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중형(엔트리급) 세단은 한국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많이 소비자들이 생애 첫차로 선택하는 세그먼트 입니다. 이렇다 보니 각 제조사들도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준중형 (엔트리급) 세단을 생산하는 중국 로컬 브랜드를 만나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치루이(Chery, 奇瑞)   아이루이저 7(ARRIZO 7, 艾瑞泽 7) 

chery_2013_red1

1

 

[익스테리어]

아이루이저7는 해드램프,리어램프 모두 데이라이트적용으로 세련된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전 트림에 LED안개등을 적용하였고, 17인치의 컷팅 알루미늄 휠을 적용하였습니다.

차량 재원은 전장 / 전폭/전고  4,562 / 1,825 / 1,483 로 현대자동차의 아반떼AD 와 비슷한 크기로 엔트리 급에서 충분한 사이즈와 균형있는 디자인으로 출시 초기부터 인기몰이 중에 있습니다.

또한 차량금액은 1,352만원~1,623만원 (7.99만위안~9.59만위안) 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아이루이저7의 인테리어는 군더더기 없이 기본에 충실한 모습입니다. 올블랙의 컬러로 단장하고 시트와 스티어링휠에는 레드스티치를 적용하여 스포티함을 강조했습니다. 중국 로컬브랜드들은 외산브랜드와 경쟁을 위해 동급대비 높은 옵션적용을 하는것을 자주 볼 수 있었는데요, 이번에도 치루이는 자사의 기술을 아낌없이 넣어 상품성을 강화한것이 눈에 띕니다. 차량공기압 시스템, 경사로 밀림방지시스템은 물론 후방카메라, 7인치 인포테인먼트와 함께 치루이가 자체개발한 i-AUTO시스템까지 적용한 점이 특징입니다. (i-AUTO는 현대자동차의 bluelink와 비슷한 시스템입니다.)

 

[퍼포먼스]

아이루이저7는  1.6L  CVVT 엔진 또는 1.5T 엔진을 장착하였는데요, 최대 마력은 각각 126마력과 152마력으로 부족하지 않는 출력을 자랑합니다. 5단 수동(MT)변속기과 CVT(AT)변속기를 지원합니다.

 

2. 지리(GEELY, 吉利) 디하오(EMGRAND, 帝豪)GL

 

emgrand__logo-1

kv

지리(GEELY, 吉利)의 럭셔리 디비전인 디하오(EMGRAND, 帝豪) 의 GL은 벌써 3세대가 출시될 만큼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은 모델입니다.  GL3세대는 9월에 공개되었으며, 10월 판매량은 7,000대로성공적인 시장진입을 한것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디하오 측에서는 12월에는 월 10,000대 판매를 돌파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GL3세대의 판매가는 한화 1,337만원~1,931만원 (7.88만위안~11.38만위안) 입니다. 차량 재원은 전장 / 전폭/ 전고  4,725 / 1,802 / 1,478 로 동급에서 가장 크며, 이는 르노삼성자동차의 SM3와 비슷한 사이즈입니다.

 

 

[익스테리어]

GL 3세대는 지리자동차 모델 중 가장 완성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지리자동차는 볼보자동차와 지속적인 기술교류를 통해 상품성 강화가 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많은 기대가 됩니다. 전면부는 지리자동차가 정립해 가고 있는 패밀리룩을 따랐으며, 스페이드 형상의 그릴에서 역동적인 디자인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면부 HID램프, LED안개등을 적용하여, 최근 중국 로컬브랜드들이 빼놓지 않는 옵션들까지 빠짐없이 구성한것이 특징입니다. 후면부의 경우 간결한 디자인으로 무난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듀얼머플러 적용을 통해 스포티함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인테리어 또한 지리자동차의 패밀리북을 따르고 있습니다.  GL 3세대의 인테리어는 완성도가 매우 높다 할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과 유광하이그로시로 구성한 센터페시아가  돋보이며, 대쉬보드와 도어트림 모두 가죽으로 구성하여 동급대비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GL 3세대는 편의사항에서도 뒤쳐지지 않는데요, 웰컴기능, 타이어 공기압 경보시스템 (TPMS), 버튼시동 & 스마트키 시스템, 차체자세제어장치(VSM), 전후방카메라, 후측방 충돌 회피 지원시스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등 엔트리급 이상에서 만날수 있는 옵션들로 중무장 하여 상품성 강화한 것이 큰 강점으로 보입니다.

[제원]

GL 3세대는 1.3T와 1.8L두 종류의 엔진을 장착하였고,  최대출력 129마력과 133마력으로 부족하지 않은 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6단 수동변속기(MT) 와 DCT변속기(AT)를 지원합니다.

 

 

3. 창안(Changan, 长安) 위에샹(Yuexiang, 悦翔)V7

changan-logo

 

yuexiang_01

창안자동차는 위에샹V7을 엔트리급 세단으로 판매중 입니다. 특히 창안자동차에서는 위에샹V7의 판매확대를 위해  배기량 다운사이징을 한 점이 눈에 띄는데요, 경쟁차량 대비 작은 사이즈를 보완하기 위해 (전장 / 전폭 / 전고  4,530 / 1,745 / 1,498  로 현대자동차 아반떼HD 와 비슷한 사이즈 입니다.) 기존 1.6T 트림에  1.0T GDI 트림을 추가하면서 가격대의 문턱을 낮추었습니다. 가격은 한화859만원~1,349만원 (5.08만위안~7.97만위안)으로 엔트리급 세단 중에서 가장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익스테리어]

위에샹V7은 경쟁차량 대비 출시된지 가장 오래되어 편의사항이나 크기는 다소 작거나 부족하지만 가격경쟁력은 가장 우수한 차량입니다. 전반적으로 외관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HID램프 LED안개등과 같은 옵션은 없지만, 전동사이드미러 적용이나 샤크안테나 장착과 같은 구성은 장안자동차에서 합리적인 상품구성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인테리어]

위에샹V7의 인테리어는 플로팅 타입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여 공간활용이 우수한 편입니다. 대쉬보드 상단에 위치한 디스플레이는 시인성도 좋을 뿐만아니라 조작시에도 편리하여 기능면에서 우수합니다. 또한 버튼시동 & 스마트키 시스템, 크루즈컨트롤기능, 후방카메라 기능까지 차량을 이용하면서 부족하지 않을 수준의 옵션적용으로 합리적인 가격대를 구성한것이 특징입니다.

[퍼포먼스]

창안 위에샹  V7은 1.6 DOHC 엔진과 1.0T  GDI엔진을 장착하여 최대마력 각각 124마력과 115마력까지 가능하고, 5단 수동(MT)변속기 또는 4단 자동(AT) 변속기를 지원합니다.

 

[총평]

준중형(엔트리급) 차량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가장 경쟁이 치열한 시장입니다. 또한 승용차 시장에서 가장 판매가 많이 되는 세그먼트 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차량으로는 토요타(TOYOTA)의 코롤라, 폭스바겐(Volkswagen) 골프, 그리고 현대자동차(Hyndai) 아반떼 정도가 있습니다. 각 제조사들은 이 세그먼트에서 점유율 확대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며, 저마다 대표하는 차종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을 중국 로컬 브랜드들 또한 적극적으로 공략하였고, 이번 기사를 통해 상품성이 매우 좋아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전과 달리 나날이 좋아지고 있는 중국 로컬브랜드를 보면서, 더이상 내수시장이 아닌 해외에서도 유수 브랜드들과 대등한 경쟁을 기대해 봅니다.


본 콘텐츠는 www.zizhuauto.com의 <谁说自主品牌只会造SUV?这几款轿车就不比合资差>를 번역 및 편집했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www.chinaaut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