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형 SUV를 정의하자면 ‘넓은 시야와 내부공간, 높은 최저지상고를 가진’ SUV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쿠오로스가 선보인 쿠오로스3 시티가 대표적인 모델이 되겠고요. 디자인과 성능 측면에서 두가지 토끼를 다 잡은 진정한 SUV를 만나보시죠.


쿠오로스(Qoros, 观致)는 중국 로컬브랜드인 치루이자동차(Chery,奇瑞) 와 이스라엘인 이단오퍼(Idan Ofer)가 투자해 만든 브랜드로 2007년에 설립되어 시중에는 벌써 3가지 모델(쿠오로스3 해치백, 쿠오로스3세단, 쿠오로스3시티SUV)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 중 오늘의 주인공 쿠오로스3 시티(Qoros 3 City SUV)는 뛰어난 디자인과 함께 원자재, 제조기술이 중국차들 중에서 최고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쿠오로스3 시티SUV는 한마디로 ‘진정한 SUV다!’라고 표현하고 싶네요. SUV의 정의가 날이 갈수록 모호해지고 있긴 하지만  보통 넓은 시야와 큰 내부 공간, 높은 최저지상고를 가진 모델을 도시형 SUV라고 하죠? 쿠오로스3 시티SUV는 이 모든 조건들에 부합하는 모델입니다.

익스테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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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오로스3시티 SUV는 쿠오로스3 해치백과 외관상 큰 차이는 없으나, 길이4452/ 넓이1854/높이 1504/휠베이스2694mm로 사이즈가 좀 더 큽니다. 사실 이 모델은 쿠오로스 cross라는 이름으로 출시하려 했으나 갑자기 이름을 쿠오로스3 시티 SUV로 바꿔 출시했는데요, 아마 최근에 가장 뜨거운 SUV 시장을 의식한 것 같습니다. 본격적으로 외관을 살펴보기 전에, 쿠오로스3 시티 SUV의 디자인을 한마디로 표현해보자면 ‘훌륭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별히 개성이 있는 부분은 없지만 전체적으로 라인도 매끄럽고, 디자인도 잘빠졌고 인기도 많습니다. 세계적인 디자이너 何歌特가 만든 모델이니 뭐 디자인이 훌륭한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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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오로스3도시형SUV의 라이트는 LED데이라이트, 안개등, 방향지시등, 헤드라이트, 헤드라이트 와이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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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면을 보면 CUV의 분위기가 물씬 느껴집니다. 앞뒤 비율도 조화롭고 역동성도 느껴지고, 검은색 가니쉬가 실용성과 함께 너무 단순할 수도 있던 차체를 살려준 것 같네요. 뒷모습도 쿠오로스3 해치백과 비슷한데요, 큰 사이즈의 듀얼 머플러가 멋스럽고, 새롭게 추가된 은색 리어 범퍼디퓨저도 보호성과 디자인 상 일체감이 뛰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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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말씀 드렸듯이 새롭게 추가된 검은색 사이드 가니쉬가 SUV다운 느낌을 좀 더 살렸고, 동시에 차체 보호기능도 있어서 긁힘을 막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kk타이어는 Continental 사의 MC5 계열 모델을 장착하였습니다. 사이즈(규격)은 215/55R18로 고성능(UHP)  타이어 입니다. 연비효율과 정숙성을 고려한 제품으로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가격은 개당 1,000위안(한화 약 19만원)입니다.

사실 외관이 SUV와 CUV중 어느 것에 가깝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건 ‘디자인이 얼마나 훌륭하게 잘 나왔냐’ 하는 거겠죠. 쿠오로스3 시티 SUV의 외관은 쿠오로스3 해치백에서 좀 더 변화한 모습으로 확실히 잘 빠졌고, 질리지 않는 디자인을 가졌어요. 큰 개성은 없지만, 전체적으로 조화롭고 디자인 감각이 뛰어난 모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인테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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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오로스3 시티SUV의 내부도 쿠오로스3과 비슷한데요, 가장 큰 특징은 심플하다는 것 입니다. 센터페시아에서 불필요한 버튼들은 생략하고, 좌우로 검은색 라인을 두른 후 송풍구를 이 라인과 하나로 합쳐 굉장히 단순하고 정교하게 디자인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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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기판 역시 심플하네요. 기본적으로 흰색 LED를 이용했고, 가운데에는 풍부한 옵션을 가진 3.5인치의 TFT스크린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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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들 양쪽에든 다양한 기능이 있는데요, 왼쪽에는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있고, 오른쪽에는 블루투스 통화와 음향조절 기능이 있습니다. 버튼 질감도 좋고 운전 중에 사용하기도 편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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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에 있는 8인치 네비게이션에는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요, 그중 ‘Qoros Qloud (쿠오로스 클라우드 시스템)’가 이 모델의 특징입니다. 이 시스템은 마이크로소프트 Azure를 기반으로 개발한 플랫폼으로, 작동방식은 두 손가락을 좌우로 움직이면 메뉴화면이 나타납니다. MAC의 터치패널과 비슷하죠. 그리고 한 손가락으로 네비게이션, 다양한 매체, 차량정보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어서 기계에 관심 많은 분들이 좋아하실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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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운전 중에 이 스크린을 사용해 봤는데요, 처음에는 운전 중 사용하기 편안한 손가락 자세를 찾는데 시간이 좀 걸려 조작이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익숙해진 후에는 사용이 매우 편리했고, 나중에는 안보고도 원하는 메뉴를 열 수 있어서 운전시 방해되는 일도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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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 위쪽에는 선루프와 트렁크 버튼이 있습니다. 참고로 외부 트렁크 쪽에는 여닫는 버튼이 없어서 내부에 있는 이 버튼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선루프는 요새 인기가 좋은 파노마라 선루프는 아니지만, 길이66/ 넓이30cm 사이즈의 큰 선루프를 장착해놓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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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쉬보드는 부드러운 소재와 마치 피아노 검은 건반과 같은 판을 배합하여 강하고 스포티한 느낌보다는 고급스러운 느낌이 납니다. 기어 뒤에는 엔진버튼과 ESC버튼이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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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석은 천연 가죽으로 만들어 졌으며, 운전석에는 6단전동조절 기능과 메모리얼 시트 기능, 조수석에는 4단수동조절 기능이 있습니다. 뒷좌석도 앉아보니 푹신하고 좌석 각도가 적당해 편안했습니다. 중앙에는 송풍구도 있습니다


제가 이 모델을 시승 하면서 가장 인상 깊던 것이 QorosQloud (쿠오로스 클라우드 시스템) 시스템과 내장재 품질 입니다. 내부 인테리어는 심플하지만 실용적이고, 대쉬보드 디자인도 고급스러우면서 정교했습니다. 허점 없는 내부 가공기술만이 고급 차량의 조건은 아니지만, 이런 세심함과 정성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동력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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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오로스3 시티SUV는 1.6T 터보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최대출력은 156마력 /5500rpm, 최대토크는 21.4kgm/1750-5000rpm 입니다. 이 엔진은 쿠오로스에서 자체 개발한 엔진으로, VVT(가변밸브타이밍)을 사용했지만, 직접분사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연비가 엄청 뛰어난 편은 아닙니다. 변속기는 Getrag에서 만든 훌륭한 6단 듀얼클러치변속기를 사용했습니다. 기어를 1단에서 2단으로 올릴 때 변속 딜레이가 생기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이 부분은 모든 듀얼클러치에서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큰 흠으로 보기는 힘듭니다. 딜레이 시간이 엄청 길진 않지만, 어쨌든 일상 운전시에는 감수해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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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스펜션은 앞은 맥퍼슨 스트럿식, 뒤는 토션빔 구조로 운전 시 섀시를 빠르게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이 서스펜션 조합의 운전감은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특히 승차감 부분에서 매우 훌륭해요. 흔들리는 길에서 약간 튀어 오를 수 있지만, 운전자가 불편함을 느낄 정도는 아닙니다. 다만 이렇게 부드러운 서스펜션은 지탱력이 다소 낮아서, 코너에서 쏠림을 잡아주는 능력은 승차감만큼 뛰어나진 않았습니다. 그러나 섀시가 비교적 높은 SUV에게는 그렇게 필요한 성능도 아니고, 운전시 승차감이 편하기 때문에 데일리 차량으로는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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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운전을 해보니 1.6T 터보엔진의 출력은 생각했던 것보다 약하지 않았고, 오히려 만족스러웠습니다. 엑셀을 밟았을 때 RPM이 비교적 더디게 올라가는데다가 터보 개입 후에도 즉각적인 가속이 나타나지는 않지만, 잠시 후 이 모델의 폭발적인 가속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쩔 수 없는 듀얼클러치의 변속 딜레이 문제 때문에, 소비자들로부터 엔진에 대한 불만이 있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와 같은 안전한 가속감이 함께 승차하는 사람들에게는 편안한 승차감을 주겠지만, 운전자들에게는 적응 할 시간이 필요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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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을 걸었을 때 엔진 회전 수는 최대 1000RPM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풀 엑셀 시에도 즉각적인 가속감을 명확하게 느끼지 못하다가, 1초가량 후에 최대토크가 느껴졌습니다. 최대G 수치는 0.6G이였고, 이 과정에서 앞 바퀴의 지탱력이 부족해 차량 앞부분이 살짝 들리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변속기를 2단으로 올릴 때 약간의 딜레이 때문에, 동력 전달 면에서 약간의 손실이 있었고, 이 때 G수치 역시 떨어졌습니다. 후반에는 비교적 안정된 가속을 유지했습니다. 쿠오로스3 시티SUV의 최종 제로백 성적은 10.29초 입니다.


제동테스트U11906P33DT20150327105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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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동테스트의 결과는 비교적 좋았습니다. 제동력이 뛰어나서 사람들이 좋아할 것 같네요. 최대 G수치는 1.25g, 거리는 38.78m로 동급 차량들 중에서도 뛰어난 편 입니다.


총평

 쿠오로스3 시티 SUV가 외형적으로 특별한 개성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사람들의 눈길을 끌기에는 충분하고, 중국산 다른 차량들과 비교했을 때 기술적으로 뛰어난 것은 더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심플하고 정교한 내부 인테리어과 더불어 동급차량들과 비교했을 때 뒤지지 않는 옵션, 추가로 독특한 클라우드 시스템까지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도 동급의 중국산 자동차 중에선 상위권에 속하지 않을까 싶네요.

평범한 사이즈의 내부공간과 작지 않은 휠베이스(2,690mm)를 가지고 있어 데일리카로 쓰시기에도 충분하실 겁니다. 엔진 출력 또한 엄청 뛰어난 편은 아니지만, 동급 차량들 중에선 괜찮은 편입니다. 또 6단듀얼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딜레이 때문에 불편하신 분들도 있겠지만, 안정적인 운전을 선호하시는 분들에겐 오히려 이런 부분이 장점이 될 수 도 있습니다. 가격은 13.99-17.99만위안(한화 약 2,630-3,382만원)으로 중국 차량치고 저렴한 가격은 아닙니다. 하지만 직접 타보시면 제 값을 한다고 느끼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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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콘텐츠는 auto.sina.com의 <有里有面 新浪汽车深度评测观致3都市SUV>를 번역 및 편집하였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