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SUV시장의 성장은 언급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수많은 중국 브랜드들의 SUV는 이미 중국 자동차 시장의 절반을 넘게 차지하고 있고, 동일 브랜드 산하의 여러 종류의 자동차들이 같은 체급에서 겨루는 모습은 이제 심심치않게 볼 수 있어 신선함이 떨어집니다. 동펑펑신(东风风神, DFM)의 브랜드 역시 이들 중 하나로, 펑신은 AX3, AX5, AX7 세 종류의 차종을 출시하여 각 세분화된 시장을 차지하려고 합니다. 그중 AX5, AX7은 준중형 SUV이며, AX3은 소형SUV로 분류할 수 있겠는데요, 약 1,160만원(6.97만 위안)부터 시작하는 AX3 시험운행 후기를 통해 차량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头图

차량의 높이는 일반 세단과 비슷한 정도이며, AX3의 외형은 MPV와 SUV의 결합체로 보입니다. 물론 차량이 높지 않게 설계된 것 역시 장점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 평평하게 이어지는 자동차 라인이 주는 편안함이나 도로 운행에 있어 더 안정된 운전감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AX3의 외형은 화려하진 않으나 시원시원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이러한 외형적 특징은 많은 사람들의 선호를 충족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AX3의 내부 설계 역시 많은 이들을 놀라게 합니다. 센터페시아 디자인이 깔끔하게 구획되어 디자인된 점부터, 비율적으로도 아름답습니다. 특히 이목을 끄는 부분은 인테리어로, 내부의 대부분이 견고한 플라스틱 재질로 마감되었으나 디자인에서 드러나는 섬세함은 중국 내 동급 제품 중에서는 선두급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계기판과 센터페시아가 융합되어 하나의 독립적인 차량제어구역으로 엮여있으며, 플라스틱 소재의 매우 깔끔하고 간결한 디자인에 마감이 매우 섬세하고 꼼꼼해 전체적으로 꽤나 괜찮은 느낌을 줍니다.

头图

头图

헤드램프의 높낮이 조절 기능이 제공되며, 우측에는 백미러 조절버튼이 있습니다.

头图

 

 

 

계기판은 간결하게 설계되었으며, 문자 배열도 적절합니다. 중앙의 LCD 모니터는 나름 큼직하게 디자인 된 편이라 더 풍부한 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头图

 

 

 

세 축으로 디자인된 스티어링 휠은 가죽 소재로 붉은 스티치로 마감되었습니다. 3시와 9시 방향 부분에는 구멍을 뚫어놓아 운전시 그립감이 좋습니다.

增加

头图

 

 

 

멀티미디어 시스템은 음향, 라디오, 스마트폰 등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상단부 터치스크린은 관련 정보들이 세밀하지만 읽기 쉽게 보여지고 있습니다. 하단부는 실질적 조작부로, 전반적으로 스위치를 누르는 느낌이 꽤 좋습니다.

头图

 

 

 

에어컨 컨트롤은 세 종류의 스위치로 되어있어 매우 간단히 조작할 수 있습니다.

头图

 

 

 

차량 선루프는 큰 편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환기 및 통풍을 제공합니다.

头图

 

 

 

앞서 언급되었듯 AX3의 차체 높이는 낮은 편으로, 이로 인한 실내 공간 상의 약점이 시험운행을 통해 드러났습니다. 시험 운행에 쓰였던 차량의 앞좌석은 높낮이 조정이 불가능했으며, 운전자의 머리부분이 계속 긴장된 상태로 만들었습니다. 뒷좌석은 그래도 꽤 만족스러웠으며, 편한 자세로 앉을 수 있었습니다.

 

 

 

운전석은 직물 소재로 깔끔하게 마감되었습니다. 운전석과 보조석 모두 수동으로 조절합니다.

头图

 

 

 

좌석의 높낮이 조절이 불가하기 때문에, 신장 178cm의 시승자가 앞좌석에 앉으면 머리쪽이 약간 여유가 없는 편입니다.

头图

 

 

 

뒷좌석 공간은 그래도 나은 편이며, 비교적 긴 휠베이스로 인해 다리를 놓을 공간도 꽤 있습니다.

头图

 

 

 

차량의 실용성 정도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실내 요소를 꼽자면 풍부한 수납공간이 될 것입니다. AX3의 수납공간은 차량 내부 곳곳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하였습니다. 특히 1열에 있는 많은 수납공간들이 주목할 만했습니다.

头图

头图

头图

头图

 

 

 

트렁크 용량은 550L로, 두 번째 줄 좌석을 눕히면 1,310L까지 확장되어 충분한 수납공간이 확보됩니다.

头图

头图

 

 

 

시험운행에 사용된 차량은 1.5L 자연흡기엔진을 사용했며, 4단 수동 및 자동 일체형 변속기를 갖췄습니다. 또한 AX3은 1.4 터보엔진 모델도 제공되며, 이 경우는 수동변속기로만 출시됩니다.

1.5L자연흡기엔진의 최고출력은 116마력이고, 최대토크는 14.8kg·m에 이릅니다.

头图

운행이 해발고도가 높은 곳에서 진행되었기 때문에 엔진출력 수치에 어느정도의 영향을 주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해발고도가 낮은 곳에서 측정한 수치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발표된 엔진 스펙은 퍽 괜찮았으나, 운전 중에 드러난 실제 수치는 조금 평범한 수준이었습니다. 이는 비교적 민감한 가속 페달로 인해 가속 초반에 불안정함이 느껴졌기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 차량이 막 움직이기 시작했을 때 소형 차량에서 느껴지는 느긋한 운전감이 없습니다. 게다가 급가속에 있어서 AX3은 그리 뛰어난 차량이라고 할 수 없어 보입니다. 가속 페달을 쭉 밟아도 오히려 차량은 원래의 박자대로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게 속도를 높입니다.

엔진이 강한 출력을 갖췄다고 해서 실제 주행 성능이 뛰어난 것은 아니며, 고원지대에서 특히 그 점이 드러났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예민한 가속 페달은 일정 수준의 동력상의 부족함을 보완해 자동차가 막 움직이기 시작할 때에도 침착히 차량이 부족한 동력을 출력해낼 수 있습니다.

 

 

 

头图

 

 

 

4단 수동변속기는 앞서가는 기술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그 제작 완성도는 심혈을 기울인 흔적이 돋보입니다. 기어 변속 시점은 상당히 합리적이며, 변속 속도도 좋습니다. 스포츠 모드에서 엔진을 최고 속도까지 끌어올릴 수 있으며, 더 많은 출력을 냅니다. 주행 모드는 스포츠 모드와 스노우 모드를 제공합니다.

头图

 

 

 

头图

브레이크 역시 좋은 성능을 보였습니다. 한 번 브레이크를 밟으면 바로 제동이 가능한 치밀함을 보여주었습니다. 안정적인 브레이크는 차량의 조작성에 큰 가점을 준 요소입니다.

스티어링 휠도 안정적으로 제 자리로 돌아오며, 전체적인 조작성이 좋습니다. 다만 스티어링 휠을 크게 돌릴 때 다시 돌아오는 힘의 일관성은 그저 그런 편으로, 핸들을 처음에 돌릴 때는 안정적으로 원상태로 돌아왔으나, 계속 돌릴수록 이 힘은 점점 약해졌습니다. 이 부분은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头图

 

 

 

AX3의 섀시는 하드한 편이며, 노면의 상황이 차내로 바로 감지됩니다. 이는 차량이 코너를 돌아 방향을 전환할 때, 이 강점이 잘 드러납니다. 서스펜션은 차체의 진행 방향을 제대로 지지해주며, 주행의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전륜에는 맥퍼슨을 사용했으며, 뒤에는 토션빔을 사용했습니다.

头图

섀시를 통해 노면상태가 충분히 전달되며, 위아래로 흔들릴 때 차내의 진동이 감지되나 참을만한 수준입니다.

 

 

 

头图

AX3의 서스펜션은 포장도로에서 기능을 발휘하며, 깔끔한 승차감과 힘있는 측면 지지감은 차량의 운전감을 배가시킵니다.

 

 

 

头图

 

총평

Ax3은 다양한 사용자들의 요구에 충분히 부합할만한 차량으로, 이는 간단한 시험운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풍부한 수납공간은 실용성을 높이며, 넓은 트렁크 공간을 활용해 물건을 나르는 용도로도 쓸만해 보였습니다. 또한 SUV차량으로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주행 성능은 교외로 드라이브를 다니는 등의 목적에 부합합니다. 이런 각 방면의 밸런스와 실용성은 AX3의 정체성이며,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본 콘텐츠는 auto.cnr.cn의 <[原创]功能实用/简单好开爱卡试东风风神AX3>를 번역 및 편집했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www.chinaaut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