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다시피 2015년 자동차시장의 경기가 좋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그 와중에도 많은 판매량을 거두며 선전한 모델들이 있죠. 오늘 소개하는 시승기의 주인공은 그 중에서도 작년 한해 17만대 가까이 판매된 모델로, 같은 등급의 몇몇 합자브랜드 모델들보다 많은 판매량을 거뒀습니다.


2015년 판매량 16.9만대를 기록한 모델은 바로 창안자동차(Changan, 长安汽车)의 CS35입니다. CS35는 2014년부터 출시된 소형 SUV로, 올해 2월 29일에는 2016년형 CS35가 출시되었습니다. 신형 CS35의 가장 큰 특징은 새롭게 추가된 1.5터보 엔진인데요, 총 7가지 등급 중에서 2종은 1.5터보 엔진, 나머지 5종은 1.6L 엔진 입니다. 그 중에서 이번에 시승하는 모델은 1.5 터보 엔진 상위 트림으로, 가격은 약 1,737만원(9.69만위안) 입니다.

-익스테리어

3

익스테리어는 구형 버전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달라진 부분을 굳이 꼽자면 새롭게 추가된 데이라이트가 눈에 띕니다. 그 외에 스마트키 기능 등을 추가해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Untitled-1

신형CS35와 구형CS35를 분별하는 것도 쉽지 않지만 1.5 터보 엔진 모델과 1.6L엔진 모델을 구별하기는 더 어려운데요, 후면부를 자세히 보면 1.5T형과 1.6L형을 구별할 수 있는 2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머플러입니다. 1.5T형은 듀얼 머플러를 탑재하고 있는 반면에, 1.6L형은 싱글 머플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요소는 바로 후면부에 있는 엠블럼입니다. 1.5T형은 TURBO라고 쓰여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인테리어

8

인테리어도 구형버전과 큰 차이가 없지만, 다양한 옵션들이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센터페시아에 있는 터치 스크린은 반응 속도도 매우 빠르고, 일상 운전 시 자주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11

이뿐 아니라 터치 스크린에는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In Call(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탑재되어 있는데요. In Call의 가장 큰 변화는 바로 새롭게 추가된 바이두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Carlife로 음성 서비스, 주차 장소 제공 서비스, 휴대폰 연동기능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In call 시스템을 휴대폰과 연동하여 사용하실 때는 먼저 Carlife앱을 설치하셔야 하는데요. 그 후 안드로이드 폰이라면 케이블 연결 외에 시스템 연결 지시에 따라 핸드폰 내부에 있는 USB 디버그 연결을 통해 조작이 가능하고, 아이폰의 경우 케이블을 연결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드라이빙 테스트

12

엔진은 1.6L 엔진과 1.5터보 엔진 두 가지 버전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초반에 말씀 드렸듯이 1.6L 엔진은 구형과 동일한 엔진이고, 1.5 터보 엔진은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엔진입니다. 이번 시승기의 주인공인 1.5 터보 엔진의 경우 최고출력은 156마력, 최대토크는 21.9kgm입니다. 변속기의 경우 1.6L형 엔진에는 5단 수동과 4단 자동을 탑재하였고, 1.5 터보 엔진에는 5단 수동변속기를 탑재했습니다. 1.5 터보엔진의 특징은 C-VTC(듀얼 가변밸브타이밍기구)과 같은 다양한 첨단기술 옵션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C-VTC를 통해 효율적인 공기 유입이 이루어져 중저속에서의 토크와 고속에서 출력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롤러형 로커암 채택, 유압태핏, 저마찰 기술 등을 적용하여 연비는 개선하고 NVH성능은 높였습니다.

15

제가 드라이빙 테스트를 진행 후 든 생각은 동력 성능이 생각보다 괜찮다는 것이었습니다. 차의 무게가 비교적 가벼워 출발할 때 치고 나가는 맛이 있었습니다. 가속 반응도 매우 빨라서 실제로 시승해보시면 치고 나가는 느낌을 제대로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다만 시속 60km가 넘어가면 동력 상승 반응이 밋밋한 저 배기량 터보 엔진 특유의 약점이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도시용 SUV로서 동력 성능이 부족하다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13

5단 수동 변속기는 전체적으로 사용이 용이했습니다. 변속 시 딜레이가 약간 있긴 했지만 각 기어 모두 정확히 잘 들어갔고, 몇몇 합자브랜드의 변속기 보다 오히려 더 순탄하게 변속할 수 있었습니다.

17

조향은 매우 직접적입니다. 저속 주행 시에는 핸들이 비교적 가벼워서 미세한 움직임까지 바퀴로 전달 되었습니다. 고속 주행 시에는 핸들이 약간 무거워져서 좀 더 안정감 있는 운전이 가능했습니다. 신형 CS35에 탑재된 EPS(전자식파워스티어링)는 정확도도 비교적 높은 편으로, 동급 차량 중에서도 우수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쉽게 차를 다룰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18

서스펜션은 동급 차량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프런트 맥퍼슨, 리어 트레일링 암 독립서스펜션 구조입니다. 이전 모델보다 서스펜션이 좀 더 강하게 세팅 된 느낌을 받았고, 이로 인해 구불구불한 도로에서도 안정된 느낌을 받았습니다. 물론 자갈길이나 구덩이를 지날 때도 진동을 걸러주어, 편안한 시승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결론

직접 테스트를 진행 해보니 이 모델이 작년에 왜 16.9만대나 팔렸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CS35의 전체적인 기술력은 동급의 로컬브랜드 안에서도 굉장히 우수한 편입니다. 게다가 2016년형 CS35에는 1.5 터보 엔진이 추가되어 많은 운전자들의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가격은 1,737만원(9.69만위안)으로, 성능뿐만 아니라 가성비까지 갖췄습니다. 2016년형 CS35가 작년의 판매기록을 뛰어 넘을 수 있을지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chinaauto_review_info_cs35

 


본 콘텐츠는 auto.ifeng.com의 <试驾2016款长安CS35 新动力是最大卖点>를 번역 및 편집하였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