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자동차시장은 글로벌 브랜드와 로컬브랜드들의 치열한 경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로컬브랜드들은 후발주자로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술력개선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있으며, 최근에 들어 이전과 달리 높은 기술력을 통해 본격적인 경쟁을 알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중국 로컬 브랜드중 가장 상품성에 초점을 맞추고 성장을 하고 있는 관즈观致(Qoros)의 첫 준중형SUV인 ‘5’를 만나보도록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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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소개

관즈观致(Qoros)는 중국자동차 브랜드 치루이(Chery)와 이스라엘 이단오퍼 대표가 각각 50:50의 지분으로 설립된 회사입니다. 참고로 이스라엘인인 이단오퍼는 세계 70위 내 부호입니다. 관즈는 중국에서 전량 생산되지만 차량설계부터 유럽에서 이루어지고, 글로벌 부품사와 함께 하면서 상품성이 매우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차량설계는 오스트리아의 마그나슈타이어가 맡았으며, 디자인은 BMW디자인책임자 출신 게트 힐데반트가 총지휘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차량 부품들에서도 세계적인 회사들과 함께하며, 유럽과 중동을 목표로 시장진출을 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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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즈(Qoros)의 부품파트너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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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배경

관즈观致(Qoros)는 City3을 출시한바 있습니다. 그리고 긍정적인 시장의 반응과 소비자들의 호응을 끌어내면서 SUV시장에서의 관즈의 가능성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SUV라기 보단 관즈3은 기존 해치백 모델을 베이스로한  크로스오버의 차량 형태로 첫 SUV라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랜준비끝에 두번째 SUV인 관즈5를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5’시리즈에 관즈가 거는 기대는 ‘3’ 출시때보다 더 높다 볼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그동안 ‘3’을 통한 해치백-세단-웨건-크로스오버 파생모델을 출시했다면 ‘5’는 첫 상위세그먼트 모델이기 때문입니다. 관즈’5’의 설계는 최근 재규어 F-PACE를 설계한것으로 유명한 마그나슈타이어가 했으며, 관즈의 자체 인포테인먼트시스템인 Yiyun 3.0 OS를 첫적용한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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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즈의 첫SUV로 등장한 City3은 해치백의 크로스오버 형식이 더 가깝다]

[차량소개]

관즈는 설계및 부품의 글로벌화를 통해 품질향상을 꾀하였으나, 가격경쟁력을 통해 안정적인 시장진입을 했습니다. 또한 관즈5 도 약 2,525만원( 15만위안) 정도에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가격대에는 경쟁 차량인 폭스바겐 티구안, 포드 이스케이프, 혼다 CR-V와 같은 준중형SUV에 비해 2, 3만위안 정도 저렴한 편이며, 중국에서 인기있는 로컬브랜드의 SUV들과 비교했을때에도 충분히 합리적인 가격이라 볼수 있습니다. 또한 그동안 관즈의 차량들이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하면서 중국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부분의 반영이 부족하다는 아쉬운 면이 있었는데, 관즈5의 경우 중국시장을 주타깃으로 제작하였다 제조사에서 밝혔습니다. 이렇게 중국시장을 겨냥한 관즈5에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즈의 4가지 주목할점

◆ 작년 3월에 시장 출시, 판매가 2,525~3,367만원 (15만위안~20만위안)

◆ 1.6T엔진, 6단 DCT변속기 및 수동변속기 지원

◆제로백 100km/h가속 시간 11.6초, 최고시속에서 급제동시 37.34m로 동급대비 높은 제동성 확보

◆스코타 예티, 닛산 캐시카이, 하푸 H2 등이 경쟁상대로 보임.

 

익스테리어:

세련된 외관과 합리적인 가격이 강점

관즈观致(Qoros) 5의 외관은 모델 3에 비해 상당히 진보된 디자인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전면그릴 디자인을 통해 관즈가 추구하는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고 있으며, 특히 그릴의 경우 독특한 디자인으로 모델 5만의 개성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세련된 디자인의 모델 5 전면부]

[전면그릴의 독특한 디자인은 차량의 개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그릴은 얇은 디자인 구성과 달리 내부적으로는 견고하게 제작되었다]

[관즈5의 해드램프는 랜드로버 이보크와 디자인이 비슷하다]

[안개등부위는 알루미늄스커트와 크롬이 적절히 구성된 느낌이다]

[A필러가 매우 세련된 디자인으로 관즈5 익스테리어 중 가장 눈에 띄는 포인트이다]

 

[측면부의 경우 랩도어 타입으로 오염물의 유입을 방지했다]

[B필러의 경우 일반 SUV와 달리 BMW 7시리즈와 비슷하다]

[관즈5 는 파노라마선루프를 지원하며, 개방감도 우수한 편이다]

[관즈5는 19인치 휠에 컨티넨탈타이어를 사용했으며, 노면접지력도 우수하다]

 

[후면부의 경우 전면부와 달리 다소 귀여운 인상을 가지고 있다]

[귀여운 디자인의 리어램프]

[듀얼 싱글팁 머플러를 적용했으며, 하단에는 스키드플레이트가 적용되었다]

인테리어
깔끔한 디자인과 검증된 Bose음향시스템 적용
관즈5의 인테리어 디자인은 꽤 익숙한 느낌이 드는데요, 그 이유는 관즈3에 기반하여 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관즈의 센터페시아는 통합 모듈러 설계를 적용하였는데요, 예를 들어 8인치 대형 스크린에 더하여 동일양식의 에어컨 컨트롤, 운전대, 차량 인테리어 디자인 등에 있어서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 새로운 스타일에 대한 기대도 있었겠지만, 이전의 스타일을 계승하여 업그레이드 시켜도 나쁠것은 없어보입니다.

[관즈3과 큰 차이점이 없는 관즈5의 인테리어]

[센터페시아에서 유럽차의 흔적이 느껴진다]

[깔끔한 디자인의 계기판. 기본적인 정보제공과 네비게이션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다]

[8인치의 스크린을 제공하는 관즈5의 센터페시아]

[관즈의 자체 인포테인먼트인  Yiyun 3.0버전이 첫 적용되었다] 

[스크린 주변에 유광하이그로시를 적용했으며, 전체 스크린을 통해 제어가 가능하다]

[후방카메라와 후방경보시스템을 제공하는 관즈5]

[관즈5는 듀얼에어컨이 적용되었는데 디자인이 매우 정교하다]

[데쉬보드는 중국차라는 편견을 없애줄 만큼 견고하게 제작되었다]

[11개의 BOSE스피커는 관즈5의 가장 큰 매력중 하나라 할수 있다]

[도어의 디자인과 마무리에선 흠잡을데가 없으며, 다만 운전석만 풀오토컨트롤이 적용되어있다]

[유럽차량에서 흔히 볼수있는 다이얼 램프조절기능]

[관즈5의 룸미러는 ECM기능이 적용되어있다]

[선바이저에는 무드조명이 자동으로 켜지게 되어있다]

[스티어링휠은 무난하며, 통합스위치를 통해 운전중에도 작동이 가능하다]

[버튼 스마트키 시스템은 관즈5가 기본에 충실한 모습이다.]

[USB와 AUX포트는 중앙 콘솔박스에 위치해 있는데, 센터페시아에 기능이 위치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실내공간

편안한 좌석/넉넉한 공간과 실용적인 수납공간

관즈5는 동급 경쟁차량들에 비해 차량 사이즈 방면에서 우세점을보입니다. 최소휠베이스는 폭스바겐 티구안보다 길며, 이를 통해 실내공간이 더욱 여유있다는 점입니다. 신장 180cm의 모델이 차량에 탑승했을 때,  1열 2열 모두 여유로웠습니다.뒷좌석의 중앙 디딤판은 가운데가 돌출되어있으나 높지 않으며, 목받침도 있어 중단거리 탑승객에게 적합합니다.

[1열은 180cm신장의 시승자가 앉았을때도 넉넉한 공간을 제공한다]

[2열 뒷좌석의 공간 역시 전반적으로 넉넉하다]

[뒷좌석의 가운데에는 머리받침대가 있으며, 차량 바닥 가운데가 돌출되어 있으나 그렇게 높지는 않다]

[2열에도 에어벤트가 적용되어있으며, 시거책을 통해 휴대폰과 같은 전자기기의 충전이 가능하다]

기사를 시작할 때 언급되었듯이, 관즈5의 좌석은 중국 소비자들의 요구가 적극 반영된점이 특징입니다. 시트는 매우 푹신한 재질로 탑승자에게 안락함을 주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세미버킷시트를 적용한 시트가 인상적이다]

[운전자에 따라 3명까지 메모리시트를 제공한다]

[카시트 설치가 용이하도록 고정랙이 설치되어 있다]

관즈5의 수납공간 활용능력은 뛰어난 편입니다. 콘솔박스 외에 컵폴더 또한 넉넉하게 제작되었으며, 트렁크 역시 부족함이 없는 편입니다. 특히 트렁크의 경우 2열까지 폴딩시트를 지원하며, 트렁크계패시 각도설정이 가능하여 각기 다른 신장의 운전자들이 열고닫기에 편리하게 고려했습니다. 이처럼 관즈5는 기본기 뿐만아니라 차량오너들이 만족할만한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쓴점은 칭찬할 만합니다.

[곳곳에 위치한 수납공간으로 관즈5의 실용성을 높혔다]

[깊이: 900mm / 최대깊이: 1740mm / 높이: 700mm / 너비: 1,000mm]

관즈5의 트렁크 면적은 최소 450L, 최대 1,500L로 폭스바겐 티구안(400-1,530L)과 유사하며 일상생활 사용에 충분합니다.

[6:4 폴딩시트를 제공하는 2열 시트]

[관즈5의 트렁크에는 수납함이 있으며 그 아래에는스페어타이어와 BOSE스피커가 있다]

[자동으로 열 수 있는 트렁크는 개폐 각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각기 다른 운전자가 사용하기에 편리한 세심한 기능이다]

퍼포먼스

1.6T엔진,  11.6초의가속시간, 6단 DCT자동 변속기

관즈5는 1.6T엔진을 장착하였으며, 최대 156마력, 최대토크는 23.5kg·m 으로 다른 경쟁상대들에 뒤지지 않는 역량을 가졌습니다.

관즈는 더 큰 사이즈의 엔진을 장착하지 않기로 발표하였는데요, 이미 1.6T엔진으로 충분한 힘으로 넉넉한 만큼 적절한 선택으로 보입니다.

[관즈5는 전트림 1.6T엔진이며, 최대 156마력, 최대토크는 23.5kg·m의 출력을 낸다]

[엔진 커버를 탈거시 모습. 1.6T엔진은 관즈5에게 충분한 출력을 제공하며 닛산 캐시콰이 1.5T, 스코타 예티의 1.4T보다 출력이 높다]

[관즈5는 휘발유를 사용하며, 준중형SUV에서 가속력과 소음, 연비와 같은 부분을 고려했을때 디젤엔진보다 합리적일수 있다]

관즈는 세부적인 부분에서 역량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엔진룸의 방음처리의 경우 매우 꼼꼼하게 되어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관즈5의 가장 큰 매력은 글로벌 브랜드부품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품질력이 향상된 점이다]

이 엔진은 저속(1,500rpm)에서 충분한 토크(20.4kg·m)를 기록했으며, 2,500rpm에서 최대 토크(23.5kg·m)를 뿜어냅니다. 또한 120km/h에서 운행할때 2,500rpm으로 꽤 안정적인 출력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관즈5의 0-100km/h 제로백은 11.6초로, 경쟁차량 대비 부족함 없는 달리기 실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관즈5의 1.6T엔진은 넓은 토크 범위를 보이고 있는데요, 1,500에서 220.4kg·m, 2,500에서 23.5kg·m로 우수한 수준입니다.

관즈는 대용량 엔진을 장착하지 않기로 발표했는데요, 관즈5가 준중형 SUV인 점으로 볼 때 1.6T는 이미 충분한 수준입니다.

관즈5의 제로백은 0-100km/h 제로백은 11.6초로, 경쟁차량 대비 부족함 없는 달리기 실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관즈5 엑셀에 오르간 타입이 적용되지 않은점은 아쉬움으로 꼽힌다]

관즈5의 제동능력은 0-60km/h 의경우 13.29m / 0-100km/h 의 경우 37.34m로 경쟁차량 대비 부족하지않는 제동능력을 가지고 있다.

[관즈5는 차량  지형설정시스템을 통해 180-240mm까지 차체높이를 조절할수 있다]

[관즈5에는 6단 DCT자동변속기, 수동변속기가 적용되며, 변속기는 독일의 게트락(Getrag)에서 공급한다]

[전자식브레이크와 함께 오토홀드기능까지 제공하고있는 관즈5]

[ESC 차체제어시스템은 주행중에도 적용되어 상태를 안내해준다]

[관즈5의 드라이빙은 경쾌하며, 4인가족이 함께 탑승해도 부족함이 없어보인다]

[관즈5의 서스펜션은 멀티링크 적용으로 승차감이 안정적이다]

[관즈5는 중국에서 생산된 유럽차의 느낌을 가지고 있다]

총평

관즈는 “좋은차”일까요? 관즈3은 좋은차이며, 관즈5는 더 좋은 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즈5의 제품성능은 동급 차량 중 상위등급에 속하며, 장점이 단점들보다 훨씬 많습니다. 다만 현재의 판매가는 그렇게 만족스럽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검증된 글로벌 부품업체의 협업과 입증된 안정성을 보았을땐 단순 중국 로컬브랜드의 차량들과 비교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글로벌 제조사들의 차량인 폭스바겐 티구안이나,  포드 이스케이프와 같은 경쟁차량대비 한화 2,525원(15만위안)이라는 가격은 충분히 합리적이며, 우수한 옵션들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끌 수 있다면 충분히 경쟁력을 가졌다 보여집니다.

관즈5는 한화 2,525원(15만위안) 급의 SUV차량들 중 완성도가 뛰어난편이며, 합리적인 옵션적용으로 앞으로도 많은 소비자들이 구매를 고려할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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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약 최저 2,355~최고 3,281만원 (13.99만위안-19.49만위안)


본 콘텐츠는 news.bitauto.com의 <评测观致5 SUV 15万元买它有3大理由>를 번역 및 편집했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www.chinaaut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