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이 다가오면 각 제조사들은 한 해의 결산을 내리게 됩니다. 특히 2016년에는 중국 로컬브랜드들의 괄목할만한 성장과 변화가 있었습니다. 작년 창안(Changan, 长安) 자동차가 첫 연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한 중국 브랜드로 등극한 이후, 창성(Great Wall Motor, 长城)자동차가 올해에 두 번째로 연판매량 100만대를 달성한 기업에 이름을 올릴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외자 합자브랜드들도 대여섯 기업이 채 달성하지 못했던 기록으로, 중국 자동차 브랜드들이 거두어낸 좋은 성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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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창안자동차(长安汽车)
    이미 연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한 중국 자동차 브랜드의 선두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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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1월까지의 판매량 중, 장안자동차의 대표 모델인 이동(Eado, 逸动), 위에샹(Yuexiang, 悦翔),  CS-LINE (CS15, CS35, CS75, CX70), 오누어(Honor, 欧诺), 오샹(Oushang, 欧尚)까지 8종의 차량 판매량은 이미 98만대에 이르렀으며, 번번(Benben, 奔奔)등의 차량까지 합하면 올해 창안 자동차의 판매량은 일찍이 100만대를 돌파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올해 창안자동차의 100만대 기록은 작년에 이어 무난히 달성함과 동시에 2018년까지 150만대 판매 목표달성을 발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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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안자동차의 중형세단 睿骋(RAETON)>

창안자동차의 CEO인 주화롱(朱华荣)은 인터뷰를 통해 “중국 자동차는 그동안 기술축적을 통해 내공을 쌓아왔으며, 이제 세계시장의 본격적인 진출을  위해 나아가야 할때” 라고 언급하였으며,  중국시장 소비자들의 요구뿐만아니라, 글로벌 스탠다드가 되기 위해 독자기술 확보와 자체적인 품질 수준 향상에도 집중하고 있다 밝혔습니다.

창안자동차의 기술이사 쉬리우핑(徐留平)은 창안자동차의 성공 요인으로 세 가지를 꼽았는데요, 그 첫 번째 요인은 연구 개발(R&D)의 투자입니다. 그동안 8조원 (490억 위안) 에 달하는 연구 개발비를 투자하여 5,635항목의 특허권과 기술 등 110가지의 기술상용화를 거두었습니다. 두 번째 요인은 고품질 차량의 제작인데요, 그동안 외국브랜드와 합자생산을 통해 축적한 생산기술을 활용하여 고품질의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하였다 합니다. 세 번째로, 소비자들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적극적인 마케팅 결과 현재 1,200만명에 이르는 재구매 소비자의 확보로 꼽았습니다. (최초구매 후 재구매시 창안자동차 브랜드를 구매한 집단) 이는 중국 로컬브랜드 중 최대의 재구매 소비자 확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창안자동차는 글로벌연구개발시스템(全球研发体系)을 가동중에 있습니다. 현재 충칭(重庆), 베이징(北京), 허베이(河北), 허페이(合肥), 이탈리아 토리노, 일본 요코하마, 영국 버밍엄, 미국 디트로이트 등지에 연구개발센터를 설립하였습니다. 이 중, 이탈리아 토리노, 일본 요코하마, 영국 버밍엄은 디자인과 트랜스미션 시스템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미국센터는 주로 창안자동차의 프레임 개발을 맡고 있으며, 스마트 운전 등의  자율운전시스템도 연구하여 창안자동차의 “무인운전”기술의 고속 성장을 이룩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세계 각지의 연구개발센터의 설립 및 활동으로 선진기술의 습득 및 글로벌 네트워크의 구축으로 창안자동차가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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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안자동차의 영국센터 임직원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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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안자동차는 승용브랜드 외 상용차와 SUV브랜드를 보유하고 있고,

외국브랜드와 합자기업도 매우 적극적이다. 왼쪽상단 시계방향 순으로 창안상용자동차,

랜드윈드(SUV), 장안포드, 장안PSA(푸조.시트로엥), 장안마즈다, 장안스즈키>

장안자동차는 외국브랜드와 적극적인 합자기업설립을 통해 기술력을 확보한 점도 강점이라 볼수 있는데요, 포드, PSA(푸조.시트로엥), 마즈다, 스즈키 와 합자를 통해 기술습득 및 적용은 빠른시간내에 창안자동차가 지금의 기술력의 확보가 가능했던 원동력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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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안자동차 준중형 세단 C50>

 

2. 창청자동차(长城汽车)
100만대 판매량을 돌파한 두 번째 브랜드가 될 것으로 보여.20161214_174117

<창청자동차의 브랜드 좌, HAVAL 우,Great Wall>

창청자동차는 올해 11월까지의 판매량이 이미 92만대에 이르렀으며, 역시 이번 12월 동안 8만대만 더 판매가 된다면 영예의 100만대 판매량 중국브랜드에 두 번째로 이름을 올릴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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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VAL 효자차종인 중형SUV H6>

사실, 창청자동차가 HAVAL 과 Great Wall 브랜드 분리 이후 SUV제품에 투자를 강화 하겠다고 했을 때, 많은 이들이 한 우물만 파는 것의 위험에 우려를 하기도 햇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하푸(Haval, 哈佛)SUV시리즈의 인기는 시장에서 확연히 드러나고 있으며, 기존 우려는 말끔하게 불식시켜 주었습니다.

특히 하푸H6의 최근 몇 개월간 연속적인 판매량 갱신은 눈여겨 볼만 한데요, 이전의 안정적인 3-4만대 판매량에서 11월에 7만대 판매 규모로 성장하여 “효자차종”라는 별명도 얻었습니다. 하푸H6은 이전부터 중형SUV시장의 판매 선두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는데요, 다른 중국 브랜드와 합작브랜드보다도 앞선 위치를 지키고 있습니다.

2016년 1월부터 11월까지 하푸H6의 누적 판매량은 이미 50만대에 이르렀으며, 동분기 대비 51%나 성장한 기록입니다. 이미 중국SUV판매량 선두를 확고히 하고, 심지어 전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 SUV명단에 이름을 올려 올해는 H6의 기록에 한획을 그었다 말할 수 있습니다.

하푸H6뿐만 아니라, 기타 다른 하푸 시리즈 산하의 차량들도 마찬가지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하푸H6의 월 판매량 7만대의 기적에 못지 않게 하푸H7의 기록도 의의가 대단한데요, 하푸H7은 11월에 이미 만 대가 넘는 판매량을 기록하였습니다. 특히, 2,500만원대(15만위안) 가격대로 외산브랜드 대비 크게 차이가 없는 가격대임에도 불구하고 준수한 판매량 실적은 로컬브랜드로서 큰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창청자동차가 외형적인 성장에서 확실히 이루었다고 볼 수 있으며,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구매는 곧 품질면에서도 외산브랜드에 밀리지 않는 브랜드로 성장한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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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청자동차를 이끌고 있는 상, HAVAL의 중형SUV H8. 하,Great Wall 의 준중형세단 C50>

또한 Great Wall 브랜드에서도 꾸준히 승용-상용차량을 생산하며 브랜드 이원화 전략을 통해 양적성장을 도모하고 있으며, 올해 11월 고급브랜드 WEY의 런칭을 통해 신규 브랜드 추가를 알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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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청자동차의 고급브랜드 WEY>

 

3. 지리자동차(吉利汽车)
100만대 고지까지는 멀어보이지만, 매서운 성장세를 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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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월부터 11월까지의 지리(Geely, 吉利)자동차 누적 판매량은 65.76만대로, 전년도 동분기에 비해 44%성장한 기록을 보였습니다. 100만대 판매량에는 못미치지만, 지리자동차의 폭발적인 성장세는 중국 로컬브랜드들의 전체적인 성장은 물론 선두업체인 창안이나 창청에게도 긴장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막 11월을 넘긴 12월 초에만 해도, 지리자동차는 창사이후 처음으로 월 판매량 10만대를 넘기는 기록을 보였습니다. 이미 연속으로 수 개월간 90%이상의 초고속 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동안 지리자동차는 “모두가 부담없이 살 수 있는 가격의 차”란 모토로 시작하여 “모두가 살 수 있는 가격의 좋은차”로, 그리고 “모두에게 우수한 자동차” 로 지리자동차의 슬로건은 조금씩 변화해 왔습니다. 첫슬로건에서 보듯이 저렴한차량에 초점을 맞췄던 지리자동차는 이제 품질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것을 알 수 있는데, 이러한 행보는 지금의 지리자동차를 만들었다 보여집니다.

창업초기 난관을 딛고 2008년 런던택시 합자기업설립, 2010년에 포드로부터 볼보를 인수하기까지, 지리자동차는 중국 로컬브랜드 중 가장 파란만장한 스토리를 많이 가지고 있는 기업으로 현재는 로컬브랜드 중 가장 완성도 있는 자동체제조사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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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부터 영국의 런던택시 라이센스생산을 통해 지리자동차는 유럽 첫 진출을 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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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의 볼보자동차는 지리자동차에 인수된 이후 우려와 달리 안정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다.>

지리자동차그룹의 CEO 안총휘(安聪慧)는 인터뷰에서 일선 대도시들에서 지리자동차의 판매량은 여전히 배로 성장하고 있으며,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현상까지 발생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들 대도시들에서의 판매량 점유율은 1월의 6%에서 8월까지 9%로 성장하였습니다. 특히 자동차 번호판의 가격이 대폭 상승하여, 상하이에서는 1,700만원(10만위안) 정도의 지리자동차 보위에 모델을 구매하면서  3,000만원(19만위안)이상을 들여 번호판을 사는 사람들을 볼수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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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자동차의 대표모델인 상, 보우웨 博越(Boyue)  하,디하오GL 帝豪(EMGRAND)GL>

보루이, 보위에, 디하오GS, 디하오GL등 3세대 지리 브랜드들의 열띤 판매에 이어, 지리자동차는 이미 발전의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고 볼 수 있으며 세단과 SUV에서 모두 우수한 성적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11월에 지리자동차의 신형 디하오는 2만 8,800여 대가 판매되었으며, 중국 브랜드 세단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위엔징(Yuanjing, 远景)의 판매량은 1만 4,400여 대, 엔트리급 세단인 보루이의 판매량은 5,172대를 기록하였습니다. 9월 20일 막 시장에 출시된 지리 디하오GL은 11월에 판매량이 1만 대를 돌파하였습니다. 지리의 SUV차량 중, 올해 4월 베이징자동차박람회에서 선보인 보위에의 11월 판매량은 1만 8,400여 대, 8월 28일에 시장에 선보인 위엔징SUV판매량인 1만 900여 대, 그리고 크로스오버SUV인 디하오GS의 월 판매량은 1만 대를 돌파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주목할 만한 점이 또 있는데요, 10월 24일에 지리자동차는 베를린에서 정식으로 올 뉴 고급 브랜드인 LYNK&CO(凌克)를 선보여 내년 첫 제품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리자동차가 국제시장에 발맞추어 빠르게 계획을 진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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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시장을 공략한 고급브랜드 LINK&CO의 발표로 지리자동차는 브랜드다변화를 꾀하고있다>

제품 품질, 소비자 수요 타겟 등 끊임없는 경쟁력 강화와 브랜드 파워 향상을 통해 지리자동차는 2020년까지 연 판매량 200만대 돌파와 전 세계 자동차 브랜드 TOP10에 들어 가장 경쟁력있고 사랑받는 중국 브랜드가 되겠다는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www.zizhuauto.com의 <哪些自主品牌正在跑步进入“百万辆时代”?>를 번역 및 편집했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www.chinaaut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