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중국 내수시장은 말그대로 SUV의 해 였습니다. 많은 브랜드들이 신모델 투입과 라인업 확대를 통해 시장의 규모가 매우 커졌는데요, 오늘은 중국 로컬 브랜드 중 인기가 많았던 승용 SUV 세 모델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동펑 펑션 东风风神 (Dongfeng) AX5]

동펑그룹 산하에는 다양한 브랜드들이 있는데요, 프랑스의 PSA(푸조/시트로엥), 닛산 합자 브랜드를 제외하고 로컬브랜드로도 다양합니다. 재미있는것은 동펑이라는 브랜드와 로고는 공유하면서 각 서브 브랜드별 독립적인 경영을 하고 있는 점 입니다. 동펑(Dongfeng, 东风), 동펑펑두(Fengdu, 风度), 동펑펑션(Fengshen, 风神), 동펑펑싱(Fengxing, 风行), 동펑샤오캉(Xiaokang, 小康)을 비롯하여 대만완성자동차인 럭스젠(LUXGEN)도 동펑 위롱Luxgen(Yulon Luxgen, 裕隆纳智捷)도 지분인수를 통해 이제 엄밀히 따지면 동펑 산하의 자체 브랜드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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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펑그룹은 인수합병과 각 생산지역의 차이에 따라 공통브랜드를 적용하면서도 서브브랜드별 독립적인 경영을 유지하고 있다.]

 

동펑펑션은 최근 2년 AX7과 AX3 두 종류의 SUV차량을 빠르게 출시하여 시장에 안착했으며, 이중AX7은 준중형SUV, AX3는 소형SUV로 세그먼트가 분류 됩니다. 이러한 두 세그먼트의 공백을 메우고자 올해 준중형SUV인 AX5를 출시했습니다. 현재 AX5 시장에서 좋은반응을 통해 빠르게 자리잡아가는 모습입니다. 공식 판매가는 한화 약 1,531~2,197만원 (8.97~12.87만위안) 입니다. 가격면에서 많은 강점을 가지지 않다 볼수도 있으나, 이 차량의 옵션구성을 보시면 합리적인 가격과 차량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면 함께 펑션AX5를 알아보겠습니다.

 

장점 1: 안정감있고 개성있는 디자인

동펑펑션AX5의 익스테리어는 로컬브랜드 모델중 가장 안정적이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차체의 균형이 안정감 있으며, 해드램프와 그릴의 조화가 군더더기없이 깔끔한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범퍼 양픅의 LED데이라이트 수직적용을 통해 스포티함 강조도 빼놓치 않았습니다. 전면과 후면 모두 범퍼하단에 알루미늄 스키드플레이트 적용하여 디자인 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도 발생할수 있는 손상에 방지에 신경쓴 점은 AX5가 보여지는부분에만 신경쓴것이 아니라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18인치 다이아몬드 컷팅 휠 적용으로 자칫 밋밋할 수 있었던 디자인까지 꼼꼼하게 적용한것이 특징입니다. 

인테리어 역시 트렌드에 뒤쳐지지 않으면서도 마무리가 매우 좋아졌음을 알 수 잇었습니다. 스티어링휠과 대쉬보드는 가죽과 우레폼을 적절히 적용하여 플라스틱 적용을 최소한 점은 동펑펑션AX5이 차량 고급화에 신경을 쓴점으로 보입니다. 또한 최근 트렌드인 플로팅타입 디스플레이 적용과 WindLink 동풍자동차 자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합자브랜드 시스템과 견주어 보았을때 결코부족하지않은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WindLink 시스템은 어라운드뷰 기능, 스마트폰연동을 통해네비게이션 음악지원, 음성인식기능, 블랙박스 기능, 휴대폰 무선충전 시스템까지 구성할 수 있는 옵션들은 아낌없이 넣어 제품의 완성도 향상에 신경쓴 모습입니다.

 

장점 2: 터보엔진 + DCT변속기 적용

동펑펑션AX5는 1.4T 터보엔진을 사용하며, 140마력과 최대토그 20kg·m 를 자랑합니다. 동풍실린더 커버와 실린더 블록은 모두 알루미늄 재질로 제작되어 내구성을 높였는데, 이는 그동안 기술적인 열세를 보였던 퍼포먼스 부분에서 동펑자동차가 한층 진보된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엔진 및 트랜스미션에서는 글로벌기업의 부품 또는 모듈을 적용하였는데 터보엔진 설계방식는 허니웰 Honeywell 에서 ECU는 DELPHI, 점화플러그 BOSCH, 타이어 및 구동전력계 Continantal 을 통해 부품공급을 받고 생산하고 있는것으로 제조사는 밝히고 잇습니다. 이뿐만아니라 변속기의 경우 Getrag의 6단 DCT변속기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장점 3: 편안한 운전감

동펑펑션AX5는 멀티링크 적용과 방음처리를 통해 소음과 승차감에서 취약할 수 있는 부분을 보완한것이 눈에 띕니다. 또한 모노코크바디를 통해 차체의 방음 처리를 통해 실내에 유입되는 소음을 잡으려 한 점도 AX5가 출시 이후 판매량이 높은지를 말해주는 대목입니다.

동펑자동차는 제품의 완성도를 위해 글로벌기업의 우수한 부품적용과 자체기술적용 두가지 선택을 적절히 하여 차량의 완성도 확보와 합리적인 가격을 구성한것으로 보이는데, 지금의 중국 로컬브랜드들이 나아가야 할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장점 4: 높은 플랫폼 수준

2년간 세 가지의 신형SUV를 출시한다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은 아닌데요,  빠른 기술개발은 곧 내구성이나 초기 품질에서 문제가 있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AX5는 동펑자동차의 SUV플랫폼 DF2을 바탕으로 생산되면서 플랫폼 공유를 통해 제작되어 연구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동일 플랫폼에서 생산된 AX7는 이미 시장에서 좋은 반응으로 높은 판매량을 이루고 있는 만큼 AX5도 초기 품질우려를 이겨내고 동펑펑션의 대표차종으로 자리매김 하길 기대해 봅니다.

 

[비야디 比亚迪 BYD S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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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야디S7은 S6 비슷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S6의 후속모델로 개발되었으나, S7 출시 이후 단종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생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같은 차가 아니냐는 인상은 받기 힘들정로 익스테리어/인테리어 모두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그중에서도 S7의 가장 큰 장점이 있는데요, 바로 동급의 중형SUV중에서 가장 큰 외형과 실내공간 확보로 비슷한 사이즈로는 렉서스RX 과 비슷합니다. 또한 S6과 달리 S7은 2.5cm크기 확보를 통해 넉넉한 실내공간으로 7인승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장점 1: 널찍한 7좌석 대형 공간

수많은 브랜드들이 7인승 구성시 3열 공간확보가 가장 어려운 부분일 것입니다. 하지만 비야디의 S7의 경우 3열에 고심한 결과 넉넉한 승차공간 확보를 한것이 장점입니다. 회사에서 따르면 175cm신장의 성인이 탔을때도 넉넉하다 설명하였는데, 이정도면 중형SUV에서 구성할 수 있는 3열중에선 준수하다 보입니다. 또한 평소에는 3열을 접으면 전체폴딩이 되어 트렁크공간으로 활용또한 우수합니다.

 

장점 2: 눈부신 옵션

비야디S7의 옵션구성은 정말 갖출수 있는 그 이상으로 갖추었다 볼 수 있습니다. 전/측 에어백은 물론 타이어공기압경보, 스마트도어시스템, 파노라마선루프, 2열 에어벤트, 풀-스크린 계기판, 어라운드뷰 2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전자식파킹브레이크, 1,2열 열선시스템등등 일일이 열거도 힘들정도로 BYD가 제공하는 거의 모든 옵션들은 투입한것으로 보입니다. 이정도의 옵션구성이 된 차량을 10만위안의 금액으로 만날 수 있다는 점이 아무래도 가장 큰 장점으로 보입니다.

 

또한 비야디S7은 한가지 매우 독특한 기능이 있는데요, 바로 공기정화시스템입니다. 시스템에선 3가지의 청정단계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모두가 함께 쓸 수 있는 기능들 외에도, 비야디S7은 한 가지 매우 독특한 기능을 장착하고 있는데요, 바로 그린클린시스템이라고 불리는 기능입니다. 이 시스템은 세 가지 청정 단계로 나누어져있습니다. 첫 단계는 고효율 여과필터를 통해 비교적 큰 먼지들을 걸러내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음이온 디지털보드를 통해 미세물이 전극을 띠게 만들어 제거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단계에서 정전기를 통해 여과된 먼지들을 거르고 차내에 깨끗한 공기들만이 유입될 수 있도록 합니다. 차내의 공기를 PM2.5이하 수준으로 빠르게 내려줄 뿐만 아니라, 간접흡연, 도로 정체 등을 통해 유입되는 배기가스 등의 오염물로부터 탑승자들을 지켜주어 스모그로 인해 미세먼지에 민감한 중국인들에게 매우필요한 기능으로 보입니다.

 

장점 3: 2.0T  터보엔진을 통한 강한 출력

S7은 얼마전 1.5T 터보 엔진에 6단 수동변속기가 지원되는 기본형도 출시하며, 트림의 구성을 확대하였습니다. 하지만  대세는 여전히 2.0T 직접분사식 터빈차저엔진과 6단 혼합식 DCT 변속기가 장착된 모델이 주력판매를 이끌고 있습니다. 2.0T 터보 모델의 최대마력은 205마력에 이르며, 최대토크는 32.6kg.m 에 달합니다. 비슷한 차량으로는 폭스바겐 티구안 2.0T 모델과 경쟁을 한번 해볼만하다 봅니다.

 

[동난자동차 东南汽车 SOUEST DX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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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난자동차는 역사가 짧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품질적인면에서 경쟁사 대비 뒤쳐진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최근들어 동난자동차가 변화하기 시작했는데요, 첫번째가 적극적인 기술제휴입니다. 미쓰비시와의 합자생산과 함께 스바루의 생산설비 인수를 통해 단기간에 설계기술을 축적하고, 디자인에서 이탈리아의 피닌파리나와의 협업을 통해 디자인 완성도를 높힌 것입니다.

특히 DX7은 피닌파리나와 협업한 첫 모델로 3년동안 연구개발을 걸쳐 내놓은 첫 작품입니다. 동난자동차의 ‘스타제품’이라 해도 손색이 없는데요, 이후 DX3도 피닌파리나의 손을 거쳐 현재 출시되어 있으며, 당분간 동난자동차와 피닌파리나와의 협업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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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카로체리아 브랜드인 피닌파리나 로고]

 

장점 1: 우수한 디자인

피닌파리아의 디자인으로 탄생한 DX7은 로컬브랜드에서 보기 어려웠던 디자인으로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역삼각형 해드램프와 넓은 그릴의 크롬몰딩 디자인을 앞으로 동남자동차의 아이덴티티로 구축한다고 발표한 바 있는데요, 이러한 아이덴티티 구축은 한국의 브랜드들도 아직 정립하지 못한 부분인점을 감안 할때 빠르게 자신들만의 정체성을 찾아가는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후면에는 듀얼머플러 적용과 리어스키드 플레이트 적용으로 역동적인 디자인까지 추가한 것이 특징입니다.

DX7의 인테리어는 간결하면서도 화려함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투톤 데쉬보드와 함께 알루미늄 라인 적용, 그리고 파이오니아 인포테인먼트, 파노라마 썬루프, 풋브레이크, 풀오토 에어컨 등등 중형SUV에서 필요한 옵션들은 추가하되, 과하지 않도록 설정한것 눈에 띕니다. 사실 로컬브랜드들 옵션의 강화를 통해 가격상승을 주도하고 있다는 견해가 있었는데요, 동난 DX7의 경우 오히려 필요한 옵션들로 구성하고, 합리적인 가격대를 제시한것이 소비자들에게 더 호응을 얻게 된 이유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동남의 DX7은 2열의 완전폴딩이 가능하여, 동급대비 실내공간 활용도가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장점 2: 파이오니아의 인포테인먼트 적용

DX7의 인포테인먼트는 파이오니아 시스템을 적용한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로컬브랜드의 경우 자체시스템을 적용한 경우가 많은데, 동남자동차의 경우 적극적으로 글로벌기술을 차용하여 상품성 향상에 중점을 둔 것으로 보입니다. 모든 인포테인먼트 컨트롤은  BMW  i-Drive와 비슷한 SEMI-2컨트롤시스템을 통해 조작이 가능합니다. 또한 음성인식기능이 경쟁차량대비 정확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중국은 방언이 많고 성조가 다양하기 때문에 음성인식 기능의 정확도를 높히기가 어려운 편인데, 그동안 동남자동차가 추구해온 소프트웨어 투자가 결실을 맺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장점 3: 동급대비 뛰어난 연비

DX7은 두종류의 엔진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데요, 2.0T엔진+5단 수동(MT)변속기 트림과 1.5T+6단 수동(MT)변속기 or 5단 자동(AT)변속기로 판매되고 잇씁니다.  1.5T엔진 트림의 공인연비는 리터당 12.8km 로 1,545kg의 중형SUV 에선 나쁘지 않은 연비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이날 실제 연비 측정결과 리터당 12.4km 로 공인연비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것으로 볼때 동남자동차에서 정직하게 공인연비를 발표한것도 신뢰를 주는 한 부분으로 보입니다.

 

[총평]

지금까지 세 종류의 중국 SUV차량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각 차량들의 특징들을 통해 중국의 각브랜드들이 몰라보게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자체기술을 확보하거나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을 도모하는 이러한 모습은 결과적으로 중국 로컬브랜드들의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보이며, 경쟁을 통해 이제 내수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 받는 중국브랜드 그리고 SUV차량이 되길 기대해 봅니다.


본 콘텐츠는 auto.sohu.com의 <个个身怀绝技 主流自主家用SUV优势解读>를 번역 및 편집했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www.chinaaut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