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파르게 성장하는 중국 자동차 산업에서 전기차 분야중 돋보이는 업체가 있습니다. 미국에 테슬라가 있다면 중국에는 比亚迪(비야디) 가 있는데요, 비야디 자동차는 1995년 배터리 생산업체로 회사설립이후 지금의 배터리 제조 및 자동차제조회사로 변모하게 되었습니다. 회사 설립이후 20년이 막 지난 현재 비야디의 실적은 놀랍습니다. 2008년 첫 하이브리드 차량 발표 이후 불과 10년도 않되어, 16년 누적판매량 494,361대 (전기차 100,178대 / 하이브리드 394,183대), 중국내 신에너지(전기차/하이브리드) 시장 점유율 68% 1위로 중국로컬브랜드 중 돋보적인 위치를 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미국의 투자자 워런버핏이 비야디의 주식을 9.89%가지고 있는것으로도 화제가 된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전기차 분야에 집중하고 있는 비야디가 전기차의 구매의 문턱을 낮추기 위해 좀더 대중적인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바로 오는 만나 볼 e5모델인데요, e5는 비야디 모델라인업 중 보급형에 위치하며, 저렴한 가격과 뒤떨어지지 않는 제원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한것이 특징입니다. e5는 기존 모델인 쑤루이(速锐)모델을 베이스로 만든 차량으로 쑤루이(速锐)의 전기차 버전으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내외관의 약간의 변형외에는 쑤루이(速锐)와 많은 부분이 동일하나, 배터리와 모터는 e5보다 상위모델인 秦EV300과 동일하여, 충분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장운행거리는 300km이며, 트림은 3가지로 구성되었습니다. 판매가는 한화기준 3,751만원부터 시작하며, 보조금 혜택 적용할 경우 1,955만원부터 구매가 가능합니다. 그럼 e5를 자세히 보도록 하겠습니다.

 

[표 BYD E5 트림별 가격]

[比亚迪(BYD)는 중국 뿐만아니라 세계 전기차 생산량에서 2위를 달리고 있다]

 [e5는 상위모델인 秦EV300 와 배터리와 모터를 동일하게 적용했다]

[秦EV300과 동일한 출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저렴한것이 e5의 강점이다]

[익스테리어]

쑤루이(速锐)의 익스테리어를 계승한 디자인

BYD e5는 쑤루이의 전기차 버전으로 외관상의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그릴과 안개등의 디자인 변형을 통해 기존 쑤루이 차량과의 차이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BYD의 하이브리드 차량인 쑤루이(速锐) e5와 큰 차이가 없다]

e5 차량 제원은 쑤루이와 같습니다. (전장/전폭/전고) 4,680/1,765/1,490 (mm) 휠베이스 2,660(mm) 이며, 단지 e5의 배터리가 트렁크 공간을 조금 차지해 트렁크 용량이 450L로 차이가 있습니다.

 

[인테리어]

단정한 e5의 인테리어

BYD e5의 내부 인테리어 컬러는 블랙이 메인입니다. 센터페시아의 일부를 실버컬러로 포인트 준것을 제외하면 전체 블랙컬러로 통일했습니다. 또한 블랙유광 하이그로시 적용으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부분도 특징입니다. 

 

[퍼포먼스]

퍼포먼스의 경우 秦EV300와 동일합니다. e5가 탑재한 전기모터의 최대 출력은 218 마력이며, 최대토크는 310N·m, 최고출력 130km/h, 최대 운행거리는 300km입니다.

 

[경쟁자]

长安汽车(Changan) 장안자동차의 逸动EV (EADO EV) 와 吉利汽车(GEELY) 지리자동차의 帝豪EV (Emgrand EV)

BYD e5 의 위치는 秦EV300 보다 낮은 포지션에 있는만큼, 판매가 또한 EV300보다 훨씬 낮습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고급옵션을 가지고 있는 秦EV300이 상위세그먼트에 위치하고 e5가 좀더 낮은 위치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둘다 준중형 차급으로 이러한 포지셔닝은 BYD의 시장 점유율 확대에 좋은 영향을 줄것으로 보입니다. 반면에 동일한 퍼포먼스를 가진 e5의 경우 가성비에서 우위가 있어,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 

[长安汽车(Changan) 의 逸动(위동)EV (EADO EV)]

[吉利汽车(GEELY)의  帝豪(번텅)EV (Emgrand EV)]

앞으로 e5는 장안자동차의 逸动(위동)EV와 지리자동차의 帝豪(번텅)EV과 경쟁이 예상되는데요, 위동EV와 번텅EV 모두 작년에 출시한 신형 차량으로 완성도가 뛰어나고, 출력부분에서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e5의 완성도도 매우 뛰어난데요, 비슷한 주행거리를 제회하고 출력, 토크, 배터리 용량까지 모두 경쟁차량보다 앞서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가격대로 경쟁력을 충분히 갖추었다는 평가입니다.

 

[경쟁차량과의 주요 제원비교]

 

[총평]

BYD는 중국에서 가장 먼저 신에너지 차량을 개발하고 생산해 온 기업입니다. 또한 BYD는 자사가 가진 배터리 기술을 바탕으로 지금의 완성도 높은 차량들을 생산할 수 있었고, 현재 중국에서 가장 많은 판매와 높은 점유율을 가진 전기차/하이브리드 자동차 생산 업체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기술력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e5는 경쟁차량들보다 높은 퍼포먼스를 가질수 있었습니다. 다만 경쟁차량 대비 풍부하지 못한 옵션이나, 내구성에 관한 의문점은 앞으로 BYD가 풀어가야 할 숙제로 보입니다.

BYD는 중국을 넘어 전기차/하이브리드 시장의 대표 브랜드입니다. 해가 갈수록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신에너지 분야에서 e5와 같은 모델의 출시는 시장에 분명 좋은 작용을 할것으로 보이며, BYD에도 이익확대를 가져다 줄것으로 보입니다.


 

 

본 콘텐츠는 info.xcar.com.cn의 <比亚迪e5 300正式上市 售22.98-24.98万>를 번역 및 편집했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www.chinaaut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