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6일, 지앙링자동차(江铃, JMC)의 새로운 SUV 차량인 위셩 S330 (驭胜 S330, Yusheng)의 예상 출시가를 약 1,510만원(8.88만 위안)에서 약 2,428만원(14.28만 위안)으로 발표했습니다. 후발주자로서 지앙링자동차가 이전의 성공적인 출품작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술들로 무장한 도시형 SUV를 성공적으로 내놓았다는 느낌이 드는데요, 간단한 시승기로 살펴보겠습니다.


<최신 트렌드에 맞춘 외관 스타일>

위셩 S330은 도시형 SUV의 최근 트렌드를 따르는 스타일로, 전면부부터 자연스럽게 올라가는 라인에 차량이 높게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블랙로 창틀 뒷부분을 마감해 시각적 효과를 더했는데요, 이는 랜드로버의 지광(路虎极光)에서부터 루펑X7(陆风X7, Lufeng), 지리(吉利, Geely)의 보위에(博越 , Boyue)등의 차종에서도 시도되었던 디자인입니다.

<최신 유행 트렌드를 적용한 외관 디자인, 긴 차체가 강점>

위셩S330의 외관은 지광의 플로트식 차량 천장 디자인을 따왔으며, 헤드램드는 매우 볼드한 느낌입니다. 2,712mm의 축간거리는 뒷좌석의 공간이 동급 경쟁 차종들보다 탁월하게 넓으며, 레그룸 역시 넉넉한 느낌입니다.

<눈에 확 들어오는 헤드램프>

헤드램프가 단독으로 전면 범퍼에 장착되어있으며, 차량의 앞모습 전반에 화룡점정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위셩S330의 길이, 너비, 높이는 각각 4,588mm / 1,932mm / 1,676mm이며, 휠 베이스는 2,712mm입니다. 폭과 휠 베이스는 이미 로컬 브랜드의 인기 SUV 차종들과 비교했을 때 가장 뛰어난 수준이며, 특히 긴 휠베이스는 뒷좌석 공간에 더 많은 기능과 넉넉함을 더했습니다. 또한, 위셩 S330은 트렌드에 걸맞는 투톤 컬러의 5 스포크 휠에 던롭의 235/50R18 타이어를 장착했습니다. 이는 동급 차량중에서도 가장 우수함을 보여주는 옵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330

<위셩S330의 넓은 차체 폭과 휠 베이스>

차량의 너비와 축간 거리는 이미 자체 브랜드 SUV 인기 차종들과 비교해도 선두적인 입지를 가지고 있으며, 축간거리에서의 우세점은 뒷좌석 공간에 더 많은 기능과 넉넉함을 더했습니다.

<투톤 컬러의 5 스포크 휠 x 던롭 235/50R18 타이어>

위셩S330의 뒷부분은 상대적으로 매끄럽게 디자인되어 테일램프의 빛이 더욱 잘 수렴되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가운데로 크게 가로지르는 크롬 라인이 눈길을 사로잡고 있으며, 양측의 테일램프와 함께 연결이 되어 있어 차체 폭이 더 넓게 느껴지는 시각적 효과를 줍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높은 곳에 부착된 차량 브랜드 로고는 시선을 위로 끌어올려주는 기능을 하며, 경쾌하게 위로 올라가는 느낌을 더해줍니다.

<후미부의 ‘업’스타일 시각효과>

차량 뒷부분의 라인을 잡아주는 크롬도금이 눈길을 사로잡고 있으며, 양측의 백라이트와 함께 연결되어 가로라인을 늘려주는 시각적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높은 곳에 부착된 차량 브랜드 로고는 시각의 중심을 위로 끌어올려주는 기능을 하며, 차량 후미부가 훨씬 경쾌하게 위로 업된 느낌을 줍니다.

 

<센터페시아와 터치식 디스플레이>

위셩S330의 전체 센터페시아 디자인은 이전 시리즈의 전통성을 계승했습니다. 그럼에도 고급형 트림에서는 터치로 조작할 수 있게 설계되어 매우 대담하고 전위적인 느낌을 살렸습니다. 액정스크린, 멀티미디어 컨트롤, 에어컨 컨트롤 그리고 차량 잠금장치 및 시트 온도 조절 등의 기능들이 모두 터치로 조작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차량들이 터치 방식을 사용하는 이유는 중앙으로 스위치를 모아 간결하고 깔끔하게 보이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위셩 S330의 목적은 기능들을 모아두려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실질적인 스위치 자체를 없애서 좀 더 시크하게 보이게 하기 위한 쪽에 가까워 보입니다.

<터치식 디스플레이>

<시크하게 만들기 위해서 스위치를 없앤다?>

위셩S330 고급형은 8인치의 터치 스크린을 사용하고 있으며, 자주 사용되는 멀티미디어 기능 외에도 바이두의 Carlife 연동 기능, USB와 WiFi 연결 등의 기능도 갖추어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위셩S330 일부 모델에는 무선충전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케이스를 통해 지원되는 기능이며, 무선충전 케이스는 10위안에서 100위안까지 다양한 가격대입니다.

<무선충전기능>

위셩S330 고급형은 이에 더해 360도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이미 최근 점점 SUV의 필수 기능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주차할 때 큰 도움을 주는 실용적인 기능을 맡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고급형에는 파노라마 선루프가 장착되어 있으며, 전체 면적 0.88㎡에 개방 가능한 면적은 0.42㎡로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합하고 있습니다.

<주차를 돕는 360도 카메라 시스템>

 

<파노라마 선루프>

넉넉한 다리공간, 아쉬운 천장 높이

이미 위셩 S330의 긴 휠베이스에서 나오는 장점을 살펴보았는데요, 시승을 통해서 직접 이 부분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장 182cm의 시승자가 뒷자리에 앉았을 때 레그룸의 공간은 주먹 하나와 손바닥 하나가 들어갈 정도입니다. 그러나 차내 천장 머리 위 공간은 부족한 편인데요, 앞좌석의 머리 위 천장까지의 공간은 손가락 4개, 뒷좌석은 손가락 두 개 정도의 공간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상대적으로 뒷좌석이 조금 높이 설계되어 머리 위에서 천장까지의 거리가 여유가 부족했습니다.

<넉넉한 다리 공간>

 

<낮은 천장으로 부족한 윗 공간>

위셩S330 차내에 수납공간은 풍부한 편인데요, 공간도 넉넉해 각종 물통과 잡동사니들을 넣어두기에 좋습니다. 뒷좌석은 4:6 폴딩이 가능하며, 꽤나 평평한 공간을 만들어 둘 수 있습니다. 이로 뒤에 짐을 싣을 수 있는 공간이 1,165L까지 늘어나게 됩니다.

<다양하고 넉넉한 수납공간>

 

 

<1.5T GTD 엔진>

위셩S330에 장착된 1.5T 엔진의 최고출력은 160마력, 최대토크는 26.0kg·m에 이릅니다. 6단 수동식 또는 일체형 변속기를 구비했으며, 이중 본 차량에 사용된 6AT변속기는 포드 매버릭에 사용된6AT와 동일품입니다.

6단 수동 또는 일체형 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중 본 차량에 사용된 6AT 변속기는 포드 매버릭에 사용된 변속기와 동일한 제품입니다.

 

 

 

총평

위셩S330는 디자인 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마치 스마트폰처럼 중국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해 차량 구매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미 치열한 경쟁구도를 보이는 SUV시장에서 위셩S330은 약 2,517만원(15만 위안) 이내 가격범위 내 판매 경쟁력은 비교적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셩의 브랜드 파워는 사실 상대적으로 약한 편입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소비 입지를 다지기 위해 소비자들의 선호도에 부합하기 위해 노력할 뿐만 아니라 경쟁력있는 가격대를 확보하는게 매우 중요한 관건입니다. 9월에 정식으로 시장에 진출하면 위셩S330의 가격대가 어떤 반응을 가져올지 궁금해지는 부분입니다.


본 콘텐츠는 auto.sohu.com의 <我不是出来打酱油的!解读江铃驭胜S330>를 번역 및 편집했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www.chinaaut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