 의 경우 북미와 중국에서만 판매하는 전략차종으로 생산은 합자회사인 上汽大众 (SAIC VOLKSWAGEN) 상하이폭스바겐에서 전량 생산될 예정입니다. 途昂(tuang)에 거는 기대는 안팍에서 느낄수 있었는데, 북미버전은 ATLAS 라는 명칭사용을 하는것과 달리, 기존에 인기를 끌고있는 途观 (tuguan,티구안),  途锐(turui,투아렉)과 연관성을 만들고자 T자로 시작하는 모델명을 정하고, 차량의 세부사양도 중국내수시장에 맞게 변경하는등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쓴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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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자동차와 폭스바겐의 합자회사인 상하이폭스바겐]

중국에서는 중형SUV에 비해 대형SUV에 대한 수요는 비교적 적은 편 입니다. 그 이유는 상대적으로 고가이며, 도심형SUV라 볼수 있는 途观 (tuguan,티구안),  途锐(turui,투아렉) 같은 차들의 수요가 꾸준하기 때문입니다. 이때문에 각 제조사들은 대형SUV의 개발과 판매에 신중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폭스바겐도 중국 내 많은 판매량에 불구하고 대형SUV 개발에 신중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2014년 途昂(tuang)의 컨셉카 발표이후 이번 출시로 만나게 되었고, 경쟁이 예고되는 토요타 普拉多(Prado,프라도), 포드 探险者(Explorer,익스플로러), 뷰익 昂科雷(Enclave,엔클레이브), 기아 霸锐(Mohave,모하비)와 함께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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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몬트와 경쟁차량인 하단 왼쪽부터 프라도-익스플로러-엔클레이브-모하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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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차량 기본제원]

[차량소개] 

上汽大众 (SAIC VOLKSWAGEN) 途昂(Teramont,테라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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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途昂 Teramont,테라몬트 주요특징]

途昂(Teramont)테라몬트는 가장 신차답게 내외관 모두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제원에서도 경쟁차량중에 비교적 큰 체구로 전장/전폭/전고 각각 5,039/1,989/1,773(mm)에 휠베이스 2,980(mm)를 자랑합니다. 또한 해드램프,리어램프 모두 LED램프를 적용했으며, 사각지대 시스템을 통한 어라운드뷰 기능 12.3인치 풀LCD 계기판 2.5L V6터보엔진을 통한 최고 220마력, 4MOTION AWD 시스템과 7단 DCT 변속기까지 옵션에서도 중무장한점이 특징입니다. 또한 테라몬트는 폭스바겐그룹 플랫폼인 MQB-EVO 플랫폼을 통해 제작되었으며, 동일플랫폼 차량으로는 아우디 Q7, 포르쉐 카이엔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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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몬트는 아우디 Q7, 포르쉐 카이엔과 같은 플랫폼을 적용했다]

사실 테라몬트에 폭스바겐이 거는 기대는 남다릅니다. 그 이유는 2년전 디젤게이트 이후 손상된 이미지를 만회하기 위해 신차 투입이 절실했고, 기존모델의 대체가 아닌 새로운 새그먼트의 도전으로 테라몬트가 시장에 투입되었습니다. 테라몬트 가격은 약 5,064만원~7,596만원(30만위안~45만위안)로 구성된것으로 알려졌으며, 사전예약이 마무리된 이후 판매가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포드 익스플로러(Ford Explorer, 福特探险者)

ford-explorer-1explorer-brand-gallery-large-5_12013 Ford Explorer: Featuring a console-mounted media hub, Explorer has integrated USB ports for accessing music on the go. (06/27/12)explorer-brand-gallery-large-3

포드 익스플로러는 일찍이 SUV시장에서 강자로 군림해왔습니다. 1990년 첫모델 출시 이후 5세대에 이르기까지 누적판매량 700만대를 넘긴 베스트셀링 모델로, 중국에서도 높은인지도를 통해 적지않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차량제원은 전장/전폭/전고  5,040/1,995/1,775(mm) 휠베이스 2,860(mm)으로 테라몬트와 비슷한 크기입니다. 시트 구성은 7인승으로 동일하며, 엔진의 경우 2.3T 3.5T엔진 장착으로 274~290마력의 넉넉한 출력을 자랑합니다. 온오프,오프로드에 다양하게 사용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한다는 평을 받으며 가장 큰 장점으로는 글로벌 브랜드 대형SUV중 저렴한 편에 속해 구매를 희망하는 소비자들에게 선택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토요타 프라도(TOYOTA Prado, 普拉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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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 프라도는 경쟁 SUV차량들 중 오프로드에 좀 더 집중한 차량입니다. 프라도는 ‘랜드크루저’의 파생모델로 오프로드의 주행성능을 가지고 있으나 도심형SUV 성격을 적절히 섞은 모델입니다.같은 파생모델로 렉서스 GX차량과 프레임을 공유하며, 특히 170개국에 수출하며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오너들의 평을통해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모델입니다. 제원으로는 전장/전폭/전고 4,760/1,885/1,850(mm) 휠베이스 2,790(mm)으로 위에서 언급한 경쟁모델중 가장 작으나, 실제로는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려운 편입니다. 엔진은 2.7L , 3.5L V6 엔진으로 최대출력 190~282마력으로 부족하지 않은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테리어에서는 센터페시아에 4.2 풀컬러 LCD스크린 적용을 통해 한층 진보된 인포테인먼트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프라도의 가장큰 특징으로는 풀 프레임방식의 SUV라는 점입니다. 보통 대형SUV경우 프레임 방식이라 특징을 말하지만 승차감과 상하차의 개선을 위해 측면지상고를 낮추는 경우가 많은데요, 프라도의 경우 풀프레임방식을 통해 험로주파능력을 개선한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크롤컨트롤’이라는4WD 시스템과 토요타가 자랑하는 KDSS(Kinetic Dynamic Suspension System)을 적용하여 정면(32º) 측면(40º) 후면(25º)에도 차량이 전복되지 않도록 설계된것이 특징입니다.

뷰익 엔클레이브(BUICK Enclave, 昂科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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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익 엔클레이브의 경우 위에서 언급한 프라도 모델과 정반대의 셩격을 가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요제원은 전장/전폭/전고 5,128/2,007/1,821(mm) 이며, 휠베이스는 무려 3,020(mm)로 3m가 넘게 설계되었습니다. 주요 경쟁차량들 중 가장 큰 사이즈를 가지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차량 내외관에서 미국차의 느낌이 물씬 나는 디자인입니다. 서스펜션과 경쟁차량대비 넓은 시트 포지션으로 가장 승차감이 안락하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엔진은 3.6L V6 단일엔진 적용과 최대마력 292마력으로 매우 넉넉한 힘을 자랑합니다. 반면에 공인연비는 8.1km로 경쟁차량 중 가장 좋지않은 연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엔클레이브는 승용SUV에 중점적으로 제작되어 승차감이나 편의성에 집중이 되어있어 오프로드에서는 적합하지 않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소비자들이 도심형 SUV에 활용도가 높은 만큼 꾸준한 수요를 통해 판매를 이어갈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아 모하비(KIA Mohave, 霸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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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의 모하비는 아직 많은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차량은 아닙니다. 먼저 중국시장에 소개된시간이 짧았으며, 2016 광저우모터쇼를 통해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모하비는 프레임방식으로 차체가 견고하고 기아차의 플레그쉽SUV로 다른 경쟁모델 대비 풍부한 옵션이 장점입니다. 차량제원은 전장/전폭/전고 4,930/1,915/1,810(mm) 휠베이스 2,895(mm) 로 포드 익스플로러와 비슷한 체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엔진은 3.0L V6엔진을 적용했으며 최대 260마력, 경쟁모델중 유일하게 8단 DCT변속기 지원, 전자식 4WD시스템적용, 전방추돌경보시스템, 차선이탈방지시스템 중 풍부한 옵션적용을 통해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를 보완하고 있습니다. 다만 모하비의 경우 중국에 소개는 2016년에 되었으나, 차량출시는 경쟁모델중 오래된 편으로 모델체인지가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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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평]

럭셔리 브랜드를 제외한 대형SUV의 소비자층은 비교적 얇은 편입니다.  또한 전체 브랜드 중 전략차종으로 출시한 모델은 그렇게 많지 않았으나 수요 측면에서 점점 더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시장입니다.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대형 SUV시장에 테라몬트의 도전은 어쩌면 쉽지 않을수 있습니다. 오프로드에 특화된 토요타 프라도, 글로벌 브랜드 중 가장 판매량이 많은 포드 익스플로러, 후발주자이지만 풍부한옵션으로 무장한 기아 모하비까지 이러한 경쟁자를 따돌리고 테라몬트가 소비자의 눈길을 잡으려면 좀더 세밀한 전략이 필요할것으로 보이며, 앞으로의 경쟁이 기대됩니다.


본 콘텐츠는 auto.sohu.com의 <Teramont下线 大众布局中大型SUV市场>를 번역 및 편집했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www.chinaaut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