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시간에는 곧 한국에 출시할 동펑 펑광 580 모델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오늘은 이미 출시되어 소상공인들에게 많은 환영을 받고 있는 모델을 만나 보겠습니다.

지난 기사 더보기 → goo.gl/ZdkEkD

2003년 설립이후 5곳의 생산라인을 구축. 연간 매출액  약 1조 7,000억원 (100억위안). 유럽 및 중남미, 동남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등 70 여개국에 수출. 바로 중국 내 소형자동차 점유율 1위의 동펑 샤오캉(东风小康. 이하 DFSK) 이야기 입니다. 

오늘은 한국에 출시되어 1톤트럭 시장을 공략하는 동펑 샤오캉의 C31을 만나보겠습니다.

이번에 시승한 동펑 샤오캉의 C31(东风小康C31)는 2인승의 미니트럭입니다. 동펑 샤오캉 C 시리즈는 적재함 길이가 2,900mm로  2,190mm인 GM코리아의 ‘라보’ 모델보다 길고, 3,110mm 인 현대자동차의 ‘포터’보다 짧습니다.

[동펑 샤오캉은 ‘라보’ 와 ‘포터’ 사이에 적절하게 위치하여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경쟁모델보다 더 긴 화물칸으로 적재량을 늘린!
미니트럭 동펑샤오캉 C31을 만나다.

그동안 동펑샤오캉의 소형트럭들은 경쟁모델들에 비해 특별한 점이 없다는 평가를 받아왔었습니다. 그러나 C31은 기본에 충실하여 출시된 점이 장점입니다. 경쟁모델들에 비해 적재량의 증가는 곧 소비자들이 선택하는데에 큰 강점이 되고 있습니다.

동펑샤오캉C31은 중국에서 우링(五菱小卡) ‘롱광’ 과 창안(长安小卡) D201 과 직접적인 경쟁을 하고 있다.

 

동펑샤오캉C31은 2인승으로 좌석 뒤 수납공간을 삭제하는대신 그만큼 적재공간으로 활용한점이 특징입니다. 더 많은 물건을 싣기에 유용하나 운전자 입장에서는 공간 활용도를 포기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동펑 샤오캉 C31 차량 사이즈

동펑 샤오캉 C31의 사이즈는 4,730*1,655*1,960mm이며 휠베이스는 3,050mm입니다. 동펑 샤오캉 C31의 헤드램프는 상/하향등 분리형으로 시인성에 따라 밝기를 조절할수 있습니다.

3,050mm에 달하는 휠베이스는 미니트럭 중에서 매우 돋보이는 장점입니다.같은 C 시리즈인 동펑 샤오캉 C37와 비교했을 때, 동펑 샤오캉 C31은 차량 전면은 전혀 다른 차량입니다. C37보다 부드러운 인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하향 분리된 헤드램프로 램프의 위치조절까지 기본형부터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안개등의 경우 옵션으로 선택사항이며 가격은 선택시 약 6만원 (300위안) 입니다.

동펑 샤오캉 C31의 타이어는 14인치 동펑 타이어입니다. 온라인 판매가는 개당 약 3만 5천원 (200위안) 입니다. 또한 스틸휠로 다른 경쟁모델들과 큰 차이는 없으며, 화물차량에 합리적인 선택으로 보입니다. 

차량 적재함 주변에는 반사 테이프가 붙어 있습니다. 이는 중국 “자동차 운행 안전 기술 조건”의 법규기준을 맞추기 위해 리플렉터 기능을 추가한것으로 보입니다. 차량 1열 뒤에는 철재 림이 고정되어 있어 화물을 더 편하게 고정할 수 있도록 고려했습니다. 

경쟁 모델들과 비교했을 때, 동펑 샤오캉 C31의 화물칸 사이즈는 역시 우세합니다. 길이는 3미터에 달하며, 더 길고 큰 화물을 적재할 수 있습니다.

적재함 세 면의 난간은 모두 펼칠 수 있어 화물을 올리고 내리기 편리한 편입니다.

화물칸 바닥의 땅으로부터의 거리는 적절합니다. 물건을 옮기거나 화물칸에 오르내리기에 어렵지 않습니다.

난간의 땅으로부터의 높이: 1,200mm

바닥의 땅으로부터의 높이: 820mm

인테리어는 매우 단순하면서 실용성에 초점을 맞춘 모습입니다. 전체적인 스타일은 소박합니다. 오히려 너무 단조롭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심플한 계기판은 디지털 계기판으로 시속, 주행거리, 시속과 같은 기본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타코미터는 삭제되어 있습니다. 

비록 T자형 핸들의 디자인은 소박하지만, 다른 동급 차량들 사이에서는 디자인감이 있는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끄럼 방지 및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6시 방향에는 펀칭 디자인을 추가해 그립감에 있어서도 우링 롱광 미니트럭 등 동급 경쟁 차량보다 앞섭니다.

음향 시스템은 라디오와 시계 기능을 구비하며 AUX 단자가 있습니다. 요즘 차량들과 비교했을때 제품구성이 빈약해 보일 수 있으나, 소형 화물차에는 최적의 선택으로 보여집니다.

공조시스템에도 다이얼식으로 기본기능에 충실한 모습입니다. C31기본형은 히터기능만 지원하며, 에어컨 옵션선택할 경우 약 34만원( 2000위안) 정도 비용이 발생합니다. 

동풍쏘콘 C31 수납 공간 소개

핸들 좌측 / 중앙 센터페시아 위측 / 오디오 아래 / 글러브 박스

1열의 도어는 심플하다 못해 과거로 돌아간 모습입니다. 손잡이와 팔걸이가 있지만 도어개폐는 수동으로 운전중에는 조작이 부적합 합니다. 하지만 중국 내 많은 소형트럭들이 이러한 옵션들로 추가적인 가격상승 대신에 합리적인 선택을 하고 있습니다. 

공간 문제로 인해 시트 등받이는 곧게 세워져 있으며 뒤로 조절할 수 없습니다. 좌석 쿠션의 스펀지도 얇은 편이라 승차감은 딱딱한 편입니다.

키 175cm인 체험자가 앞좌석에 앉았을 때, 정상적인 운전 자세를 잡은 후 머리 위 공간은 주먹 하나 정도가 남았습니다. 공간 퍼포먼스는 나쁘지 않습니다.

1.2L 자연 흡기 엔진

엔진 모델: DK12-05

최대 출력: 88마력(65kW)

이 1.2L 엔진 이외에도, 동펑 샤오캉 C31은 모델명이 DK15-06인 1.5L 엔진도 있습니다. 최대 출력은 117마력(86kW)입니다.에디터평가

가격에 있어서, 동펑샤오캉 C31 1.2L의  판매가는  약 600만원 (3.49만 위안) 입니다. 경쟁 모델인 우링 롱광 미니 트럭 1.2L 단열형과 창안 스타 트럭 1.2L 기본형 D201의 시장 가격은 각각 620만원 (3.71만 위안) 및 610만원(3.59만 위안)입니다. 이렇게 봤을 때, 동펑 샤오캉은 판매가는 결코 나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가격적인 부분만 강조하여 자칫 안전성이나 편의성에서 많은 것을 포기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동풍쏘콘의 이렇게 가격에 집중한 소형트럭은 소상공인들에게 분명 좋은 선택인점은 분명하나, 안전성 강화와 AS망 강화가 앞으로의 숙제로 보입니다.

 


본 콘텐츠는 jiangsu.china.com.cn의 < 东风小康C31货箱尺寸配置参数 试驾C31单排1.5>를 번역 및 편집했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www.chinaaut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