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2016년 1월 자동차 생산 판매량 통계를 발표 하였는데 눈에 띄는 점은 SUV 항목의 성장이 두드러 진다는 점입니다. 이는 2016년 1월 1일 부로 시행되는 얼하이 정책( 두자녀 계획, two- child policy) 의 효과도 있는 것으로 분석되는데요, 중국 가정의 평균 소득 수준이 올라가고, 1가구당 가족 구성원이 4인이 된다면 SUV/MPV 시장은 더욱더 커질 것을 예상 됩니다. 요 몇 년간 한국에서도 SUV 차량 열풍이 있었는데 비슷한 추세가 더욱 큰 시장 중국에서 나타난다면 많은 자동차 제조 회사들은 이를 눈 여겨 보지 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비록 작년 12월과 비교하면 1월 자동차 판매량은 다소 감소했으나 전년도 동기 대비로 보면 여전히 자동차 시장의 잠재력과 강한 구매 욕구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업용 차는 전년도 동기/분기 대비 약간의 하락이 있었는데,  2016년 1월 1일 얼하이 정책( 두자녀 계획, two- child policy) 이 전면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MPV 생산 기업은 새로운 찬스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중국 자동차 공업협회가 발표한  2016년 1월의 생산 판매량에 따르면, 1월 자동차 생산 판매량은 전년도 분기대비는 하락하였고 동기 대비는 약간의 증가하였습니다. 승용차는 전년도 분기대비 하락폭이 낮으며 동기 대비 증가폭은 가장 큰 항목으로 상업용 차의 성적표는 그닥 신통치 못하다는 소식입니다. 특히  생산 판매량은 동기/분기 대비 하락세를 보였고 그중 분기대비 판매량의 하락폭이 가장 뚜렷하게 드러납니다.

2016년 1월 자동차 생산 현황  단위 만대, %

1월 전년도 분기대비 전년도 동기대비

자동차 종류

245.20 -7.68

7.14

승용차 214.84 -7.44

9

상업용차 30.36 -9.32

-4.42

2016년 1월 자동차 생산량은 245.2만대로 분기대비 7.68% 하락했으며 동기대비는 7.14%증가하였습니다. 판매량은 250.06만대로 분기대비 10.23% 하락, 동기 대비 7.72% 증가하였고 그중 승용차 생산 판매량이 각각 214.84만대, 228.87만대로 분기 대비 7.44% , 8.74%로 각각 하락하였습니다. 이와는 다르게 동기 대비는 9% 9.27%로 각각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상업용 차의 생산량은 30.36만대, 분기대비 9.23%하락, 동기대비 4.42% 하락; 판매량은 27.19만대로 분기대비 20.83% 동기 대비 3.46% 하락하였습니다.

2016년 1월 자동차 판매량 현황   단위 만대, %

1월 전년도 분기 대비 전년도 동기 대비
자동차 종류 250.06 -10.23

7.72

승용차 222.87 -8.74

9.27

상업용차 27.19 -20.83

-3.46

SUV의 소비 추세는 높은 성장률 계속 유지할 것으로 보여

승용차 범주의 여러 항목들중, 지난 달과 비교했을 때 4 대 승용차 항목의 판매량은 하락세를 보였으며 그중 cross및 crossover승용차 의 하락 폭이 가장 뚜렸합니다. 반대로 전년도 동기 대비 SUV 와 MPV의 판매량은 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고 다른 항목들은 하락폭이 있었습니다. 1월 세단 판매량은 111.11만대고 분기대비 13.25% 하락했으며 동기 대비 9.06% 하락했습니다. 반면  SUV 의 판매량은 78.49 만대 로 분기대비 1.14 % 하락, 동기대비 60.51% 증가했고,  MPV의 판매량은 26.14%이며 분기 대비 4.14% 하락, 동기대비 15.90 % 증가하였습니다. cross및 crossover승용차 판매량은 7.13 만대이고 분기대비 24.69% 하락, 동기대비 30.98% 하락했습니다.

1월부터의 각종 차 종류의 생산 판매량 수치를 보면 현 소비추세의 영향을 받고 세단형 자동차 시장은 움츠러 들었으며 생산 판매량 동기/분기 둘다 하락하였습니다. 그러나 중국 소비자들의 수요를 만족 시키는 SUV 차량의 판매량은 전월과 비교했을 때 아주 소폭 하락하였으며 전년도 동기와 대비하면 아주 높은 성장을 이루어냈다고 볼 수 있습니다. SUV 차량에 대한 지속적인 열풍은 각종 자동차 제조 회사들로 하여금 SUV 시장에 더욱 투자 및 개발을 하게끔 자극 할 것이며 더욱 풍성한 SUV 자동차 시장을 야기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얼하이 정책의 전면적 시행, MPV 시장의 새로운 찬스

또한 2016년 1월 1일 부로 전면적인 얼하이 정책이 시행 됨에 따라 MPV 생산기업은 새로운 찬스를 맞이 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안부 교통관리 의 통계의 의하면 2015년 연말까지 전국 자동차 대수는 2.79억 대로 전국 평균 100가구당 31대의 차를 가지고 있는 셈이며 가정에서 자동차 사용 수요의 증가는 MPV 시장이 한 걸음 도약 하는데 자극이 되고, 특히 얼하이 정책 시행 이후 그 자극이 더욱 중요해 질 것입니다. 정책의 효력이 더욱 분명해 지고난다면  MPV 시장은 새로운 성장 변환점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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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