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자동차의 산하 브랜드 쏭웨이(荣威, Songwei)에서 커넥티드 카 RX5를 발표했습니다. 함께 개발에 참여한 알리바바그룹의 수석 기술관인 왕지엔씨는 ‘만물인터넷 시대’가 열렸음을 자신있게 외쳤는데요, 쏭웨이에서 탑재한 알리바바의 ‘YunOS’가 어떤 기능을 보여주는지 직접 체험해봤습니다.


被封印的“半神” 聊荣威RX5与YunOS系统

비록 발표회라는 자리 특성 상 약 20분 가량 밖에 체험을 해보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었지만, 승차감과 차량의 디자인과는 별개로 쏭웨이만의 특별한 OS시스템에 큰 기대를 걸어보았습니다. 실제로 이 시스템을 통해 콜라를 주문하고 운전자가 좋아하는 음악을 트는 등 여러 신기한 기능을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알리바바 데이터가 가져오는 놀라움은 이런 번지르르한 일들에만 한정되어있지 않습니다. 짧은 체험을 통해 내리는 결론이지만 이번 RX5는 여전히 ‘봉인’상태에 놓여있으며, 플랫폼이 완전히 개발되어 더 많은 소프트웨어가 등장한다면 이러한 커넥티드 카가 더욱 진정한 놀라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요 POINT

1) 운전자의 눈을 번쩍 뜨게 만드는 기능들

스마트 운행에서부터 수리 예약까지, YunOS의 기능들은 운전자들을 깜짝 놀라게 만듭니다. 특히 음성인식 컨트롤의 완성도는 동급 시스템들을 훨씬 뛰어넘습니다. 이루어질 수 없다고 여겨지는 것들을 완전히 뒤집어버렸으며, 첫 체험부터 그 효과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2) 사용환경에 따른 기능의 부분 통제

체험장은 특성상 기능 구현을 위한 시승에 최적화된 환경을 이미 갖추고 있는 상태입니다. 더 많은 기능들은 시기가 맞는 때에야 제대로 진가를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 클라우드를 통한 지불 시스템은 보안에 대한 우려를 느끼게 해줬으며, 보다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부분 같습니다.

3) 유행이 자동차를 인터넷 장치로 만들 수는 없다.

소위 ‘커넥티드 카’라는 것은 차량이 휴대폰이나 컴퓨터와 같이 인터넷과 연결해주는 매개체가 된다는 것을 가리키나, 사람들이 자동차를 구매하는 이유는 운전하기 위함이지 인터넷을 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결국 인터넷을 통해 발휘할 수 있는 자동차 고유의 기능을 발굴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차량 소개

被封印的“半神” 聊荣威RX5与YunOS系统

인터넷과 자동차

쏭웨이RX5는 세계 최초의 인터넷 기반 SUV차량으로 발표가 되었지만, 결국은 자동차로서 인터넷은 자동차의 기능 중 일부로 동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럼에도 지금 소개해 드리는 RX5의 ‘인터넷’ 시스템에는 신기한 기능들이 참 많습니다.

 

체험 항목

被封印的“半神” 聊荣威RX5与YunOS系统

정말로 커피를 보낼 수 있다니!

쏭웨이Rx5는 이미 체험 및 시승기를 통해 보고된 바와 같이 YunOS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먼저 다시 강조하자면, 이 체험이 YunOS를 설명하는 모든 것은 아님을 밝힙니다. 시스템의 발전을 통해 미래에 더 많은 스마트 소프트웨어들이 등장할 것입니다. 이번 체험 항목중에서는 커피를 배달시키는 등의 독특한 기능들도 있었는데요, 차례로 살펴보겠습니다.

 

YunOS ID

被封印的“半神” 聊荣威RX5与YunOS系统

각 차량 운전자들은 YunOS ID를 발급하게 되는데요, ID가 생성되면 이제 더이상 열쇠만으로 자동차 시동을 걸지 않아도 됩니다. 운전자는 휴대폰으로 열쇠를 대체할 수 있으며, 또한 운전 통제 권리를 다른 휴대폰으로 이전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자동차를 빌려 운전하게 될 경우 차주는 열쇠를 주지 않아도 되며, 간단히 운전 권한만 발행해주면 됩니다. 즉, 휴대폰만 가지고 있으면 바로 운전이 가능해지는 시스템이 구축된 것입니다.

 

 주차 위치 정하기 

被封印的“半神” 聊荣威RX5与YunOS系统

YunOS는 주차위치를 예약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중앙 통제기의 화면에서 주변 주차장을 검색하여 자세한 주차 공간 확보 여부, 주차비용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주차위치를 정한 후 해당 위치까지 예약운전도 가능합니다. 예약시에는 해당 장소에 갈 시간와 대략적인 주차시간을 기입하면 되며, 차량 내 설치된 즈푸바오를 통해 직접 주차비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주차장을 떠날 때 역시 바로 주차시간 등이 계산되어 비용이 지불됩니다.

 

3) 고감도 네비게이션 운행

被封印的“半神” 聊荣威RX5与YunOS系统

쏭웨이Rx5의 지도는 고화질 네비게이션 시스템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먼저 네비게이션 서비스가 데이터 사용에 따른 비용이 없이 작동합니다. 운행 중 차량의 현재 위치가 명확하게 확인이 되고 차량이 어떤 도로에 있는지 등이 정확하게 나옵니다. 지도의 비율 역시 차량의 속도와 도로의 상황에 다르게 자동적으로 조정이 됩니다. 고속으로 운행 시에는 축척이 큰 비율을 사용하고, 낮은 속도로 운전하거나 도로 교차로 등의 경우 소축척을 사용합니다.

 

차내 셀프 카메라/스냅샷

被封印的“半神” 聊荣威RX5与YunOS系统

YunOS 내부와 이동 중 카메라의 연동을 통해 차내외에서 촬영이 가능하며, 스티어링 휠로 운행 중 스냅샷을 찍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더 재밌는 점은 차량과 무인 카메라를 연동해 현장의 DOBBY 포켓 무인카메라가 차량 주변을 촬영하고, 모든 영상과 사진을 휴대폰으로 전송해 여러 SNS에 업로드 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음성 통제

被封印的“半神” 聊荣威RX5与YunOS系统

RX5의 음성 통제기능은 매우 완벽에 가까운 수준이며, 창문을 열고 닫거나 하는 단순한 조작 수준에서 더 확장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인식률이 매우 높으며, 이전의 별 역할을 못하는 명령 시스템 수준으로 그쳤던 사례들과는 달리 더 많고 다양한 명령들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우 덥다”라고 하면 차내 온도가 조정이 되고, “생선구이가 먹고싶다”라고 하면 자동차가 알아서 노선을 정하는 등 매우 똑똑하게 운영이 됩니다.

차량 상태 진단 및 수리 예약 / PUSH 전송

被封印的“半神” 聊荣威RX5与YunOS系统

“어떠한 주변 환경에서도 적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까?”

RX5는 차량 상태를 스스로 진단할 수 있는데요, 차량 배터리 및 기름 상태 등을 확인하고 차량에 대한 종합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분석 결과에 따라 수리를 예약하는 결정도 YunOS를 통해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시스템은 푸쉬을 받아보는 것도 가능해, 운전 중 자주 들렀던 카페 근처에 갔을 때 해당 카페에서 할인 이벤트를 하고 있다면 관련 정보를 바로 운전자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우선 해당 기술을 이후에 더 확장시킨다는 것은 논외로 하고, 이번 체험 항목에 대해서는 역시 의문점들이 가득 생기게 되었습니다. 전시회장이라는 잘 갖추어진 환경에서 YunOS시스템이 보여준 기능들은 이미 환경 설비가 잘 되어있는 곳에서 진행되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일까요? 이 장소를 벗어나더라도 언제 어디든 찍은 사진들을 전송받고 즈푸바오로 주차요금을 지불할 수 있을까요? 매일 막히는 출근길에서 지름길을 찾을 수 있을까요? 이런 때에 네비게이션의 축척 비율은 커질까요, 아니면 작아지게 될까요?

 

향후 과제

被封印的“半神” 聊荣威RX5与YunOS系统

시스템 기능은 기초 토대를 잘 다져놓는 것을 전제로 해야

체험 후 차량 시스템에 대한 의문점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주차 예약기능이 주차장의 개조를 필요로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현재 몇몇 어플리케이션들도 비슷한 상황을 맞고 있는데요, 쏭웨이RX5는 이런 현실적인 문제를 피해갈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모든 조건이 딱 맞아떨어지는 환경에서야 이 기능들이 제대로 발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추가로 걱정이 되는 점은 이 시스템이 결제와 연결이 되어있다는 점입니다. 즈푸바오를 이용할 때는 데이터 사용 요금이 필요하고, 주차비를 낼 때에도 또 돈이 필요하고, 좋아하는 콜라를 살 때에도 돈이 필요하다는 것은 결국 통장에 잔고가 있어야만 제대로 기능할 수 있다는 점을 뜻합니다. 세뱃돈를 보내기 위해 은행카드를 위챗과 연동하는 데에도 큰 용기가 필요한데, 만에 하나 이렇게 똑똑한 쏭웨이RX5가 또 다른 RX5와 눈이 맞아서 이 동반자를 구입하면 어떻게 될까요?

被封印的“半神” 聊荣威RX5与YunOS系统

재산 안전 보장

이렇게 YunOS의 시스템은 여러 결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즈푸바오를 등록해놓는다면 어쨌든 결제와 관련된 작업에는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습니다. ID가 혹시 누군가에 의해 도용될 위험은 어떻게 될까요? 이 점은 좀 더 고민해야 할 부분입니다.

 

미래의 사용자들을 위한 고민

지금까지 많은 설명에서 대부분은 기능을 의심하고 부정하는 내용이었는데요, 그러면 결국 장점이라고는 하나도 없는 것일까요? 오히려 그 반대입니다. 쏭웨이의 이러한 핵심 기능은 오히려 최고의 아이디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미래가 무궁무진하게 기대되는 점입니다. ‘커넥티드 카’라는 컨셉에 맞춰 이 자동차는 개인 컴퓨터, 휴대폰 등과 같이 인터넷을 담고있는 매개체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점은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아직 현실과는 거리가 있는 이야기이며, 사람들이 RX5를 사는 이유는 여전히 운전하기 위함이지 인터넷에 접속하려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물론 언젠가는 이 인터넷 자동차가 좀 더 새로운 모습으로 우리 곁에 다가올 날이 있겠죠.

 

전망

被封印的“半神” 聊荣威RX5与YunOS系统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모두 문제가 아니다

알리바바의 빅 데이터에 의해 돈을 지불하는 YunOS에 대해 어떤 사람은 쏭웨이RX5가 진정한 인터넷 매개체로서의 초석을 다졌다고 하는데요, 발전 방향을 좀 더 조정하고 자동차만이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전면적으로 새로운 형태의 인터넷을 개발해야 합니다.

전통적인 인터넷 디바이스는 모두 분명한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게임은 조작의 편리성과 속도가 빠르다는 점 때문에 PC로 하게 되며, 웨이보를 검색하는 일은 침대에 누워서도 휙휙 넘겨볼 수 있는 휴대폰을 이용하게 됩니다. RX5는 현재 매체 특성으로 지닌 한계의 속박에서 벗어나 자동차에서야 제대로 완성될 수 있고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특별한 인터넷 구현 기능이 필요합니다. 꼭 어떤 형식이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알리바바와 상하이자동차가 함께 고민하고 개선해야 할 몫입니다.

 

被封印的“半神” 聊荣威RX5与YunOS系统

 

종합평가

YunOS를 위주로 소개를 해드렸지만 차량 자체로도 충분히 우수한 차량입니다. 외관은 아름답게 디자인 되었으며 내부 디자인 역시 고급스럽고 실용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커넥티드 카로서의 RX5 역시 현 시대 다른 업체들이 해내지 못했던 우수한 수준의 성과를 거두었으며, 이번 체험을 통해 완전히 세상을 바꿀 정도는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사람들의 눈을 사로잡았다는 점은 확실합니다. 이런 아이디어가 처음 나와 시대를 리드할 때에는 여러 방해 요소들을 고민하고 없애기 위해 고민해야 합니다. 이번 시승 체험을 통해 커넥티드 카라는 영역이 꽤 괜찮은 첫 걸음을 내딛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현재 수준에서 멈추지 않도록 노력하는 관련 업체들의 행보를 흥미롭게 지켜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본 콘텐츠는 auto.sohu.com의 <潜力有待被挖掘 体验荣威RX5之YunOS系统>를 번역 및 편집했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www.chinaaut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