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2016년 1분기가 지나갔습니다. 그 간 중국 승용차 시장의 흐름은 어땠을까요? 2015년의 악몽에서 벗어나 봄바람을 맞이하고 있을까요? 1, 2월을 중심으로 중국 승용차 시장의 경기를 살펴보겠습니다.


1월과 2월 승용차 총 판매량은 361.3만대로 전년 대비 5.1% 증가한 반면에, 2월 승용차 총 판매량은 137.67만대로, 전년 대비 1.53%가 감소했습니다. 성장속도는 전년 대비 3.6% 감소했습니다.

세부 내용을 좀 더 살펴보면, SUV와 MPV는 역시 성장세를 보인 반면에, 세단과 승합차 시장은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SUV 시장은 총 127.1만대를 판매하며 전년 대비 54.8% 증가했고, MPV역시 43.6만대로 전년 대비13.6%가 증가했습니다. 반면에 세단의 경우 판매량이 총 177.8만대로 전년 대비 12.5% 하락했고, 승합차는 판매량 12.9만대로 전년 대비 36.4% 하락했습니다.

전기자동차 역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1월~2월 전기자동차 총 판매량은 35,726대로 전년 대비 1.7배가 증가했습니다. 그 중 순수 전기자동차의 판매량은 24,835대로 전년 대비 2.7배 증가했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10,891대를 판매하며 전년대비 68.5% 증가했습니다.

2월 승용차 총 판매량은 전년 대비 1.53% 하락했지만, 중국 로컬브랜드의 점유율은 오히려 성장했습니다. 2월 중국 로컬브랜드의 승용차 총 판매량은 63.98만대로 전년 대비 5.48% 증가했고, 이는 승용차 총 판매량의 46.67% 입니다. 조만간 로컬브랜드의 점유율이 50%를 넘길 것으로 보입니다.

2월 자동차 판매량 top 10은 상하이자동차, 창안자동차, 동펑자동차, 이치자동차, 베이징자동차, 광저우자동차, 창청자동차, 지앙화이자동차, 화치엔자동차, 지리자동차 순입니다. 위 top 10의 총 판매량은 142.25만대로, 전체 자동차 시장의 89.9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 auto.sina.com.cn의 <乘用车2月滑坡1.53% 中国品牌占有持续增长>를 번역 및 편집하였습니다.
번역 및 편집차이나오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