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동안 중국의 전기차는 정부의 정책과 맞물리며 가파르게 성장해 왔습니다. 중국정부는 매년 보조금을 늘리며 산업의 성장에 지원을 아끼지 않았고, 이에따라 중국의 전기차 판매량은 2012년 377대에 불과했지만, 2013년 1,019대, 2014년 1,893대,2015년 4,861대에 이어 2016년 13,748대로 급증했습니다. 또한 지난해 전기차 판매량이 수입 포함해 54만1,000여대로 전년 대비 59% 증가했으며, 2015년부터 미국을 제치고 2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많은 전기차가 팔린 나라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 이러한 성장세는 급격히 꺽일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정부에서 보조금에 의한 성장은 한계와 어려움이 있다 보고 2020년까지 전기차 보조금을 폐지하는것을 목표로 단계적 축소를 실행했기 때문입니다. 올해부터는 전기차보조금이 전년대비 20% 삭감이되고, 지방정부의 보조금이 중앙정부 보조금의 절반을 넘지 못하도록규제를 시행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당연히 가성비가 좋은 전기차로 시선이 쏠리게 될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중국 로컬브랜드 중 가성비가 뛰어난 6개의 모델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1. 베이징자동차(BAIC, 北京汽车) EV160

보조금 지급 후 가격: 약 1,620~1,469만원 (8.78만위안 – 9.68만위안 )

연속 운행거리: 150km

baic

[익스테리어]

EV160은 전체적으로 베이징 션바오(Shenbao, 绅宝)D20과 거의 일치합니다. 다만 흡기구 그릴 등의 세부적인 요소에서 차이점을 보입니다. 보통 EV시리즈 전면그릴은 기존 차량과 달리 에어플랩때문에 막혀있습니다. 하지만 EV160의 경우 일반 차량과 같은 그릴디자인을 적용하여, 자연스러움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크롬의 BAIC로고와 함께 날개형상을 띈 그릴 디자인은 완성도가 높다 보입니다. D20 모델과 동일한 헤드램프는 기존차량의 안정적인 디자인을 그대로 가져왔으며, 전반적으로 컴팩트한 디자인의 외형과 전기차의 조화가 어울려 보입니다.

차량의 사이즈는 각각 전장/전폭/전고  4,025/1,720/1,503mm 로, 길이는 션바오D20보다 전장이 약간 길어졌습니다.

차량의 측면 모습은 기존D20과 큰 변화가 없는데요, 위로 향하는 A필러에서 루프로 연결되는 디자인이 매우 매끄럽습니다. 사이드미러에는 LED방향지시등이 장착되어, 사용자에 편의성과 함께 차량의 완성도도 높아진 모습니다. 또한 휠의경우 기존 EV모델이 공기저항을 고려하여 폐쇠형 디자인을 채택하는 반면, 알루미늄휠을 적용하여, 일반차량들과 차이점이 없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타이어는 GREEN-MaxHI010시리즈를 사용하였으며, 185/65 R14인치가 적용되었습니다.

 

EV차량의 경우 에어플립을 위해 흡기구가 필요하지 않은데요, 따라서 차량 앞쪽의 흡기구 그릴은 사실 닫혀있는 형태입니다. 또한, 블루 컬러의 장식을 사용하여 전기차의 개성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헤드램프의 경우 D20 헤드램프와 공유하며, 램프 상담에는 데이라이트를 추가한 점 이 특징입니다.

timg

후미부의 모습또한 D20에서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아마 D20의 완성도가 뛰어나고 EV차량이라 해도 익스테리어의 큰 차별보단 내실에 중점을 맞춘듯 합니다. 하지만 EV차량임을 알리기 위해 트렁크 오른쪽 하단에 EV로고를 부착해 놓았습니다. 또한 뒷범퍼에는 무광의 플라스틱을 추가로 부착하여 접촉으로 인한 차량 손상을 방지한점이 특징입니다. 이 부분은 매우 실용적인 부분이라 생각 됩니다. EV160는 급속충전으로 진행시 30분 내에 80%충전이 가능하며, 백타이어의 펜더  상단의 충전구를 이용하면 6시간 내에 완충이 가능합니다.

 

 

[인테리어]

이번엔 차량 인테리어를 살표보겠습니다. 센터페시아에 블루컬러를 적용하여 기존 D20과 차별화를 두면서 전기차라는 점을 부각했습니다. 3방향의 스티어링 휠은 안정적으로 사용자의 드라이빙을 지원하며, 운전석 좌측에 램프조절, 사이드미러조절과 같은 기능을 모아 놓았습니다. 센터페시아에는 7인치의 멀티스크린이 적용되어 있으며, 계기판의 경우 EV스타일로 재구성한점이 특징입니다. 중앙 스크린을 통해 전기 소비량, 순간출력량, 전압, 총운행거리, 운전가능거리 등등 전기차로써 안내가 필요한 부분은 빠짐없이 제공하여, 내실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단순하지만 핵심적인 기능들은 꼼꼼히 챙겨 실용적이다는 평가를 받는EV160 익스테리어. D20과 많은 부분을 공유하지만 조금더 EV160이 고급스러운 모습입니다.

[제원]

신차는 최대 41kw(61마력)이 가능한 전기모터를 장착하였으며, 최대 토크는180Nm(18.4kg·m)입니다. 이외에도 고밀도 인산리튬전지를 사용하여 연속운행거리는 160km에 이르며 최고 시속은 125km/h입니다.

 

EV160는 전기모터 리튬배터리를 통해 최대61마력, 최대토크는 18.4kg·m에 이릅니다.

변속기는 다이얼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익숙해지면 사용에 큰 어려움이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꾸미기_timg (1)

총평: 그동안의 전기차량들은 제조사들의 무게 감량과 비용적인 인상을 줄이기 위해 일반 차량들과 차별화를 두어 왔습니다. 그런데 EV160의 경우 베이스모델인 D20과 큰차이를 보이지 않으며, 여전히 성인 4명까지 탑승이 가능한 소형해치백으로 선보였습니다. 이러한 차량의 특성과 EV160의 주 판매지역인 베이징의 경우 다른 지역에 비해 전기차 보조금 혜택이 높기 때문에 구매에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2. 즈도우(Zhidou, 知豆)D2S 2016형 

보조금 지급 후 가격: 한화 약 800~950만원 (4.78~5.68만위안)

연속운행거리: 155km

즈도우

[익스테리어]

[상당히 귀여운 외관의 즈도우 D2 익스테리어]

즈도우의 D2S는 중국의 전기차 업체인 즈도우(ZD)에서 내 놓은 시티전기차입니다. 해당 모델은 단일모델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조사의 역량에 따라 모델의 추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익스테리어를 보시면 전면 하단에 위치한 전면 스키드플레이트는 즈도우가 안전성에 신경쓴 흔적으로 보이며, 크기는 작아도 알찬 모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알루미늄 커팅휠이 적용된 즈도우D2S 휠이 인상적이다]

시티카에서 보기 힘들듯한 알루미늄 컷팅 휠은 즈도우의 특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타이어는 중국 브랜드인 WESTLAKE (웨스트레이크)타이어가 장착되었으며, 규격은 155/50 14인치 입니다.

즈도우 D2S는 차량 전체에 전후방감지센서를 장착하여, 작지만 필수기능에서 놓치지 않은 모습입니다. 또한 전면의 LED안개등의 경우 동급차량에선 적용되지 않았던 부분으로 경쟁력 강화를 꾀한것으로 보입니다. 

[D2S의 경우 2인승으로 시티카에 집중한 모습이다]

D2S는 D2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이전의 디자인에서 블랙과 실버컬러로 조합된 범퍼를 통해 미래지향적이고 한층 안정적인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인테리어]

이번엔 인테리어를 살펴보겠습니다. 즈도우DS2는 블랙과 모카브라운 두 가지 종류의 컬러로 출시됩니다. 이중 블랙의 경우 인테리어에 레드, 블루, 그리고 옐로우 컬러가 적용되며 모카브라운은 그레이, 화이트 그리고 블랙이 적용 됩니다. 버튼형 기어변속을 지원하고 있으며, 센터페시아의 스크린을 통해 인포테인먼트를 지원합니다. 인포테인먼트는 중국의 최대포털회사 (Baidu)바이두가 개발한 Carlife OS가 적용되었으며, 기능을 통해 전화, 음성인식, 멀티미디어 기능등을 제공합니다.  

[즈도우 D2S는 Baidu Carlife기능을 탑재했다]

최근의 트렌드 중 하나인 Baidu Carlife의 최신 기능들을 탑재하였으며, 시스템 구동에 필요한 데이터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플ios시스템과도 블루투스를 통해 바로 연결할 수 있으며 지도, 음악, 비디오 등을 화면에 디스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뮤직 플레이]

차량에 탑재된 멀티미디어와 연결한 후, 바로 휴대폰에 있는 음악을 틀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화면 디스플레이는 비교적 단조로운데요, 곡명과 가사를 표시할 수 없는 점이 아쉽습니다.

[최신 대화이력 8가지를 읽을 수 있는 웨이신(중국의 SNS메신저) 연동기능]

즈도우D2S는 또다른 장점이 있는데요, 중국의 카카오톡이라 할수 있는 SNS메신져 웨이신을 통해 최근의 대화 이력 8개를 찾아볼 수 있으며, 대화중 사용된 음성들도 자동으로 틀 수 있어 음성대화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룹대화 내의 내용은 찾을 수 없으며, 최신 대화로 업데이트되는 속도가 비교적 느린 점은 아쉽습니다.

[30초 이상의 음성메시지 발송]

운전대에 장착된 음성 버튼을 누르면 웨이신 대화를 통해 30초 안팎의 음성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의 속도도 꽤 빠른 편이며, 음질 역시 매우 좋은 편으로 전체적으로 우수한 사용성을 보입니다.

[제원]

이번에는 기본 제원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즈도우D2S는 인터넷연동시스템을 탑재하여 차내 음성 웨이신기능, 실시간 도로 현황 파악, 휴대폰 디스플레이 등을 지원합니다. 또한, 차내에 탑재된 시스템을 통해 기존의 500MB에 더하여 월 1GB를 더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튬배터리를 통해 최대 41kw(56마력), 최대토크 95Nm(9.5kg·m)까지 가능합니다. 공식으로 발표된 연속 운행거리는 155km이며, 등속(같은속도)로 운행시 180km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배터리는 8년 또는 12만 km의 품질보증을 하고 있습니다.

[D2S는 D2Q보다 제원에서 업그레이드 되었다]

전동기와 전기컨트롤설비는 이전에 비해 더 적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어 엔진실 내부가 훨씬 더 정리된 느낌입니다. 이전작인 D2에 비해 D2S는 동력상으로도 업그레이드된 스펙을 자랑하며, 최대공률은 41마력(30kW0), 최대 토크는 95Nm에 이릅니다.timg (2)

총평: 즈도우D2S는 익스테리어, 인테리어 모두 D2에 비해 많이 개선된 모습입니다. 또한 제원에서 업그레이드 된점은 D2S가 시티카라 해도 큰장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대속도는 100km/h까지 가능하여, 도심에서 이동에는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3. 쫑타이(Zotye, 众泰) 즈마(Zhima, 芝麻) E30

보조금 지급 후 가격: 한화 약 837만원 (5만위안)

최대 운행거리: 150km

zotye

[익스테리어]

즈마(Zhima, 芝麻) E30 의 전장/전폭/전고는 2,798/1,563/1572(mm)이며 휠베이스는 1,765(mm)입니다. 즈마 E30은 2인승 전기차로 시티카의 역할에 집중한 모습입니다. 경쟁차량으로는 위에서 언급한 즈도우D2정도가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차량에 비해 실내공간확보는 더욱 유리하게 제작되어 있는데요, 신장 180cm의 운전자가 탑승하여도 여유공간이 있을 정도입니다. 229L의 트렁크 공간은 일상에서 충분히 쓰임새가 있는 수준입니다.

 

즈마E30의 안전성은 소비자가 구매에 있어 좋은 평가를 받을수 있는 장점중에 하나라고 보여집니다. 전트림 운전석과 보조석에 정면에어백을 장착하였으며, 이밖에 안전벨트 미착용 알림, 자동도어잠금, LED웰컴 라이팅 기능까지 보통 소형 차량이상에 적용되었던 옵션이 대거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후방카메라 및 센서를 통해 일상생활에서도 유용할수 있도록 구성한것이 특징입니다.

 

[인테리어]

즈마 E30의 인테리어는 미국의 테슬라 모델의 디자인과 매우 유사합니다. 센터페시아 중앙에 위치한 10인치 스크린을 통해 차량의 대부분을 조절할수 있으며, 스마트폰과 연동에도 매우 쉽게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혔습니다.

 

[제원]

즈마E30은 최대 30kW(41마력), 최대토크 150Nm(15.3kg·m)의 출력을 확보했으며, 배터리는 텐진 지에웨이(天津捷威)사의 리튬배터리를 장착햇습니다. 배터리의 용량은 16KWh입니다. 등속(동일속도)로 운행시 170km이상 갈 수 있으며, 종합 연속운행거리는 150km가 넘습니다. 차량의 최고속력은 100km/h에 이르며 220V, 16A가정에서도 콘센트를 통해 충전이 가능합니다. 내년에 섭보이는 신형에서는 급속충전형을 옵션으로 선택하여 출시 할 예정입니다. 현재 즈마E30의 충전시간(저속)은 6시간에서 8시간 정도입니다. 급속충전을 장착하게 되면 1-2시간이면 충전이 가능할 것입니다.

 

총평: 쫑타이(Zotye, 众泰) 즈마(Zhima, 芝麻) E30는 참깨라는 중국어에서 이름을 따왔습니다. 비록 작지만 알차다는 뜻으로 즈마는 이름만큼이나 알차고 귀여운 모습을 자랑합니다.5만위안이 되지 않는 착한 가격은 바쁘고 혼잡한 도시 드라이빙에 적합합니다. 다만 작은 크기때문에 고속도로에서는 가장 오른쪽 차선에서 달려야 하지 않을까 싶은 걱정이 들기도 합니다.

 

4. 치루이(Chery, 奇瑞)eQ 전기자동차

보조금 지급 후 가격: 한화 약 1,170만원~1,253만원 (6.99~7.49만위안)

연속 운행거리: 151km

chery

[익스테리어]

치루이eQ전기차는 서적(舒适) 과 호화(豪华)형 이란 두가지 트림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중국 국가보조금을 지원받으면 약 1,170만원 (6.98만위안) 과 1,253만원 (7.48만위안) 에 구입할 수 있으며, 지방보조금을 할당받으면약 1,001만원 (5.98만위안) 과 약 1, 084만원(6.48만위안)입니다. eQ전동차는 기존 경차 QQ 차량을 베이스로 제작되었으며, 그로인해 전체 익스테리어/인테리어는 QQ와 큰차이가 없습니다.

치루이eQ전기자동차의 외관은 가솔린 버전인 뉴QQ와 동일하며 세부적인 요소들에서만 개선이 진행되었습니다. QQ의 로고는 차량의 앞모습 중앙에 붙어 있습니다. eQ전기자동차의 차량 크기는 전장, 전폭, 전고 각각 3,564/1,620/1,527(mm), 휠베이스는 2,340(mm)로 가솔린버전QQ와 동일합니다.

[인테리어]

eQ는 QQ의 디자인을 계승하고 있으며, 재질과 컬러 배합에서 약간의 변화가 있습니다. 에어벤트, 도어 손잡이, 기어 레버 등은 차량 외관에 사용된 컬러인 블루를 적용하여, 전기차의 이미지를 한껏 살렸습니다. 계기판 역시 블루를 사용하여 두 가지 색의 배합으로 디스플레이 하였습니다. 좌측은 속도, 우측은 전량을 보여주며 중앙의 모니터를 통해 속도와 운행거리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제원]

치루이eQ전기자동차는최대 42kW(52마력) 의 배터리를 장착하였으며, 최대토크는 150Nm(15.3kg·m)가 출력됩니다. 이는 가솔린 차량 버전에 장착된 엔진의 수치(최대 61마력 , 최대토크 93Nm)과 비교했을 때, 마력은 조금 낮지만 토크는 오히려 높아 시티카로써는 우수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치루이eQ의 배터리는 항저우 완씨앙(万向)의 A123 전자칩리튬배터리(电芯材料锂电池)를 사용하였습니다. A123은 완씨앙그룹이 미국A123계열사를 인수하여 갖게된 기술로, 이를 통해 배터리기술의 발전과 완씨앙그룹이 선도적인 전지 기술을 가지게 되는 성장동력으로 작용하였습니다. 방전상태를 충전한 후의 초기 용량은 척박한 지역에서 운전하면서 손실된 에너지를 보충할 정도로 우수한 수준의 표현을 보여줍니다.

총평: 즈도우, 쫑타이의 즈마와 마찬가지로 치루이EQ역시 두 개의 도어와 2좌석으로 구성된 시티카 입니다. 그러나 치루이의 우세점은 운전감이 이전보다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점입니다. 차량의 바디는 전면 알루미늄으로 마감되었으며, 섀시와 전향등 시스템 역시 동급 차량들보다 우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후륜구동 설계 역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더해주는 요소입니다.

 

5. 지앙화이(JAC, 江淮) iEV5

보조금 지급 후 가격: 한화 약 1,051~1,503만원 (6.28만위안- 8.98만위안)

연속 운행거리:170km

jac

[익스테리어]

지앙화이(JAC, 江淮) iEV5 는 강한 인상을 주는 전면부의 육각형 그릴이 눈에 띕니다. 또한 소개해드리는 차종들 중 가장 큰 사이즈로 익스테리어에서 안정적인 구성이 눈에 띕니다.

정면에 비해 차량의 후면부는 좀 더 친근한 느낌입니다. 부드러운 인상으로 구성되어 잇으며, 컴팩트 세단의 디자인답게 알찬 모습입니다. 지앙화이(JAC) iEV5는 기존 소형 라인업의 플랫폼을 베이스로 제작되었으나,  내외관 이미지는 확실피 차별화 하여, 완전 다른차라 볼 수 있수 있습니다. 육각형의 대형그릴을과 지앙화이의 로고 주변을 블루컬러로 장식하여 전기차의 이미지를 한껏 표출했습니다. 

대형 그릴은 크롬처리를 통해 소형차임에도 불구하고 역동적인 디자인을 구성하고 있다.

플라워 휠을 적용한 iEV5는 무난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타이어는 지아통타이어의 221제품을 장착했다. 타이어 규격은 185/60 15인치 입니다.

 

[인테리어]

지앙화이iEV5의 인테리어를 살펴보겠습니다. 기존 전기차들과 비슷하게 블루컬러로 전기차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블랙,화이트 투톤 컬러를 적용한 인테리어 완성도는 매우 뛰어납니다. 보통전기차의 양산에 앞서 기존 내연기관 모델을 통해 상품개량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은 반면, iEV5의 경우 소형차의 사이즈임에도 불구하고 익스테리어/인테리어 모두 새롭게 구성한점을 볼때 지앙화이가 많은 노력을 기울였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음향시스템과 공조 시스템 은 전체터치스크린을 통해 제어가 가능하며, 시스템의 반응 속도와 인식도 우수합니다.

지앙화이 iEV5는 디지털 계기판을 장착하였으며, 좌우 양측은 각각 전지온도와 잔여 전량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중앙의 화면에서 다양한 차량 정보들이 디스플레이 됩니다.

[제원]

최대공률 50kW인 25kW공률의 전지를 장착하였으며, 최대 토크는 215Nm에 이릅니다. 또한, 엔진이 시동된 후 폭발적으로 최대 토크를 출력하는 데에 있어 강점을 보이는 만큼 iEV5의 드라이빙과 가속은 우수한 수준입니다.

iEV5는최대 50kW(60마력) 의 배터리를 장착했으며, 최대토크는 215Nm(21.9kg·m)입니다. 또한, 보통 세단과 마찬가지로 엔진에 방음처리를 하여 소음유입을 막았습니다.

변속기의 경우 매우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블랙,화이트,블루컬러의 조합이 매우 신선해 보입니다.

지앙화이iEV5는 5년 또는 10만km이상의 품질보증이 되며, 전기자동차 전문보증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전역의 충전소와 가정용 220V를 통해 충전이 가능합니다. 매장에서 구매할 시 완속 충전기를 제공하며, 이에 더하여 충천시 자동 차량 도어락서비스도 제공합니다. 또한, 쾌속 충전소를 이용하기 위해 중국 내에서 따로 신청하는 절차를 거쳐야 하며, 약 6,000위안 내외의 가격을 지불하게 됩니다.

총평: 오늘 소개되는 6가지의 차량들 중 유일한 세단차량으로, 가볍고 간편한 승차감을 자랑합니다. 동력방면에서도 역시 6가지 차량들 중 가장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으며, 승차 공간에서부터 수납공간 구성 역시 가장 우수합니다. 지앙화이는 이후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면서도 퍼포먼스에서도 우수한 차량을 개발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6. 상하이자동차(SAIC, 上汽) 롱웨이(Rongwei, 荣威)e50

보조금 지급 후 가격: 한화 약 1655만원 (9.89만위안)

연속운행거리: 170km

roewe

[익스테리어]

롱웨이E50의 외관은 컴팩트하면서도 트렌디하게 제작되었습니다. 천진난만한 귀여움을 뽐내는 앞모습은 에니메이션 캐릭터를 보는듯 합니다. E50은 전기차로 제작단계에서부터 고려하여 흡기구를 배제하는대신 공기저항을 줄이기위해 날렵한 디자인을 채택했습니다. 전면의 전기충전 덮개에는  “e”라는 로고가 있어 순수전기자동차라는 자신만의 정체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헤드램프내 방향지시등에는 LED를 도입하여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에도 신경을 쓴 모습입니다.

[인테리어]

롱웨이의 인테리어 디자인도 역시 상당히 미래지향적입니다. 화이트 블랙컬러의 조합은 스포티한 느낌을 주며, 넓은 대쉬보드를 통해 전면창이 커 시인성 확보에 용이합니다. 센터페시아에는 기존차량들이 구성하고 있는 스위치들을 모두 없애고 터치스크린형식으로 대체하여 진보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제원]

롱웨이E50은 상하이자동차그룹에서 자체 연구개발한 리튬배터리를 사용하였습니다. 기본출력은 28kW(38마력)/3000rpm로, 최대출력은 52kW(71마력) /8000rpm, 최대 토크는 155Nm/15.8kg·m 에 이릅니다. 0-50km가속시간은 5.6초로, 최고 시속은 130km/h입니다. 전기자동차라는 특성때문에 자동변속기를 장착하고 있으며, 전환이 매우 신속하게 됩니다. 엑셀러레이터를 밟기만 하면 155Nm의 토크를 바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총평: 베이징 시장에서는 많은 경쟁차량과 상대적으로 적은 보조금으로 큰 혜택을 보기 힘들수 있습니다. 상하이 시장의 경우 이야기가 달라지는데요, 상하이자동차 롱웨이의 주력 전기차차량으로, 상하이에서의 우대혜택은 상당히 큽니다. 국가보조금, 지방 보조금, 상하이지역 우대, 그리고 상하이자동차 우대까지 총동원되면 소비자들에게 큰 매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본 콘텐츠는auto.sohu.com의 <十万级别续航之王 超150公里的电动车有哪些>를 번역 및 편집했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www.chinaaut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