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15를 보면 장안 자동차가 정말 단단히 작정 하고 만든 자동차라는 느낌이 듭니다.  기존 소형 SUV 보다 크기는 작지만, 내부 공간은 그 차이를 전혀 느낄 수 없었고 저속 주행에서의 성능 또한 만족스럽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가격 조정을 위해 1.6L 대신 선택한 1.5L 엔진으로 인해 고속주행 시 성능은 기대하기 어렵겠네요.  하지만 매우 훌륭한 연비를 뽐내고 있기에 가격 공개와 동시에 과연 SUV의 다크호스가 될 수 있을 지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10여년 전에 SUV 1대를 사려면 최소 20만 위안(한화 3,760만원)에서 부터는 시작했어야 했습니다. 그렇지만 현재 많은 중국 로컬 회사들이 SUV를 5만 위안(한화 940만원)의 모델을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더욱이 중국산 SUV들의 경우 크기는 소형 SUV 보다 훨씬 작고 가격도 훨씬 저렴하죠. 예를 들면 하발(Haval) H1 , 장화이자동차(JAC) S2, 그리고 곧 소개할 장안자동차(长安汽车)의 CS15가 있습니다.

소형 SUV 보다 작다면 도대체 얼마나 작은것인가??

장안 cs15

CS35 와 CS15를 비교하면, 그들의 길이 차이는 사실 고작 3~5 센치에 불과합니다. 그저 길이 너비 높이 휠베이스 부분에서 3~5센치 줄어든 것이지만, 외관상으로 볼때는 그 느낌이 확연하게 다릅니다. CS15는 이 때문에 더욱 좁아 미니 사이즈로 보입니다.

※참고 장안자동차 CS35 (출처 http://www.changan.cl/modelos/ficha_cs35.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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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내부 공간에 그 차이를 반영한다 해도 그 크기 차이는 그렇게 뚜렷하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CS15의 뒷 좌석 공간은 비록 CS35 보다 몇 센치 작다고 해도 시트에 앉았을 때 느낌은 상당히 안락한 편입니다. 180센치의 사람이 앉았을 때도 무릎 쪽에 여전히 여유로운 공간이 있습니다. 그 외에 머리 쪽 공간과 트렁크의 공간 을 보자면 CS 15가 CS35 보단 한 단계 위에 있지만 차체 자체의 길이와 높이는 CS35가 더 큽니다.

6만위안 대의 SUV, 너무 뒤떨어지는 승차감은 아닐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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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CS15의 승차감이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 모델은 장안의 다른 모델이 남겨놓은 좋은 인상을 계속 이어나갔고 안정감도 매우 훌륭했습니다. 또한 NVH(Noise、Vibration、Harshness) 컨트롤 능력도 아주 출중했습니다. 특히 대형 화물차가 밟고 간 국도 같은 곳에서 달릴 때 CS15 안정감이 더욱 좋았고 온갖 진동기복들은 모두 부드럽게 아무 덜컹거림 없이 사라졌습니다. 게다가 차량 자체의 동력 시스템이 충분히 스스로의 흔들림을 컨트롤 할 수 있었습니다. 차량 소음도 그리 심하지 않고 승차감은 V7과 CS35 보다 떨어지지 않았으며 심지어 어떤 부분에서는 CS15의 윗 모델 경쟁 제품보다 우위에 있었습니다.

1.5L 엔진, 시내에서는 아주 경쾌하고 가볍지만 힘은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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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핏 듣기에 공간이면 공간, 승차감이면 승차감인, 5~6만 위안 대(한화 940만원~1,128만원)의 요 작은 SUV 가 사실 그렇게 완벽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분명 포기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CS15는 V7과 CS35 와 같이 1.6L 엔진을 사용하지 않았고, 장안 차 시리즈에서 잘 보이지 않는 1.5L 엔진을 달았습니다. 아마 이는 원가, 생산능력 그리고 차별화에 대한 깊은 고민 끝에 내린 결정일 것입니다. CS15의 이 조합에 대해서 말하자면 현재는 5단 수동 변속기의 선택만 있으며, 7월중에 수동/자동 둘 다 사용 할 수 있는 모델이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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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가 비교적 관심 있는 것은 1.5L 엔진이 아닌 시내에서의 승차감이 상당히 괜찮다는 것입니다. 저속 주행 능력은 아주 쭉쭉 잘 뻗어나가고 4명을 태우고서 주행해도 힘에 버겁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단 급 가속, 혹은 고속 중에 가속을 한다면 시내에서 느꼈던 그 쭉쭉 빠지는 느낌이 다 허상임을 느낄 것입니다. 또한 전력으로 악셀을 밟을 때와 가볍게 밟을 때의 차이가 별로 없습니다. 가속 능력은 마치 나무늘보 처럼 느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지어 말하자며 1.5L 엔진의 파워 발진 구간 설계는 아주 합리적입니다. 우리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2000rpm 근처라고 할 수 있죠. 다만 이게 계속 지속 되지 못하는게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까놓고 얘기하자면 계속 악셀을 밟아서 4~5천 rpm 까지 가도 다시 한번 튀어 나가는 힘은 없고 점점 약해질 뿐입니다.

파워는 불합격.. 그러나 연비는 합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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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L 엔진은 분명 사람들에게 만족스럽지 못할 것 입니다. 하지만 장안 모터스의 설명에 따르면 이 엔진은 파워에 초점을 맞춘게 아니라 연비 절약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고 했습니다. 필자는 시승 출발 전에 연비가 몇으로 표시 될지 알아 보기 위해 주행 기록을 다 재설정 하였습니다. 우선 20키로의 시내 와 40키로의 산로, 길을 막는 화물 차를 추월하기 위해 악셀을 쎄게 밟고, 자주 힘을 줘가며 악셀을 밟어 가며 계기판에 나타난 연비는15.9km/L 였습니다. 만약 차에 3명의 성인 남성이 타있었다는 것을 안다면 이 연비는 정말 대단하고 상상치도 못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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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해서 100 키로의 거리를 고속 연속 주행 하였고 이 구간에서 연비는 떨어지지 않고 올라갔습니다. 목적지에 도달하였을때는 연비가 14.3km/L 엿습니다. 분석하자면 도심과 산로 같은 저속 주행 상황에선 속도전환이 엔진의 파워 발진 구간과 딱 맞아서 그 효율이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고속주행 주에는 1.5L 엔진이 뒷심이 좀 딸려서 , 장기간 운전이 계속해서 악셀을 밟는 것을 초래했으며, 5단 수동 변속기의 기어 톱니가 너무 촘촘 하고 시속 100Km 시에 rpm 이 3000, 120 Km 일때는 rpm 이3300 에 근접해서 고속 운행의 효율성을 떨어뜨려 시내에서의 고속주행일 때보다 못한 결과를 낳았습니다.

젊은이들을 끌어들일 요소는 어디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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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5~6만 위안의 소형 SUV는 다 젊은이들을 겨냥한 제품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CS15의 젊은이 층 공략은 어디에 있는 걸까요?  컬러 조합입니다. 두 가지 색의 차량 색상, 붉은색의 브래이크 켈리퍼스, 인테리어 또한 차량 색상과 동일 합니다. 컬러 조합이 분명 눈길을 끄는 것은 있지만 요즘 젊은이들이 좋아할 지는 두고 봐야 할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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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평

6만 위안 대의 SUV가 완전 싸구려고 꼼꼼하지 못하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CS15는 당신의 여러가지 희망사항들을 한번에 충분히 만족 시켜 줄 수 있습니다. 동급 경쟁 제품 HAVAL H1 , JAC S2과 비교하면  CS15의 우세함은 편안한 승차감, 넉넉한 공간감, 디자인, 옵션이고 다만 부족한 것은 고속 주행 에서의 문제 입니다. 하지만 현재 가장 불확실한 요소는 바로 가격 입니다. 만약 가격이 6~8만 위안 이라면 팔리는 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시작 가격이 만약 6만 위안을 넘어선다면 차라리 CS35를 보십시요. 따라서 CS15에 대한 가장 중요한 평가는 4월 베이징 모터쇼에서 CS15 가격이 공개 된 후에 다시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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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콘텐츠는 XCP 의 <长安CS15首试,低价不低质,一次满足你N个愿望 > 콘텐츠를 번역 및 편집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