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吉利汽车 지리자동차(Geely) 그룹은 해외진출과 거점확보를 위해 스웨덴의 볼보(VOLVO), 영국 런던택시(LONDON TAXI)를 인수한 바 있었죠. 이에 지리자동차는 볼보와의 합작을 통해 새로운 브랜드로 세계시장 공략을 기획하고 있는데요, 지리자동차그룹의 새로운 브랜드 林克 (링크앤코 LYNK&CO)를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 11월 독일 베를린에서 吉利汽车 지리자동차(Geely)그룹은 정식으로  林克 (링크앤코 LYNK&CO)라는 이름의 새로운 브랜드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브랜드는 볼보와 지리의 합작제품으로, 중-고가 브랜드로 시장공략할 예정입니다. LYNK&CO의 출시될 차량들은 볼보의 CMA플랫폼을 통해 제작될 예정이며, 경쟁상대로는 일본의 ‘토요타’, 독일의 ‘폭스바겐’ 을 지목했습니다.

이날 브랜드 발표와 함께 첫 컨셉카인   컨셉카인 LYNK&CO 01도 함께 선보였습니다. 해당 차량은 볼보 XC40과 플랫폼을 공유하며, 제원도 비슷할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브랜드의 관리는 지리와 볼보의 합작 연구소인 CEVT (China Euro Vehicle Technology)에서 독자적으로 관리될 것으로 발표 했습니다. LYNK&CO 01은 도시형 중소형 SUV로 2017연말 중국에서 첫 모습을 보일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LYNK&CO品牌正式发布 明年底推首款车

[LYNK & CO 는 새로운 세계와의 연결이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있다.]

LYNK&CO品牌发布

[브랜드 소개중인 알렌뷔서 LYNK & CO 수석 부회장]

LYNK&CO品牌正式发布 明年底推首款车

[LYNK & CO 상품 총 책임자 데이비드 그린]

 

 

 林克 (링크앤코 LYNK&CO) 소개

그동안 세계시장 진출과 기술개발에 매진해 온 지리자동차가 본격적인 신호탄을 알리는것이 LYNK&CO가 될것이라고 많은이들이 예상합니다. 품질은 볼보자동차와의 합작을 통해 적극 보완을 했으며, 시장에서 중국자동차의 브랜드한계를 겪어온 지리자동차가 새로운 브랜드 런칭을 통해 한단계 도약할것으로 보입니다.

LYNK&CO品牌发布

[알렌뷔서수석 부회장이  LYNK & CO를 소개하고 있다]

LYNK&CO品牌发布

[LKNK&CO 공식영문명]

브랜드 명의 뜻은, LYNK&CO에서 LYNK는 링크, 즉 연결을 뜻하여 동서양을 잇겠다는 뜻과, 사회 대중들은 잇겠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또한 Co는 Connect와 연관을 가지며 합작(Cooperation), 사회(Community), 그리고 쿨(Cool)하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LYNK&CO品牌发布

공식홈페이지의 소개에 따르면, LYNK&CO 의 모든 차량은 LYNK&CO클라우드를 통해 연동하여 스마트카로 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자율주행 외에도 자체 앱스토어를 통해 LYNK&CO만의 인터넷 환경을 구축하여 새로운 개념의 자동차를 구성한다는 복안입니다. 예를들어 LYNK&CO의 차를통해 카쉐어링을 진행한다면, 어플을 통해 디지털키를 부여하여 카쉐어링을 진행한다는 새로운 개념을 제안했습니다.

LYNK&CO概念车

[LYNK&CO의 공식로고]

LYNK&CO발표회에서 지리자동차그룹의 브랜드 포지셔닝계획도 발표 하였는데요, GEELY – LYNK&CO – VOLVO 를 통해 승용차량의 점유율을 확대하고 LONDON TAXI는 별도의 브랜드로 유지할 예정이라 합니다.  또한 LYNK&CO는 앞으로 CMA모듈에 기조하여 향후 LYNK&CO브랜드는 CX11(SUV), CS11(세단)、CC11(크로스오버) 그리고 CH11(해치백)등의 다양한 차량을 선보이게 됩니다. 이 외에도, 올 뉴 볼보V40역시 이 플랫폼을 통해 제작될 예정입니다.

 

LYNK&CO品牌发布

[LYNK&CO 로고]

LYNK&CO는 지리자동차의 台州(타이주) 공장과  张家口 (장자커우) 공장에서 생산됩니다. (타이주공장은 SUV를 생산하며, 장지아커우는승용세단을 생산할 예정) 또한, 중국에서 생산된 볼보(CMA기반)와 생산라인을 공유하게 될 것이며, 현재 직영판매와 온라인 판매 등 다양한 판매 모델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향후 LYNK&CO의 제품들은 사용자들의 선택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단기적인 매출을 위해 투명하지 않은 할인적용보단 정직하고 일관된 가격으로 판매할것으로 밝혔습니다. 이는 온라인 판매를통해 정립해 나갈 예정인데요, 한국에서도 온라인을 통한 신차판매가 시도되고 있는 만큼 기대가 모아지는 대목입니다.

 

LYNK&CO의 첫 컨셉카

LYNK&CO 의 첫 번째 컨셉카가 그 모습을 드러냈는데요, 발표회에서 첫 차량의 CEVT 만의 테크놀로지 집약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컨셉카는 CEVT 구텐베르크제작센터에서 만들어졌으며, 도시적인 디자인을 통해 트렌디한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LYNK&CO品牌正式发布 明年底推首款车

LYNK&CO品牌发布

LYNK&CO品牌正式发布 明年底推首款车

LYNK&CO品牌正式发布 明年底推首款车

LYNK&CO品牌正式发布 明年底推首款车

[LYNK&CO 의 첫 컨셉트카 01]

이번 컨셉카의 디자인은 독특하면서도 앞으로 LYNK&CO가 보여줄 정체성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전면그릴과 해드램프가 일체형으로 구성되어 있는 한편, 본넷에 LED와 데이라이트가 분할되어있어 매우 독특한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후면의 리어램프의 경우 ‘크리스탈램프’를 적용하여 일반 차량에서 볼수 없었던 화려한 색상을 뽐내고 있었습니다. 물론 컨셉카로 이러한 옵션이 실제 양산차에 적용될지는 미지수 이지만 이만큼 LYNK&CO를 통해 다양한 모습을 시도하고 있는 지리자동차의 자신감이 엿보입니다.

LYNK&CO 01概念车

LYNK&CO 01概念车

[백라이트를 지원하는 LYNK&CO 01컨셉 인테리어]

LYNK&CO 의 첫 번째 컨셉카의 인테리어 역시 새로우나 익스테리어보다 양산차에 가까운 모습입니다. 계기판과 센터페시아의 구성, 그리고 변속기 구성까지 볼보의 플랫폼을 통한 기술적용이 된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01컨셉카의 인포테인먼트는 10인치 디스플레이 적용으로 시인성을 높혔으며, 실제 양산차량에도 10인치가 구성될지 주목됩니다. 또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볼보의 센서스네비게이션 시스템과 유사합니다.

 

LYNK&CO 01概念车

[단정한 디자인의 LYNK&CO 01컨셉카는 마치 볼보의 스칸다나비아 디자인을 보는듯하다.]

 

LYNK&CO 01概念车

[LYNK&CO 차량에 적용될 시트.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이 눈에 띈다.]

 

LYNK&CO의 첫 컨셉카는 CEVT 연구소에서 개발된 신형 플랫폼을 적용한다 말씀드렸었는데요, 해당 플랫폼은 유럽과 미주지역의 기준을 충족시킬수 있을 만큼 높은 안전수준을 가진것으로 확인됩니다. 또한 운전자 보조시스템과, 차선장지 시스템, 선진화된 차량 구조를 사용하여 유럽 및 미주지역의 기준을 만족시킬만큼 높은 안전수준을 자랑합니다. 또한, 반자율 주행시스템과 같은 볼보의 기술을 적극 도입하여, 기존 중국브랜드 보다 완성도높은 차량을 선보일것으로 기대 되고 있습니다.

LYNK&CO 01概念车

[LYNK&CO 01에 적용될 1.5 터보엔진]

LYNK&CO 01의 엔진구성은 1.5터보엔진과 2.0터보엔진으로 트림구성 예정입니다. 이또한 CMA모듈을 적용한 XC40과 많은 부분을 공유할 것으로 예상되며 변속기는 수동 또는 자동 모두 지원하며, 특히 자동변속기의 경우 7단 DCT변속기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LYNK 컨셉카

LYNK&CO브랜드 발표회에선 곧 양산될 01컨셉카 외에도 4인승 스포츠 쿠페 컨셉카도 발표했습니다. 해당 컨셉카명은 ‘LYNK’며, 앞으로 LYNK&CO가 나아갈 승용차량에 대한 비전 제시를 하고 있습니다. 걸윙도어 방식차용과 우람한 디자인은 주목을 이끌만 하며, 본넷과 범퍼에 분할된 해드램프 구성은 앞으로 LYNK&CO보여줄 아이덴티티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LYNK&CO概念车

LYNK&CO概念车

차내는 매우 간결하면서도 미래지향적으로 디자인되었는데요, 와이드터치스크린과 액정계기판을 적용한점이 눈에 띕니다. 에어컨의 송풍구 디자인은 컨셉카 01 과 유사한 사각원을 적용한것으로보아 앞으로 인테리어에서도 LYNK&CO만의 추구하는 디자인을 적용할것으로 보입니다.

LYNK&CO概念车

CMA플랫폼에 대해

CMA플랫폼은 볼보와 지리가 함께 건립한 CEVT(China Euro Vehicle Technology)연합기술센터에서 연구 및 개발되었습니다. CMA플랫폼을 통해 볼보의 XC40과 LYNK&CO 01 그리고 지리자동차의 모델들까지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LYNK&CO 01概念车

CMA플랫폼은 제품이 길이, 너비, 높이 그리고 휠베이스에서 다양하게 적용이 가능하게 기획 및 제작되었습니다. 휠베이스의 적용범위가 소형부터 중형급 까지 가능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플랫폼의 적용은 다양한 엔진과 세그먼트에 적용할수 있어 세단, 해치백, 크로스오버, SUV차종까지 다양하게 구성할수 잇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CMA模块化平台

 

지리와 볼보의 핵심이 된 CEVT연구소 

지리자동차유럽연구개발센터인 CEVT(China-Euro Vehicle Technology)는 2013년 3월에 설립된 지리자동차그룹의 4대 연구개발센터 중 하나로, 스웨덴의 구텐베르크시의 린데기술원에 위치합니다. CEVT는 지리자동차와 볼보자동차의 우수한 자원을 통해 중국과 유럽 두 지역의 협력개발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지리자동차유럽연구개발센터의 CEO인 매트 파그하(Mats Fagerhag)는 CEVT를 통해 탄생한 CMA플랫폼이 지리자동차와 볼보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함은 물론 효율성과 기술적 진보까지 다양하게 이루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吉利汽车欧洲研发中心

[CEVT 연구소 로고]

CEVT는 전세계 자동차 연구개발 분야의 우수인재들이 모여있습니다. CEVT는 설립이후지금까지 2,000여명의 직원들이 있으며, 중국을 포함한 20여 국가 각지에서 모였습니다. 지리자동차그룹의 부총재, 지리자동차 유럽연구개발센터의 수석경영자인 Mats Fagerhag가 다양한 전문배경을 지닌 핵심 팀원들을 모았는데요, 일찍이 사브, 볼보, 포드 그리고 GM등의 전문가들과 협력을 진행해왔습니다. CEVT의 첫 임무는 지리자동차와 볼보자동차 연구 개발의 새로운 기반을 다지는 일이었는데요, 이에 세계 선도급 중형차량 제작 모듈구조인 CMA가 바로 그것입니다. CEVT는 이에 더해 차체플랫폼, 트렌스미션, 서스펜션, 부품모듈화 등등 핵심기술 개발영역에서 중점적으로 진행해 왔으며, 지리자동차와 새로운 브랜드가 함께 윈윈 효과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마치며.

u30468459282282398374fm58u33062005211115076fm85s4ba03c62ca997beb50cc55430000a0a1

[지리자동차는 잉룬(Englon, 英伦)글로벌이글(Global-eagle, 全球鹰) 브랜드를 철수한바 있다.]

2년 전, 지리자동차는 성적이 부진하던 잉룬(Englon, 英伦)과 글로벌이글(Global-eagle, 全球鹰) 브랜드를 정리하고 다시 하나의 “지리” 본연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LYNK&CO브랜드는 “권토중래(卷土重来)”, 즉 실패를 통해 새로운 힘을 길러 재기하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며, 이전의 실패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오늘날의 지리자동차는 이미 이전의 모습에 비할 수 없을 정도로 성장했는데요, 최근 1년 간 출시한 다양한 신차들로 이전과 달라진 지리자동차를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볼보자동차를 인수한 후 기술과 브랜드의 인지도 상승이 있었는데 앞으로의 행보도 기대가 됩니다.

LYNK&CO브랜드의 첫 고유모델 출시는 시기의 차이만 있을 뿐 충분히 많은 기대받고 있기 때문에 빠르게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염두해야 할 점은 관즈(Qoros, 观致)와  로웨(ROEWE, 荣威)의 부진을 보았을때, 고급브랜드의 런칭에는 충분한 상품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또한  LYNK&CO의 첫 고유모델이 될 01의 상품성과 가격포지셔닝이 앞으로의 행보에 중요한 요소가 될텐데요, 중소형SUV에는 세계 유수업체들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시장으로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본 콘텐츠는 info.xcar.com.cn의 <LYNK&CO品牌正式发布 明年底推首款车>를 번역 및 편집했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www.chinaaut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