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161631f8ca15fa0b3497

2017년이 시작된지 벌써 두 달이 지났습니다. 연초부터 많은 기업들이 2016년의 업적들을 정리하고 새로운 한 해의 목표를 발표하고 있는데요, 여러 매체를 통해 발표된 자료를 통해 한 해동안 울고 웃은 기업들의 알 수 있었습니다. 이중, 창안자동차(Changan, 长安汽车)와 창청자동차(Great Wall Motors, 长城汽车)의 영업이익은 1조 6,000억 (약 100억위안)으로 중국자동차 기업들 중 선두를 차지했습니다. 이들을 매섭게 쫓아오고 있는 기업은 지리자동차(Geely, 吉利汽车)로, 전년대비 배가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이치자동차(一汽汽车) FAW(First Automobile works)의 경우 계열사들간의 희비가 교차하면서 전체영업이익은 겨우 흑자를 면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6년 중국 로컬 브랜드들의 치열했던 성장을 짚어보겠습니다.

전체진짜

<표>각 자동차 제조사 2016년 영업이익

1위. 창안자동차 (长安汽车) 2016년 영업이익 약 1조 7,000억 (112억위안) 전년대비 증가폭 110%

 

 

Artboard 1

1982_5031d29344196287051491e4313a789b

 

창안자동차가 발표한 실적 자료에 따르면, 2016년 판매액에 따른 순수익은 1조 7,000억 (112억위안)정도로 전년도 실적에 비해 110%증가한 수치입니다.

창안<표>창안자동차 2016년 실적보고

실적변동 원인:

창안자동차는 전년대비 110% 증가로 중국 자동차 기업들 중 가장 견실한 성장을 이루어 냈습니다. 특히 계열사인 난징창안(南京长安), 허페이창안(合肥长安)의 판매량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2016년 자동차 판매량 데이터 중, 창안자동차그룹의 판매량은 300만대를 돌파하여, 3,063,403대를 기록하여 전년도 대비 10.3%증가한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이중, 창안 자체브랜드 자동차의 판매량은 1,718,126대를 기록하여 동분기 대비 11.7%증가하였습니다. 창안승용차의 증가세도 맹렬한데요, 전체 판매량은 1,284,535대로 역시 동분기 대비 27.6% 증가하였습니다.

 

2.창청자동차(长城汽车): 2016년 영업이익 1조 5,800억 (106억위안), 전년대비 증가폭 132%

timg (3)

[창청자동차의 브랜드인 좌) 그레이트월 우) 하발]

profit_wf

[창청은 물적분할을 통해 SUV전문 브랜드로 HAVAL을 분리했다]

창청자동차의 2016년 영업이익은 인민폐 106억위안 정도로 추산되며, 이전 동분기 대비 132%증가한 수치입니다.

창청

<표> 창청자동차 2016년 실적보고

해당 기간 중 이익 증가의 주요 원인은 전체 자동차 판매량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이 증대되었고, 더불어 시장에서 주식의 순이익도 증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창청자동차는 2016년 누적 판매량이 107만 4500여대로, 동분기 대비 26.01%증가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이전에 계획된 95만대라는 목표치를 훨씬 초과하는 실적으로, 창안자동차를 뒤이어 두 번째로 100만대 판매량을 돌파한 중국 자동차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3. 지리자동차(吉利汽车): 2016년 영업이익 7,600억 (46억위안), 전년대비 증가폭 100%Artboard 1 copy 2Geely-Emgrand-GT-1-1024x526

[지리자동차는 중국자동차 제조사중 BIG3로 자리매김하였다]

지리자동차의 순이익은 2015년에 비해 22.6억위안을 초과하여 100%가 넘는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성적에 대한 주요 원인으로는 연간 판매량 수익의 대폭 증가를 들 수 있는데요, 전체 판매량의 증가와 더불어 제품 라인업의 개선 등이 그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리

<표> 지리자동차 2016년 실적보고

2016년, 지리자동차의 누적판매량은 765,851대로, 전년도 대비 약 50%증가하였습니다. 이중, 지리자동차의 모델들의 선전에 힘입어 월 판매량은 모두 10,000대를 초과하였으며, 세단 시장에서의 우위는 다른 브랜드들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4. 지앙링(JMC, 江铃汽车)자동차: 2016년 영업이익 2,200억 (13.18억위안) , 전년대비 증가폭61% (40.69%감소)

Artboard 1 copy 3

autowp.ru_jmc_carrying_swb_220160719105059-54207171965390440

지앙링자동차의 실적보고 중, 2016년 2천 200억으로 (13.18억위안) 으로 전년 3천 600억 (22.22억 위안) 대비 61% 성장 (약 40% 감소) 역성장.

영업수익은 266.34억위안으로 동분기 대비 8.59%감소하였습니다. 시장에서의 주주 순이익은 13.18억위안으로 역시 이전 년도에 비해 40.69%나 하락하였습니다.

지앙링

<표>지앙링자동차 2016년 실적보고

2016년의 지앙링자동차의 경영실적과 재무상황으로, 총 281,019대의 차량을 판매하여 동분기 대비 6.95%증가하였습니다. 이는 102,327대의 JMC트럭, 60,892대의 JMC피카, 44,753대의 SUV, 65,475대의 포드 상용차, 그리고 7,520대의 치엔슌(Quanshun, 全顺 포드상용차 모델)의 부품 수출을 포함합니다.

2016년 지앙링자동차의 영업이익은 전년도 대비 40.69% 하락하였으며, 중국 내수시장의 경쟁심화와 지속적인 할인 정잭으로 비용증가가 원인으로 꼽힙니다.

 

5.중국중치(Sinotruck, 中国重汽): 2016년 영업이익 743억 (4.46억위안), 전년대비 증가폭 160%Artboard 1 copy 4

012company-wanjintruck

중국중치의 실적보고에 따르면, 2016년 순이익은 3.90-4.46억위안이며, 이는 동분기 대비 대폭 증가한 40-60%성장세입니다.

충치

<표> 중국중치 2016년 실적보고

실적 변화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2016년에는 상용차의 수요가 커졌으며, 회사의 자동차 판매량 역시 전년도 대비 증가하였습니다. 중국내 트럭시장에서 최대 점유율임과 동시에 산업설비까지 동시생산하여 제품개발비용을 낮췄고, 지속적인 품질향상이 가시적인 성과로 이우러져 영업이익이 높아진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역량강화 덕택에 중국중치의 실적은 이전에 비해 대폭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둘째, 2016년 5월, 중국중치는 2015년 권익배정방안으로 자본 공적금을 매10당 6씩 주식배당하였으며, 회사의 전체 주식량은 4.19억에서 6.71억으로 증가하였습니다. 2016년 연간 기본 주당수익은 이러한 정책을 진행한 후 수익을 얻게 되었습니다.

 

6.이치샤리(一汽夏利): 2016년 영업이익 324억 (1.95억위안),  전년대비 증가폭 187%FAW-logo-2048x2048

꾸미기_jtdh

꾸미기_00jtdh

[제일자동차(FAW)는 국영자동차 기업으로 인수합병, 브랜드 공유, 합자회사 를 통해 얼라이언스를 구축하고있다]

timg (11)

[이치샤리(一汽夏利)는 중국이치(中国一汽) 로 브랜드 변경되었으며, 명칭은 이치샤리와 중국이치를 함께 사용하고 있다]

샤리자동차로고

[구. 샤리자동차는 인수합병을 통해 FAW일원이 되었고, 브랜드는 이치브랜드로 통합되었다]

FAW-Jan-2015-040 foto-faw-oley_01

[이치샤리는 중장비와 함께 소형차를 주로 생산하고 있다]

이치샤리의 순이익은 약 324억 (1.95억위안)으로, 기존 보유하고 있던 주식양도를 통해 자금확보로 회계장부상 적자를 흑자로 돌리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이치샤리 진짜

<표> 이치샤리 2016년 실적보고

전년도 이치샤리는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지배주주인 중국이치주식유한공사로 천진이치도요타자동차의 15% 주주권을 양도하였고, 지배주주도 계열사간 지분조정과 자금지원이란 두가지 측면에서 보완을 했습니다. 다만 일시적인 자금 숨통으로, 이치샤리가 지속적으로 성장을 위해서는 FAW측에서의 기술지원이 필요해 보입니다.

 

7. 화링씽마(CAMC, 华菱星马): 2016년 영업이익 133억 (8,000만위안), 전년대비 증가폭 222%Artboard 2

Camc-H08-Model-4X2-Tractor-Truck-with-Cummins-Engine

화링씽마의 2016년 영업이익은 133억 (8,000만위안)으로, 전년도 -80억 적자에서 흑자로 돌리는 데에 성공하였습니다.

화링씽마

<표> 화링씽마 2016년 실적보고

화링씽마의 적자에서 흑자전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보고 기간 내, 화링씽마는 주력 제품인 상용차의 판매력을 높이기 위해 각 판매망의 공격적인 마케팅비 투입과 할인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증가시켰으며, 핵심부품(엔진, 변속기, 차축)의 자체제작을 통해 상품 단가를 낮추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전년도의 적자에서 2016년 한 해 동안 6,400억원(39억위안)의 매출액을 기록햇으며, 이전 년도에 비해 12%증가한 실적입니다. 제품의 총이익률은 약 11%로, 역시 전년도에 비해 6%증가한 수치입니다. 반면에 해당 기간동안의 마케팅비는 약 1,050억(6.34억위안) 사용으로, 전년도 대비 영업이익률은 19%감소하였습니다.

둘째, 생산라인의 효율화와 안정화를 위해 노조와의 협상을 주도적으로 하였으며, 회사의 연고지인 마안산(马鞍山)시와 협력을 통해 상용차 구매시 고객에게 세제혜택및 보조금 지급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화링씽마 뿐만 아니라 협력 부품사들에게도 성장을 이끌어 냈으며, 결과적으로 지역경제를 위해 좋은 선택이었다 보여집니다. 화링씽마의 2016년 영업 외 수입에 해당하는 정부 보조금은 약 3.5억위안이며, 이는 이전 년도 동분기 대비 749%증가한 수치입니다.

 

 

8. 이치세단(一汽轿车): 2016년 영업이익  -15억 (9.45만위안) 전년대비 증가폭 17%  (적자전환)

Artboard 3

1486981648249714869814185536

이치세단의 2016년 시장 영업이익은 손해를 보았으며, -15억원 (9.45만위안)가량 되는 금액에 해당합니다. 주당수익 역시 0.58-0.60위안의 손해가 발생했습니다.

이치승용

<표> 이치세단 2016년 실적보고

이치세단의 경우 그동안 저렴한 차량생산에 집중하였었으나, 높은 상품성을 가진 차량을 찾는 소비자들의 변화와 기술력 부족과 같은 한계를 느끼게 되면서, 2016년의 전체 자동차 판매량은 19만 3500여대로 전년도 대비 17.97% 감소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관련 이익지표 역시 덩달아 추락하게 되었습니다.

 

 


본 콘텐츠는 www.auto.sohu.com의 <上市车企2016年利润排行:谁为自主品牌争光?> 를 번역 및 편집했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www.chinaaut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