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발H6, 장안CS75, 바오쥔560등 강력한 모델들 때문에 한번 부진을 겪은 루이후5가 업그레이드 되어서 돌아왔습니다. 이 변화가 판매량에 날개를 달아줄 수 있을까요? 익스테리어, 인테리어, 드라이빙 테스트까지 신형 루이후5의 시승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2015년 치루이자동차(Chery Auto,奇瑞)에서 루이후5(瑞虎5)신형을 출시했습니다. 등급에 따라 총 9가지의 모델이 있는데요, 엔진 등급은 1.5 터보 엔진과 2.0L 엔진으로 나뉩니다. 가격은 8.99~15.09만위안(한화 약 1,697~2,849만원)으로, 구형버전과 가격이 같네요.

기존 루이후5의 판매량은 비교적 평범한 편이였습니다. 그렇다고 루이후5의 품질이 별로였던 것이 아니라, 8~10만위안(한화 약 1,510~1,888만원) SUV시장의 경쟁이 워낙 치열했기 때문이죠. 이에 치루이 자동차에서 위기감을 느꼈는지, 이번 신형 버전에 많은 신경을 쓴 것 같습니다. 익스테리어와 인테리어에서 부분 변경을 진행했고, 옵션은 대폭 추가시켰습니다. 구형버전과 같은 가격에 향상된 사양! 소비자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익스테리어

1

사이드 미러는 열쇠의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접히는 전동 접이식으로, 사용시 매우 편리 하실 겁니다. 스마트키 기능도 있습니다. 다만 2.0L 엔진버전 중 등급이 낮은 녀석은 전동 접이식 사이드 미러와 스마트키 기능이 없다고 하네요. 사이드 스텝도 볼 수 있는데요, 다만 운전이나 주차하실 때 사이드스텝을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여유공간을 생각하지 못했다간 긁힐 위험이 있으니까요.

6

  타이어는 1.5 터보엔진과 2.0L 엔진에 따라 종류가 나뉩니다. 먼저 1.5 터보엔진의 타이어는 MAXXIS사 제품으로, 규격은 225/60R18입니다. 휠은 18인치로 검은색과 은색이 배합되어 있어요. 2.0L엔진의 타이어 역시 MAXXIS사의 제품으로, 규격은 125/80R17입니다. 2.0L 엔진의 경우 휠을 18인치로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7

앞모습과 마찬가지로 뒷모습에서도 새롭게 추가된 은색 디퓨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은색 디퓨저에 듀얼머플러를 탑재해 일체형을 만들어 멋스러움을 더했습니다. 물론 시각적인 효과를 위해 외관상 일체로 보이게 한 것뿐이지, 내부에서 디퓨저와 배기구가 연결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테일램프의 디자인은 구형버전과 동일하지만, 스펙트럼은 더욱 넓어져 시각적 효과가 향상되었네요. 방향지시등은 구형버전과 다르게 가니쉬로 내려왔습니다. 차체 사이즈는 길이4506/넓이1841/높이1740/휠베이스2610mm로 다른 차량들과 비교해 봤을 때 높이가 조금 우수한 편 입니다.

 

인테리어

10 인테리어의 기본적인 틀은 구형버전에서 그대로 가져왔고, 세세한 부분을 수정하여 변화를 줬습니다. 계기판은 두 개의 대포모양과 같은 디자인으로 변경했고, 배경 색상은 파란색을 사용했습니다. 중앙에 있는 3.5인치 스크린은 컬러스크린으로 변경되었네요. 이 스크린을 통해 연료소모량, 주행가능거리, 타이어공기압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대쉬보드는 부드러운 내장재를 사용하여 이전 모델 대비 고급스러워졌습니다. 그리고 센터페시아에 있는 8인치의 터치 네비게이션에는 여러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요. 특히 블루투스, GPS네비게이션, 핸드폰 연동기능이 장점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스크린의 반응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우선 조작 방법은 스크린 밑에 있는 원형 버튼을 누르면 키고 끌 수 있고, 그 외에는 모두 터치방식입니다. 터치 반응속도는 비교적 빠르고 좋았습니다.

15 연동은 치루이조수(奇瑞助手)앱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연동을 하면 네비게이션에서 핸드폰과 똑같은 화면을 볼 수 있으며 조작 방법도 간단합니다. 그리고 더 간편해진 Cloudrive 시스템(클라우드 기술을 이용한 360도 스마트 운행관리시스템)도 있어요.

16  또한 차내 조명등은 LED등을 사용하여 밝기가 한 층 향상되었습니다. 다만 공간 확보를 위해 오버헤드 콘솔(선글라스 보관함)은 사라졌네요. 좌석은 훌륭한 승차감을 위해, 내부에 부드럽고 푹신한 충전물들을 넣었습니다. 운전석에는 전동 조절 기능도 있습니다.

동력성능

 먼저 1.5 터보엔진의 최대출력은 112kW/rpm, 최대토크는 205Nm/2000~4000rpm입니다. 변속기는 5단수동 변속기 입니다. 2.0L 엔진의 최대 출력은 102kW/5750rpm, 최대토크는 182Nm/4500rpm입니다. 변속기는 7단 CVT을 조합하였습니다.

드라이빙테스트

20

 이번 드라이빙 테스트에서 사용한 모델은 1.5터보엔진 입니다. 도시형 SUV인만큼 일반 도로에서 테스트를 진행해 봤습니다. 클러치 발판을 길들이는데 비교적 시간이 걸렸지만, 클러치와 엑셀의 궁합은 잘 맞았습니다. 터보의 개입도 부드럽고 중저rpm에의 토크 출력도 훌륭한 편이였어요. 변속기의 각 기어는 정확하게 잘 들어갔지만, 변속 반응이 매우 재빠른 편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이전 버전보다는 확실히 딜레이가 줄어 든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23

실주행 시 EPS(전동식 파워스티어링)의 전동 보조 조향력은 적절했고, 도로에서의 반응도 비교적 뚜렷했습니다. 서스펜션은 프런트 맥퍼슨, 리어 멀티링크식 독립 서스펜션으로 구형 모델과 동일한 것을 사용했습니다. 190mm의 최저지상고 때문에 산길이나 굽은 길에서 차체의 기울기 지탱력은 다소 부족하게 느껴졌습니다.

주행 중 느끼는 소음 부분을 살펴보면, 타이어 노이즈와 풍절음은 훌륭하게 방지되었으나, 고rpm일때 엔진 소음은 많이 느껴졌습니다.


총평

 신형 루이후5는 구형과 비교해 봤을 때 가격엔 변화가 없지만, 사양은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루이후5가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한 메리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1.5 터보엔진에 수동변속기를 채택한 점이 아쉽네요. 1.6L 이하 배기량 모델의 취득세를 50% 절감 해주는 정책 때문에, 이 녀석을 사려다 가도 수동 변속기로 인해 구매를 망설이는 소비자층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chinaauto_review_info_5

원문보기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