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2월 판매량이 무려 366.6%나 오른 브랜드가 있습니다. 바로 화치엔자동차인데요. 화치엔자동차의 라인업에서 판매량의 대부분을 차지한 모델이 있었으니, 바로 중화V3입니다. 중화V3은 작년 5월에 출시된 소형 SUV로 소비자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모델이죠. 그런데! 중화V3을 출시한지 1년도 채 되지 않은 시점에서, 화치엔자동차가 중화V3II를 새롭게 출시했습니다.


3월 22일, 화치엔자동차(Brilliance Auto, 华晨汽车)가 중화V3II를 출시했습니다. 중화V3II은 엔진(1.5L/1.5T), 변속기(AT/MT), 옵션에 따라 총 11가지 등급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번 시승기에서 준비한 모델은 1.5 터보 엔진 중 최상위 모델로, 가격은 약 1,814만 원(10.27만 위안)입니다.

-익스테리어&인테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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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화V3II의 익스테리어는 중화V3과 거의 변화가 없습니다. 중화V3은 심플하지만 개성이 뚜렷한 모델로, 젊은 운전자들에게 많은 관심은 받은 모델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휠 인데요. 18인치 알로이 휠과 빨강 브레이크 캘리퍼의 조합이 스포티한 느낌을 줍니다. 참고로 타이어의 규격은 215/55 R18로 등급 자체는 높은 편이 아니지만, 교체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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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스테리어에서 개성이 느껴졌다면 인테리어는 고전적인 SUV의 느낌을 줍니다. 구형과 비교해보면 대시보드에서 변경된 부분이 있습니다. 2015년형은 대시보드에 은색 테두리로 포인트를 줬었는데, 플라스틱과 같은 저렴한 내장재를 사용하여 다소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2016년형은 은색 테두리를 제거하고 검은색의 내장재로 대체한 후, 붉은색의 재봉선을 더해 좀 더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렸습니다. 센터페시아의 옵션 버튼은 운전자가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깔끔하게 장착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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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 콘솔은 다양한 수납공간을 제공할 뿐 아니라, 앞에서 뒤로 살짝 미끄러지게 디자인하여 팔걸이의 역할도 제공합니다. 대시보드와 마찬가지로 도어 손잡이 역시 구형에서 사용하던 은색 내장재를 제거하고 검은색의 내장재로 대체했습니다. 천장 시트는 쥐색에서 옅은 회색으로 변경되었네요.

-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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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화V3II은 안정성과 편의성을 위한 다양한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우선 전동접이 백미러가 추가되었는데요. 차량을 잠그면 자동으로 백미러가 접혀 주차 후 좁은 공간에서 나오기 쉬울 뿐 아니라, 백미러가 긁힐 일도 없습니다. 또한, 4개의 카메라센서가 추가되어 360° 전경카메라로 넓은 시야 확보가 가능합니다. 주차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이라면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드라이빙 테스트

중화V3는 로컬 브랜드 중에서도 탁월한 운전성으로 입소문이 자자했던 모델인데요. 아무래도 화천이 BMW와 파트너 관계인 것이 어느 정도 영향을 주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화천이 BMW만큼 차를 잘 만드는 것은 아니지만, 드라이빙 테스트 결과 로컬 브랜드 중에서는 손에 꼽을 만한 모델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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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화V3II은 중화V3과 마찬가지로 1.5L 엔진과 1.5 터보엔진에 5단 수동변속기와 자동변속기(수동포함)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번 드라이빙 테스트 모델은 1.5터보엔진에 5단 자동 변속기를 장착한 모델인데요. 1.5 터보엔진은 화천국제연합기술회에서 공동 개발한 엔진이고, 5단 자동변속기는 한국 현대자동차의 자회사인 HPT의 제품입니다. 1.5터보엔진과 5단 자동변속기 조합의 동력성능은 같은 가격대의 한국 자동차 수준과 비슷할 뿐 아니라, 궁합도 좋아서 주행이 순조로운 느낌을 받았습니다. 같은 가격대의 소형 SUV중에서도 뛰어난 편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1.5 터보 엔진의 최고출력은 150마력, 최대토크는 22.4kgm으로 우수한 편입니다. 다만 최대토크가 비교적 후반에 나타나 저속 구간에서는 약간 힘이 부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2500rpm 이상에서는 불편함 없이 강한 동력성능을 발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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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단 자동변속기의 경우 변속 속도가 빠른 편은 아니지만 변속이 수월하고, 각 기어로 변속이 뚜렷하여 만족스러웠습니다. 다만 제동 후 바로 엑셀을 강하게 밟았을 때, 저단 변속이 뒤떨어지는 감이 있었습니다. 비슷한 상황에서 뛰어난 운전성을 보여주는 모델들도 물론 있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중화V3의 변속 능력이 가성비 측면에서는 아주 훌륭한 수준이라고 생각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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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스펜션은 구형과 동일하게 프런트 맥퍼슨, 리어 토션빔 조합으로 전체적으로 단단하고 거친 서스펜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섀시는 비교적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어서 과속방지턱이나 웅덩이를 지날 때, 충격을 흡수하는 능력이 좋은 편은 아닙니다. 뒷자리 에서는 흔들림이 약간 느껴질 수 있습니다. NVH(소음. 진동)성능은 우수한 편으로, 엔진의 진동과 소음 부분에서 모두 문제가 없었습니다.

-결론

중화V3II는 중화V3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내장재와 옵션을 업그레이드하여 더 우수한 모델로 재탄생 했습니다. 엔진과 변속기의 조합 그리고 섀시도 동급 SUV들과 비교 했을 때 우수할 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내장재의 품질을 높이고 다양한 옵션을 추가시켜 젊은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을 받을 것 같습니다. 가격대비 디자인과 성능이 뛰어난 모델이기 때문에 중화V3에 이어 많은 인기를 끌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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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콘텐츠는 auto.ifeng.com의 <试驾中华V3II 品质有提升配置更主流> 를 번역 및 편집하였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