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폐막한 2017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주목받은 중국 브랜드가 있습니다. 廣州汽車集團 광저우자동차그룹 GAC (Guangzhou Auto Group) 입니다. 그중 주안치(Trumpchi, 传祺)  GS8 (수출명 GS7) 를 대표차량으로 소개하며, 2019년까지 북미진출에 대한 청사진을 밝혔습니다. 그동안 중국 자동차들은 미국의 판매 및 안전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거나 딜러망구축에 어려움을 겪어 공식적인 진출은 못하고 있었는데요, 이번 디트로이트 모터쇼를 통해 GAC는 2019년까지 북미연구소 건립 및 딜러망 확보를 통해 진출을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러한 목표가 실현된다면 북미시장에 최초로 진출한 중국 브랜드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GAC-Group-logo-1920x1080

[광저우 자동차 그룹 로고]

이번기사에서는 중국브랜드로 첫 북미진출이 가시화 되고 있는 GAC의 대형 SUV인 GS8에 대해 만나보겠습니다.

2016_GAC-Trumpchi-GS8_04

 

최근 몇년동안 중국자동차 시장에선 SUV부분의 성장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브랜드들의 선전과 달리 중국 로컬브랜드들의 활약은 상대적으로 적다 할수 있었는데요, 최근들어 상품성개선이 이루어지면서 외국브랜드들과 본격적인 경쟁을 알리고 있습니다. 그중 광저우자동차(GAC, 廣州汽車) 주안치(Trumpchi, 传祺)GS8의 등장은 이제 중국브랜드에서도 완성도 높은 대형SUV를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였고, 외국브랜드 차량들과 비교시 뒤쳐지지 않는 상품성으로 대형SUV시장에서 선택의 폭을 넓혔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GS8에서 드러나는 광저우자동차의 자신감은 판매에서도 나타납니다. 6가지 트림으로 구성된 GS8은 2,823만원(16.38만위안)부터 4,477만원(5.98만위안)까지 구성하여, GS8을 구매하는데 선택의 폭을 넓게 구성하였고, 각 트림별 옵션에서도 아낌없이 투입하여 외국브랜드대비 높은 상품성을 구성한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기존의 중국부품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던 관례를 깨고 변속기의 경우 일본의 아이신(爱信)의 6단 변속기를 적용하였으며, 주행성능을 돕는 4WD의경우 JEEP의 셀렉터레인(Selec-Terrain)지형설정 시스템과 유사한 GAC Real-time 4WD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기존의 GAC와 JEEP의 합작생산라인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러한 기술적 제휴를 통해 GAC Real-time 4WD을 적용한것으로 보입니다.

自主中型SUV的传奇 传祺GS8售xx.xx万起

 

[GAC의 변화를 알리는 GS8]

자동차 시장에서 브랜드의 가치는 매우 중요하다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존 제조사들은 고급브랜드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저우 자동차 또한 브랜드의 고급화와 고급브랜드 런칭을 고려하고 있는데요, 그중의 첫 시작을 주안치(Trumpchi, 传祺)란 서브브랜드 적용과 GS8 의 출시 입니다. 이러한 노력은 초기 GA3, GA5부터 인기차량인 GS4에 이르기까지 시장에서 낮은브랜드와 상품성 평가를 받는 시기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은 GAC 성장의 밑거름이 되었으며, 이를 통해 탄생한 GS8은 본격적인 주안치(Trumpchi, 传祺)의 시작을 말하고 있습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독특하고 세련된디자인의 GS8은 중국 대형SUV시장의 간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GS8를 더욱 자세히 알아보다.

POINT 1. – 고급스러운 디자인

GS8의 디자인은 독특하면서도 상당히 세련됨을 알수 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최초 컨셉과 달리 양산차량 적용시 여러 요인들로 인해 삭제되거나 축소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GS8의 경우 컨셉을 매우 충실히 따랐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초기 랜더링을 잘살려 제작된 GS8]

초기 컨셉을 잘 반영하여 양산차량에 옮겨논 GAC를 보면서 이제 GAC의 차량제작 기술력이 글로벌제조업체와 경쟁에도 밀리지 않겠다는 자신감으로 보였습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완성도가 높은 GS8은 GAC의 기술력을 말하고 있다]

POINT 2 – 풍부한 편의장비.

GS8이 글로벌 브랜드의 대형SUV와 경쟁을 위해서 아낌없이 투입한 옵션 또한 GS8의 강점이라 볼수 있습니다. 경쟁 브랜드 모델에서도 보기 힘든 옵션들을 대거 투입하면서 상품성을 높혔고, 이러한 전략은 GS8의 판매량으로 전략이 적중했다는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전동 트렁크 /

스티어링 히팅시스템  / 전,후방 카메라 / 메모리 시트 /

무선 충전 시스템 / 바이두 Car Life 연동

/ GAC 인포테인먼트 / 1열 온열,통풍 시트]

이러한 풍부한 옵션적용은 GS8의 가치를 끌어올림과 동시에 GAC에서도 이러한 옵션들을 적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엿보입니다. 또한 바이두의 Car Life의 연동은 중국 IT업계와 자동차제조사간의 협업의 단적인 예를 보여주는데, 애플의 카플레이와 유사한 개념으로 앞으로 적용의 확대가 예상됩니다.

 

POINT 3 – 따라올 수 없는 가성비

대형SUV시장에서 중국브랜드들의 점유율은 매우 낮습니다. GS8이 등장하기 이전에는 하푸(Haval, 哈弗)H8, H9그리고 베이징(Beijing, 北京)BJ80 이 세 종류 정도만 어느정도의 판매량을 보여줬으며, 그마저도 글로벌 브랜드의 판매량과 비교했을시 낮은 편이었습니다. 또한 해당 차량들의 세그먼트는 대형SUV로 보기 어려운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GS8의 등장으로 외국브랜드들의 독무대였던  7인승의 대형SUV시장의 진출을 본격적으로 알리게 되었고, 그중 GS8의 가성비는 가장 큰 강점이 아닐까 봅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왼쪽 시계방향으로 하푸H9 / 베이징BJ80 / 도요타RAV4 / 혼다CR-V]

하푸H9 가격: 3,604-4,686만원 (20.98-27.28만위안)

베이징BJ 가격: 4,947-5,119만원 (28.80-29.80만위안)

주안치GS8 가격: 2,917-4,463만원 (16.98-25.98만위안)

도요타RAV4 가격: 3,088-4,635만원 (17.98-26.98만위안)

혼다CR-V 가격: 3,088-4,291만원 (17.98-24.98만위안)

사실 광저우 주안치GS8의 진정한 경쟁상대는 동급의 중국브랜드인 하푸H9나 BJ80이 아닙니다. 비록 이들이 동일 시장에 있으나, GS8은 이 둘의 속성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H0와 BJ80은 모두 정통 오프로더차량으로 제작된 반면, GS8은 7좌석 패밀리용을 타겟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GS8은 현재 시장의 트렌드에 더 부합하고 있다 볼수 있습니다.

또한 가격면에서, GS8과 합작브랜드들의 준중형급 차형인 RAV4와 CR-V등의 차량들과 동일한 구간에 위치하는데요, GS8은 품질과 기능면에서 두 경쟁상대들에게 뒤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더 풍부한 옵션으로 고객들에게 외국 브랜드의 차량이 아니어도 선택할수 있다는 고민을 주고 있습니다.

하푸H9와 BJ80의 강인한 스타일과 고가정책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에반해 GS8은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았고 판매량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아직까지 브랜드의 가치와 상품성에서 글로벌 브랜드의 모델들과 차이가 있지만 앞으로의 성장성을 예측해 볼때 GAC에 기대를 걸어 볼만 해 보입니다.

 

[익스테리어]

자신감이 돋보이는 GS8.

GS8의 디자인은 글로벌브랜드 모델들과 대등한 경쟁을 예고하며, 기존 중국브랜드에서 보기 힘들었던 세련됨을 말하고 있습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GS8 전-측-후면 익스테리어]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독특한 디자인의 LED해드램프는 정교한 디자인으로 GAC가 심혈을 기울였다는것을 알수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다양한 해드램프 구성]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리어램프에도 LED를 적용하여 고급스러움을 연출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컨티넨탈 사의 타이어가 적용된 GS8]

GS8의 타이어는 컨티넨탈의 ContiSport Contact5 제품을 적용하였습니다. 보통 중국브랜드의 타이어를 적극 장착하는 로컬제조사와 달리 GS8에는 컨티넨탈 제품을 적용함으로 차량의 완성도를 위해선 외국브랜드의 부품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타이어의 일반 판매가는 약 30만원(1,800위안) 정도입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전동트렁크와 스마트오픈시스템을 적용한 GS8]

GS8는 전동트렁크 기능과 스마트오픈 시스템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키를 소지한 운전자가 트렁크 뒤에서 3초간 대기할경우 자동으로 트렁크가 개폐되는 시스템 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의 적용은 글로벌 브랜드의 대형SUV들도 상위옵션으로 적용하고 있어, GS8의 가성비를 다시한번 입증하고 있습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전도어 모두 스마트키 기능이 적용되어 있어 차량 도어 개폐시 도움을 주고 있다]

[인테리어]

단점은 GAC 로고인듯한 우수한 인테리어

광저우자동차의 디자인센터를 인터뷰할 때, 장판(张帆) 센터장은 일찍이 GS8의 디자인 핵심은 “외유내강”이 될 것이라고 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중 “내유”는 시각과 촉각적으로 부드럽다는 뜻 외에도, 차내의 디자인이 인체공학적으로 제작되며 편리함을 가장 중요한 제작 원칙으로 내세운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GS8의 완성도 높은 인테리어]

GS8의 인테리어는 익스테리어와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차량의 겉모습에서 느껴지던 강한 이미지는 인테리어에선 찾기 힘들엇는데요, 이는 상반된 디자인을 통해 GS8만의 매력을 말하는듯 합니다. 특히 센터페시아의 경우 간결하고 명료하게 구분된 다양한 버튼을 통해 마무리에서도 GAC의 기술력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인테리어에 사용된 자재들 또한 고급스러움을 한층 강조하고 있는데요, 리얼우드 그레인과 나파가죽적용 블랙,화이트 투톤스타일은 GS8가 럭셔리 브랜드 모델까지도 도전하고 있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계기판의 LCD창은 네비게이션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군더더기 없는 GS8 스티어링 휠]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GS8은 GAC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In-Joy가 적용되었다]

10인치의 터치스크린UI 구성은 매우 깔끔합니다. 터치감 또한 우수하며 인포테인먼트는 GAC의 In-Joy멀티미디어 시스템이 적용되었으며, 스마트폰에서는 GAC T-BOX원격컨트롤 과 연동을 통해 차량정보를 언제어디서나 확인이 가능합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바이두 Car Life 시스템 지원]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GAC T-BOX원격컨트롤 시스템으로 스마트폰에서도 다양한 차량 컨트롤이 가능하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차량의 라이트까지 조절이 가능한데, 세심한 옵션구성이 돋보인다]

GS8의 차내 무드 라이트는 밝기와 컬러를 조절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다양한 변화는 시각적으로도 더욱 아름다운 디자인을 연출하며 차량의 럭셔리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어라운드뷰 기능을 통해 차량 주변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GS8의 전후방 카메라는 2D, 3D등으로 바꾸어 가며 여러 방법으로 차량을 보여줍니다. 카메라의 화질 역시 높은 수준입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파노라마 선루프는 GAC 모델중 가장 높은 개방감을 보여준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완성도 높은 도어트림 디자인]

차량의 도어에는 GS8의 매력의 정점을 볼수 잇는데요, 도어트림에 적용된 알칸다라 벨벳을 통해 럭셔리 차량을 표방하는 GS8의 방향성을 말하는듯 합니다.

 

[실내구성]

3열까지 알찬 구성이 돋보이는 GS8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좌석은 안락한 디자인을 구성하고 있으며, 시트의 적용된 가죽또한 나파가죽으로 높은 완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편안한 승차감을 보이는 1열 좌석]

시승에 참가한 운전자의 신장은 178cm로, 좌석에 앉아서 자리를 적절히 조정한 후 무릎과 머리 위의 여유 공간 모두 넉넉한 편이었습니다. 또한, GS8의 가로폭도 충분하여 다리 공간도 편안했습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넉넉한 2열좌석]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3열까지도 공간확도가 넉넉한 편이다]

신장178의 시승 참가자가 3열에 앉아 2열 좌석을 제일 뒤로 제쳤음에도, 무릎의 공간은 꽤 확보되었습니다. 참가자 또한 불편함을 느끼지 않았으며, 단거리 승객의 경우 큰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GS8의 3열의 좌석이 실질적인 실용성도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3열로 들어갈 시 2열을 폴딩해야 들어갈수 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2열의 시트의 각도조절이 가능한데, 4/6의 비율로 조정이 가능하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발을 놓는데에도 불편함이 없도록 구성되어 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넉넉한 수납공간이 돋보이는 GS8]

 

[퍼포먼스]

2.0T엔진에서 나오는 넉넉한 출력.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엔진 스펙 : 2.0T엔진 +아이신6AT

엔진최대공률: 148마력/5,200rpm

엔진최대토크: 300Nm/1600-4,500 rpm

GS8은 이전 플래그십 세단 GA8이 사용했던 것과 동일한 엔진을 적용했습니다. GAC 자체개발된 2.0T 터보 엔진에 더불어 아이신의 6단 자동 변속기를 지원합니다. 최대 마력 148마력, 최대 토크는 300Nm입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GS8은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드라이빙을 보여주고 있다]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GS8은 고속에 접어들수록 안정적인 드라이빙을 제공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장기간 운전에는 피로감을 느끼기 쉬운데, GS8의경우 부드러운 서스펜션으로 편안함을 제공하고 있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고속운행시 풍절음을 우려했으나, 이러한 예상은 보기좋게 빗나갔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편안한 드라이빙에 불만을 가진다면 GS8는 패밀리카를 겨냥한 7인승 대형SUV라는 점을 말해주고 싶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GS8 에는 JEEP 셀렉-터레인 시스템과 유사한 4WD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扛起大旗 网易试驾广汽传祺GS8

[GS8에는 사각지대 카메라 시스템을 통해 차선변경시 접촉사고를 방지한다]

GS8에는 사각지대 컨트롤 시스템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매우 실용적인 안전기능으로 방향지시등을 켰을때, 스크린을 통해 측면영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총평:

GS8이 실제로 출시되기 이전부터, 차량의 외형 디자인들을 담은 공개 사진들은 이미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했었습니다. GS8은 이전까지와 다른 굉장히 성숙한 스타일로 제작되었는데요, 이는 중국 브랜드들이 부진했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점은 주안치가 끊임없이 독창적인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왔던 결과로, 다년간의 누적된 연구가 바로 GS8을 통해 실현된 것입니다.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히는 GS8의 외관뿐만 아니라, 우수한 가성비와 기능들은 높은 판매량으로 이끌어줄 다양한 옵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GS8이 시장에서 완전히 자리매김을 하진 않았으나 앞으로의 가능성을 볼때 조만간 해외 대형SUV들과 대등한 경쟁을 기대해 봅니다.


본 콘텐츠는 auto.163.com의 <满足所有需求用不了20万 试广汽传祺GS8>를 번역 및 편집했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www.chinaaut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