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동차 산업의 핵심 그룹 장성 그룹의 성적표가 그닥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성장은 하고 있으나 그 실제 이윤은 동반 성장을 하고 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작년 중국 자동차 시장의 악재에 따른 가격 하락, 중국 전체 자동차 시장의 성장을 뛰어넘지 못하는 점 등의 요인으로 이는 자동차 산업의 발전 추세 전환점을 맞이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장성자동차(Great wall motor 长城汽车)그룹은 중국의 SUV와 크로스 오버 차량 최대 생산 기업이고, 1월의 판매량은 9만대를 넘어섰지만, 작년 동기 대비 2.9% 성장 하는데 그쳤습니다. 이는 크로스 오버 차량의 높은 수요에 따라 세단과 픽업 트럭 판매량 하락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 수 있는데요.

실제로 1월 장성 그룹의 총 판매량은 SUV와 크로스 오버 차량의 경유 74,165대로 작년 동기 대비 5.9 % 성장하였지만, 세단의 판매량 하락은 20% 에 달하며 6,028대 그쳤습니다. 픽업트럽 또한 1.5% 하락하여 10,401 대를 기록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이로써 1월 중국 자동차 사업의 전체 증가폭은 7.7%이지만 장성그룹은 이 증가폭을 따라잡지 못한 것으로 조입니다.

이에 장성그룹은, 지금을 자동차 산업 발전추세의 전환점으로 보고,  그룹의 과거 몇 년동안의 사업 성적표는 전체 지표를 능가했었다고 전했는데요.

1년전 2015년 장성그룹의 판매량은 862,693대로 17% 성장 하였지만, 항업별 전체 증가폭은 7.3%에 불과했었습니다.하지만 장성 그룹은 시장 점유율을 점유하기 위해서 자동차 판매 가격을 낮췄었고, 작년 6월에는 중국 자동차 시장이 곤두박질 치는 바람에 장성 그룹 하에 있는 수많은 모델의 가격이 3.6%에서 5% 하락하였습니다.

회사 이윤은 이러한 것들의 영향을 받게 되었고, 이번달 초 장성그룹은 작년 이윤이 약 80억 위안(12억 달러)라고 보고하였으며 이는 작년과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비록 작년 회사 영업수익 이 760억 위안으로 22% 성장 했다고는 하나, 이윤은 오히려 현실과 같이 동반 성장을 못하는 상황입니다.

원문보기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