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에 이르러 신 에너지 자동차는 아주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우선  대부분 동기 대비 플러스 성장을 보여주며 전체적인 추세는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 에너지 자동차의 선두 주자는 비야디(BYD, 比亚迪)로 한 모델의 판매량만해도 2월 전체 판매의  21% 점유율을 보여줍니다. 아직은 순수 전기 자동차 에너지를 위한 기술과 설비가 부족한 과도기 상태라 오히려 하이브리드 방식 자동차가 우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UV 모델 또한 신 에너지 자동차 계열에 합류하면서 그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6년이 된 이후, 중국의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은 보조금과 지지 정책의 큰 조정기를 맞이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보조금을 속이지는 않는지 철저히 조사하는 동시에 보조금 정책을 다소 약화 시키고, 신 에너지 자동차 추천 리스트의 과감한 군살빼기, 1월 생산량 분기 대비 큰 성장, 배터리 발전 계획에서의 논쟁, 종합적이고 복잡한 요소로 인해 신 에너지 자동차는 다양한 변수의 길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앞장 서던 국무원 상무회의에서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을 한 걸음 더 나아가게 할 5대 조치를 확정 지었습니다. 이로 인해 전면적으로 산업 발전의 지지와 인도를 이끌어 내었습니다. 13.5 개 신 정책의 배경 하에 신 에너지 자동차는 고속 성장의 태세를 계속 유지하고 있으며, 2016년 신 에너지 승용차 시장은 고속 성장과 높은 지위에서의 조정 특징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2월 춘절 효과 때문에 생산 판매량이 다소 줄어들긴 했습니다.

중국 자동차 협회의 통계 수치에 따르면 2016년 1월부터 2월까지 신 에너지 자동차의 생산량은 37,937대, 판매량은 35,727대로서 작년 동기 대비 1.7배 성장 하였습니다. 그 중 순수 전기 자동차의 생산량 과 판매량은 각각 27,850 대 24,835대로 작년 동기 대비 각각 2.6배 2.7배 성장하였습니다; 하이브리드 방식 자동차의 생산량과 판매량은 각각 10,087대, 10,891대로 작년 동기 대비 60.1%, 68.5%의 큰 성장 폭을 보여주었습니다.

신 에너지 자동차 판매량 구조 면에서 2016년 1-2월 누계를 보면 순수 전기 상용 차 와 순수 전기 승용차가 여전히 비교적 큰 비중을 차지하며 두 범주는 각각 31% 와 39% 를 차지합니다; 반면 하이브리드 방식 승용차와 상용차는 각각 27% 와 3% 였습니다.

신 에너지 승용차 영역에서 승용차 연합회의 통계에 의하면, 2016년 1,2월 누적 판매량은 2.4만대에 이르며 전체 신 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의 65%를 차지한다고 했습니다. 그 중 2월 신 에너지 승용차 판매량은 10,092대에 달하며 동기대비 1.3배 성장하여 꽤나 빠른 성장 속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단 2월 분기 대비 판매량은 13,748대로 27% 소폭 하락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2월달에 비야디(BYD, 比亚迪)은 2,757대의 판매 성적을 보이면서 신 에너지 자동차 판매량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중국 신 에너지 자동차 시장의 절대적인 우의를 보이면서 판매량 점유율은 32%를 기록하였습니다. 반면 베이징자동차(BAIC,北京汽车)는 1,576 대로 바짝 따라 붙으며 2위를 기록 하였고 판매량 점유율은 18%로 1월 판매량과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강회차(JAC, 江淮車 )는 1월 판매량이 조금 하락했는데 1,181대를 판매하며 3위를 기록했습니다. 판매량 점유율은 14% 입니다; 장링자동차(JMC,江鈴汽車)는 800대의 판매량으로 4위를 기록하고 9%의 점유율을 보여주었습니다. 그외 DENZA, Venucia, 장안 모터스의 EADO, ROEWE, GAC(Guangzhou-Auto-Group),  의 점유율은 여전히 낮은 편입니다.

자동차 모델 면에서 보면 순수 전기 자동차 모델의 판매량은 2월 춘절 효과 를 받아서 약간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하이브리드 방식 자동차 모델의 판매량은 성장 추세를 보였습니다. 현존하는 기술과 공공 설비가 순수 청정 에너지 수준에 못 도달하고 있는 지금, 하이브리드 방식은 과도기 상품으로서 아주 좋은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BYD, ROEWE, GAC(Guangzhou-Auto-Group)를 중심으로 한 하이브리드 방식 모델은 계속해서 나쁘지 않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하이브리드 방식 자동차는 자동차 시장에서 그 잠재력을 서서히 보여주고 있고 순수 전기 자동차 모델보다 더 높은 열정과 의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BYD의 탕 모델은 가장 독보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으며 2월 판매량은 2,098대로 점유울은 21%에 이릅니다. 이는 신 에너지 승용차 형의 판매량 1위 입니다. 베이징 모터스의 E 시리즈는 1,576대의 성적으로 꾸준히 2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JAC 모터스의 iev 는 누적 판매량 1,181대로 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BYD의 친, e6 는 4위 입니다. BYD의 하이브리드 방식 SUV 모델은 월 판매량이 대략 1,000대 이상으로서 이전 시장의 낡은 바람을 갈아치우고 돌풍으로 등장하였습니다. ROEWE E50 등의 하이브리드 방식 SUV  모델의 거대한 잠재력을 설명해주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본 콘텐츠는 zizhuauto.com 의 < 2016年1到2月新能源车销量同比增长1.7倍> 를 번역 및 편집 하였습니다.

번역 및 편집 : 차이나오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