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렸던 CES(The 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 주목을 받았던 차량이 있습니다. 바로 이번기사에서 소개해드릴 Faraday Future(이하 FF)의 첫 양산차인 FF91컨셉트카입니다. 2018년 양산형으로 판매 예정인 FF91은 테슬라의 대항마로 떠오르며, MODEL X와 경쟁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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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The 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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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91은 향후 테슬라의 MODEL X와 경쟁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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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91은 양산을 위해 테스트를 거치고 있다]

 

페러데이퓨처는 CES발표회에서 모바일 기기와 연결성,AI, 기술혁신, 디자인 등 4개 분야로 나눠 차량소개를 진행했습니다. 또한  FF91 는 제조사 공개기준 최장운행거리700km까지 주행 가능하고, 시속 88km유지시 최장 776km까지 갈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특히 FF91은 가속시간 2.59초로 테슬라 모델S (2.60초), 모델X (3.09초)보다 빠른것으로 발표했습니다.

 

MODEL X的对手来了 图解Faraday Future FF 91

[Faraday Future의 FF91]

[익스테리어]

MODEL X的对手来了 图解Faraday Future FF 91

MODEL X的对手来了 图解Faraday Future FF 91

[낮은전고로 안정적인 익스테리어를 구성하고 있다]

둥글고 미니밴 형식의 MODEL X에 비해, FF는 낮은전고로 인해 오히려 MODEL X보다 작아 보입니다. 하지만 페러데이퓨처 측에 따르면 MODEL X보다 크게 제작될 예정이라 합니다. 참고로 테슬라모델 X의 경우 전장 5,037mm 전폭 2,070mm 전고 1,625mm 입니다. FF91의 경우  1.6m가 되지 않는 전고로 차량사이즈 대비 길고 편편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FF91의 휠베이스는 3m가 넘는데 그 이유는 휠베이스 차량 하부로 배터리가 탑재되기 때문입니다.

MODEL X的对手来了 图解Faraday Future FF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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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91의 측,후면]

FF91은 전기 컨셉트카의 요소를 한껏 추가하여 꾸민 모습입니다. 양산차량에도 적용되기 기대하는 행렬식 램프는 해드램프, 리어램프 모두 적용되었으며, 전체 LED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또한 최근트렌드인 턴시그널램프를 적용하여 점멸시 FF91만이 보여줄수 있는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MODEL X的对手来了 图解Faraday Future FF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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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LED가 적용된 FF91 램프]

FF91이 특히 주목을 받았던 기능 중 디지털 사이드미러는 자동차 업계 뿐만아니라 전자업체에서도 관심있게 살펴본 기능인데요, 일반 슈퍼카에서 모티브를 다온 디자인이라 밝힌 디지털 사이드미러는 차량에 위치한 4개의 카메라로 계기판 및 인포테인먼트에서 전체 확인 및 영상제작까지 가능하다 페러데이퓨처는 밝혔습니다. 추가적으로 디지털 사이드미러에 부담이 있을 고객을 위해 일반 차량과 같은 스탠다드 사이드미러를 옵션으로 두어 양산차량에 적용할 예정이라 합니다.

MODEL X的对手来了 图解Faraday Future FF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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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러데이퓨처가 자랑한 디지털 사이드미러]

 

[인테리어]

현재 FF91의 인테리어는 공개가 되지 않은 상태인데요, 그래도 전시회에서 보여진 사진들을 통해 약간의 내용들은 파악할 수 있습니다. FF91은 전면 액정스크린과 계기판, 육각형을 닮은 운전대 등을 장착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차량 내부는 터치식 조작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물리적인 스위치의 형태를 없애서 실용성을 중시한 부분입니다. FF91의 좌석 모습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나 홈페이지에 따르면 5인승으로 제작될 예정임을 유추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얼마전 FF91에 탑재될 인포테인먼트 LED패널을 한국의 LG Display가 공급자로 최종 선정되었다고 발표했었는데요, LG의 경우 배터리공급에 이어 두번째 공급으로 앞으로 페러데이퓨처와의 협력이 확대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MODEL X的对手来了 图解Faraday Future FF 91

[FF91의 인테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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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91에 탑재되는 패널은 LG Display가 최종공급자로 선정되었다]

출시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FF91. 그 중에서도 가장 주목받고 있는 핵심 기술을 짚어보겠습니다.

 

1)명암조절이 가능한 윈도우

MODEL X的对手来了 图解Faraday Future FF 91

FF91의 도어유리는  PDLA기술이 접목하여 적용한것이 특징입니다. PDLA은 전기신호를 통해 차량유리에 씌어진 필름의 명도를 조절하는 기술로, 사용자가 명도조절을 통해 원하는 채도를 맞출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PDLA이 대중화 될경우 일반 썬팅이 아닌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명도를 조절하는 날도 얼마 남지 않은것 같습니다.

 

2)나사(NASA)에서 모티브를 가져온 진동감소 시트

 

FF91의 시트가 어떤 모습으로 양산될지 알려지지 않았으나, 1열 2열 모두 나사(NASA)에서 모티브를 가져온 진동감소 시트를 적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로켓에 적용되었던 시트기술을 적용하여 실제 운행시 진동을 감소할 수 있도록 제작될 예정인 진동감소 시트는 양산차에서 만나보아야 정확한 리뷰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MODEL X的对手来了 图解Faraday Future FF 91

 

3) 자율화 주행 / 무인 주차시스템 

MODEL X的对手来了 图解Faraday Future FF 91

발표회에선 특별한 시연회가 있었는데요, 한 참가자에게 주차장 화면을 보여주며 어디에 주차하고 싶은지 물었습니다. 참가자는 3번째 라고 했고 이는 FF91이 스스로 3번째에 주차를 하여 참석자들을 놀라게 했었습니다. 이러한 무인주차가 가능했던 것은 차량 전면에 장착될 예정인 3D 레이더를 통해 가능했다 제조사 측은 밝혔습니다. 그동안 무인주차시스템은 기존 자동차회사들도 적용하고 있는 기술이었으나, 3D레이더를 통해 기술구현은 페러데이퓨처가 처음이었기 때문에 더욱 이목을 끌었었습니다. 레이더에서 나오는 레이저펄스를 통해 주변을 스캔하고 차량외부에 장착된 30여개의 카메라를 통해 주변을 인식하여 진행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술은 양산차에 완벽 적용은 아직 예상하기 힘드나 분명 기술력 만큼은 페러데이퓨처가 앞서나가고 있음을 알리는 대목이었습니다.

 

4)안면인식 도어락 기능

MODEL X的对手来了 图解Faraday Future FF 91

페러데이퓨처가 부르는 Seamless Entry시스템은 차주의 휴대폰 내의 FF(Faraday Future) 계정을 안전하게 인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운전자가 안전벨트를 메기 전에 자동으로 온도와 좌석을 조정하고 좋아하는 음악을 준비하는 등의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만약 휴대폰을 깜박하고 가지고 나오지 않았다고 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안면인식기능이 있어 얼굴인식 기술을 통해 바로 차를 열 수 있기 때문입니다.

MODEL X的对手来了 图解Faraday Future FF 91

[FF91은 최장운행거리 700km가능하다]

MODEL X的对手来了 图解Faraday Future FF 91

[페러데이퓨처가 제공할 충전기 디자인]

FF91의 모터 최대 출력은 783kw이며 최대토크는 1000Nm, 그리고 제로백 0-100km/h까지 가속에 걸리는 시간은 2.59초입니다. MODEL X의 경우 제조사 발표기준 모터 최대출력 503kw, 최대토그 967Nm로 보았을때 출시 후 강력한 경쟁상대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배터리의 경우 LG화학이 공급하는 리튬이온배터리를 장착할 예정이라 합니다.

 

마치며:
FF91은 완전한 공개를 하진 않았지만,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테슬라의 강력한 경쟁상대를 예고 하고 있습니다. 또한 MODEL X보다 더 나은 완성도를 예고 하고 있어, 양산차량이 더욱 기대 됩니다. 한걸음 더 가까워진 전기차 시대를 보면서 우리도 대비가 필요해 보이며, 전기충전소와 같은 인프라구축도 서둘러 진행이 필요해 보입니다.


본 콘텐츠는 auto.163.com의 <MODEL X的对手来了 图解Faraday Future FF 91>를 번역 및 편집했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www.chinaaut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