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형 SUV시장의 열기가 꺼질 줄을 모르는 것 같습니다. 이 시장이 이제는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중국 로컬 브랜드 돌풍의 첫 세대라고 할 수 있는 창안자동차(Changan Auto, 长安汽车) 역시 이 뜨거운 시장을 조용히 지켜만 볼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올 상반기 CS35출시 이후 두 번째로 소형 SUV차형인 CS15를 선보였으며, 가격대는 한화 약 996만원(5.79만 위안)부터 출시를 했죠. 새로운 시장의 다크호스인 하발(Haval, 哈弗)의 H1은 이미 소형 SUV 영역에서 우위를 점해온 차량입니다. 이번에는 두 차량을 비교하면서 각각 어떠한 특장점들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장안의 CS15와 하발 H1를 선택한 이유는 일단 체급이 비슷하고, 가격대 역시 고급형 기준으로 장안 Cs15 1.5L모델이 약 1,260만원(7.39만 위안), 하발 H1 1.5L 모델이 약 1,220만원(7.19만 위안)으로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외관설계>

第一阵营的细分较量 长安CS15对比哈弗H1

외관 디자인 비교

 장안 CS15는 두 가지 색상을 적용했으며 전체적으로 친숙한 디자인입니다. 특히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하는 소비자는 각자의 선호에 따라 여러 색을 골라 배합할 수 있다는 점이 돋보입니다. 한편 하발 H1의 외관은 좀 더 굳세고 남성적인 느낌이 강해 젊은 남성 고객층의 관심을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로 다른 두 디자인의 전면 그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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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롬 로고를 중심으로 양쪽으로 빛이 반사되는 효과를 주며, CS15의 외관이 눈에 확 들어오고 빛나게 보입니다. 한편 하발 H1은 전통적인 거미줄형을 택했으며, 강한 인상과 더불어 정교함도 잃지 않았습니다.

 

헤드램프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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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안 CS15의 헤드라이트는 하발 H1처럼 화려하지는 않으나, 조명 내부의 크롬처리를 통해 디자인의 섬세함에 신경을 썼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하발 H1의 푸른색 테두리 처리는 헤드라이트가 더욱 돋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측면 디자인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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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면에서 두 차량을 보면 완전히 다른 디자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CS15의 투톤 컬러 차체는 시선을 확 잡아끌며, 앞뒤의 돌출부는 SUV차량의 역동적인 느낌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발 H1의 측면은 다소 웅장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차량 크기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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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표는 차체 길이, 폭, 높이, 휠 베이스 순으로 왼쪽의 장안 CS15가 조금씩 더 큰 차체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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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안 CS15는 5개의 스포크가 있는 휠 디자인을 채택했으며, 특히 스포크의 많은 부분을 검게 처리해  더욱 시선이 집중되는 효과를 노렸습니다. 한편 하발 H1의 타이어 스타일 역시 개성이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시선을 효과적으로 잡아끄는 디자인입니다. 두 차량 모두 마치 약속한 것과 같이 붉은색 브레이크 캘리퍼를 장착했습니다.

 

하발 H1의 듀얼 머플러第一阵营的细分较量 长安CS15对比哈弗H1

두 차량의 후미부 역시 다른 스타일을 보여주는데요, 장안 CS15는 좀 더 간결하고 심지어 배출구도 잘 보이지 않도록 숨겨놓듯 디자인했습니다. 하발 H1의 경우 이와 오히려 다른 방향인데요, 큰 면적을 차지하는 은색의 보호판 양측에 4개의 배출구를 장착해 스포티한 인상을 강하게 줍니다.

 

테일램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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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차량의 테일램프는 크기에서는 별 차이가 없는데요, 내부 디자인도 특별히 복잡한 점은 없습니다. 그래도 상대적으로 비교해보자면 하발 H1의 테일램프가 좀 더 정교한 스타일입니다.

 

<내부설계 비교>

CS15의 센터페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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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차량의 센터페시아는 모두 컴팩트하고 견고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시각적으로도 여느 합작 브랜드에 뒤쳐지지 않을 퀄리티를 가지고 있으며, 세부 구성도 치밀하게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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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안 CS15는 T자형의 스티어링 휠을 채택했으며, 디테일이 뛰어나고 동작 버튼이 특히 잘 디자인되었습니다. 포열 형태의 계기판은 파랑을 표시색으로 삼았으며, 흰 색의 눈금과 바늘이 더불어 시원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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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청 H1의 스티어링 휠은 음향 조절, 크루즈 컨트롤 등이 가능하며 기능적인 부분에서 장안 CS15와 큰 차이는 없습니다. H1의 계기판은 CS15보다 더 옅은 색의 파랑 계통을 표시색으로 사용했습니다.

CS15의 휴대폰 연동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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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차량 모두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를 갖췄습니다. 이에 특히 주목할 점은 장안 CS15의 바이두 카라이프(Baidu CarLife) 시스템인데요, 이 시스템을 통해 제3의 소프트웨어와 원 차량의 미디어 간의 호환 겸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아이폰도 WiFi 혹은 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직접 차량과 연결할 수 있는데요, 연결 후에는 스마트폰을 통해 지도앱을 사용하거나 음악을 듣는 등의 기능이 가능합니다.

 

회전스위치식 에어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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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차량 모두 회전다이얼 형태의 에어컨 컨트롤러를 택해 조작이 용이하도록 했습니다. 이중 하발 H1은 자동 온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반면 CS15는 공기청정기능을 구비했는데 이는 대기오염이 심각한 도시의 경우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S15의 무열쇠 시동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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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안 CS15는 열쇠 없이도 시동이 가능한데요, 이정도 가격대의 차종에서 품격을 한층 더 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차이가 거의 없는 동력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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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차량의 엔진은 1.5L 자연흡기 엔진으로 동일합니다. 장안 CS15는 최고출력은105마력, 최대토크는 14.8kg·m이며, 하발 H1의 최고출력은 105마력, 최대토크는 14.1kg·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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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차량 모두 5단 수동 변속기를 채택했습니다.

 

 


본 콘텐츠는 auto.sohu.com의 <第一阵营的细分较量 长安CS15对比哈弗H1>를 번역 및 편집했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www.chinaaut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