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저렴한 가격에 240km의 주행가능거리를 가진 지앙화이 iEV5를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iEV5의 후속 모델인 iEV6S의 시승기를 들고 왔는데요. iEV6S는 높은 실용성과 경제성, 그리고 친환경성을 겸비한 순수 전기 SUV입니다.


iEV6S는지앙화이자동차(JAC, 江淮汽车)에서 출시하는 6번째 전기자동차 모델입니다. iEV6S는 순수 전기 SUV로 아직 출시되지 않은 모델인데요. 오늘 여러분께 시승기로 먼저 소개를 드리려고 합니다. 정식 출시는 4월 25일 베이징 모터쇼에서 이루어집니다!

익스테리어: 잘빠진 디자인에 개성까지

3

익스테리어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색감입니다. 헤드램프 조리개부터 데이라이트 테두리 라인, 범퍼 라인, 측면 라인, 리어 스포일러까지 전체적으로 파랑색을 많이 사용했는데요. 보통 ‘친환경’하면 푸른색이 떠오르지 않으신가요? 지앙화이에서도 시각적으로 전기자동차임을 부각하기 위해 선택한 색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전체적으로 섬세한 디자인에 파란 색감을 잘 입혀 만든 모델입니다.

 

Untitled-2

전면부는 iEV5와 마찬가지로 지앙화이 특유의 병모양 디자인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이 넓직한 병모양 디자인 덕분에 시각적으로 시원한 느낌이 듭니다. 특히 벌집처럼 구멍이 나있는 그릴이 개성 있네요. 헤드램프 내부구조도 눈에 띄는데요. 상향등과 방향 지시등 역시 개성 있는 디자인으로 완성되었고, 할로겐 하향등은 렌즈형으로 장착했습니다.

6

차체 사이즈는 길이4135mm/넓이1750mm/높이1560mm/휠베이스 2490mm이고, 타이어의 규격은 205/55 R16로 GOODYEAR사의 타이어를 사용했습니다. 휠에서는 젊은 소비자층을 겨냥한 요소를 볼 수 있는데요, 빨간 캘리퍼를 장착하여 개성 있고 스포티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7

후면부는 전면부에 비해 무난한 편인데요. 크게 눈에 띄는 것은 없지만 파란색 리어 스포일러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인테리어: 심플하지만 젊은 층을 공략

8

익스테리어에서 파란색으로 전기자동차의 느낌을 부각했다면, 인테리어에는 흰색으로 느낌을 살렸습니다. 대시보드는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원자재를 사용했고, 중앙에는 흰색 피아노 몰딩을 추가해 고급스러운 느낌과 심플한 디자인 감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기판 위쪽에는 가죽으로 덮어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했습니다. 계기판과 마찬가지로 스티어링 휠도 가죽으로 되어있어 그 촉감과 시각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11

인테리어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계기판이었습니다. 기존의 지앙화이 전기자동차는 흔히 사용되는 아날로그 계기판을 채택해왔는데요, iEV6S는 전통적인 계기판에서 벗어나 새로운 LCD 디스플레이 방식의 계기판을 장착했습니다. 좌측에서는 배터리 온도를, 우측에서는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 있고, 가운데에는 현재 속도 등 다양한 차량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바뀐 LCD 계기판은 이전의 전통식 계기판보다 깔끔하고 시인성도 뛰어나 만족스러웠습니다.

Untitled-2

멀티미디어 시스템이 탑재된 중앙 스크린의 해상도는 800*480으로 멀티 터치를 지원하고, 터치 반응 속도도 매우 빨랐습니다. 중앙 스크린을 통해 에너지 흐름, 에너지 정보, 충전 정보, 충전모드 설정 등 에너지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는데요, 특히 에너지 정보에서는 모터와 에어컨의 실시간 전력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잔량 예측이 매우 정확한 편이라, 운전자들에게 계획적이고 편리한 주행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Untitled-3

수납공간은 다양하진 않지만 실용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시보드 위쪽에 있는 공간에는 휴대전화 등 자주 사용하는 개인 물품을 수납할 수 있고, 센터페시아 쪽에는 AUX, USB, 12V 전원, 재떨이가 제공됩니다. 콘솔박스 쪽에는 컵 홀더를 장착하여 실용성을 높였습니다.

배터리: 9차례의 테스트를 거쳐 탄생

17

iEV6S에 탑재된 배터리는 한국 삼성전자의 18650-33G NCM계열 배터리로, 용량은 33kwh입니다. 가벼운 중량에 짧은 충전시간, 강력한 동력, 저온 성능 우수, 오랜 수명 등의 장점을 가진 배터리로 여러 차례 테스트를 거쳐 완성되었습니다. 특히 차량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1년이란 기간 동안 배터리의 온도 관리 등 안전문제에 많은 신경을 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8

iEV6S에 탑재된 모터는 영구자석형 고효율 동기모터로 최고 출력은 116마력, 최대토크는 27.5kgm, 제로백은12초입니다. 최고 시속은 스포츠모드에서는 130km/h, 에코모드에서는 102km/h입니다.

영구자석형 동기모터와 더불어 iEV6S에는 자동변속기가 탑재되어 있는데요. 흔히 볼 수 있는 자동변속기와는 다르게, iEV6S의 기어레버는 R-N-D 3가지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시동은 N단에서 걸 수 있고, 핸드 브레이크 옆쪽에는 스포츠모드 버튼이 있습니다.

19

iEV6S의 표준 주행 가능 거리는251km로 시중에 출시된 로컬 브랜드 중에서는 독보적인 주행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에어컨과 오디오를 계속 켠 채로 운전했다는 가정 아래 드라이빙 테스트를 해본 결과 200km가량 주행이 가능했는데요, 에어컨을 켤 때와 안 켤 때 주행거리는 대략 20km 가량 차이가 났습니다. 또한 위에 말씀 드렸듯이, 모니터를 통해 여분 주행거리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가 가능했습니다.

드라이빙 테스트 중에서 인상 깊었던 점은 바로 핸들의 조향성이었습니다. 핸들이 매우 가벼운 편이라 여성 직장인들에게도 적합한 차량이라고 생각됩니다. 전기자동차 특성 상 가속 후 감속을 할 때 급격하게 속도가 줄어드는 특징이 있는데요. iEV6S는 일반 차량들과 비슷한 수준을 가지고 있어 적응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적응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출발할 때 엑셀을 깊게 밟아야 하는 점인데요, 출발 후에는 엑셀 깊이에 따라 속도 조절이 용이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20

iEV6S는 스포츠모드를 제공하고 있지만, 실제 드라이빙 테스트를 할 때는 스포츠 모드를 사용할 일이 없었습니다. iEV6S를 구매하실 분들은 대부분 도심에서 주행하실 것으로 예상되기에 테스트 역시 도심에서 진행했는데요, 대부분 운전자들이 고정적인 출퇴근길과 주기적인 충전 주기를 가진다는 전제하에 테스트 했기 때문에 스포츠 모드를 사용할 일이 없었습니다.

결론

지앙화이의 전기자동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한 iEV6S의 강점은 2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향상된 주행가능거리와 SUV모델이라는 것인데요, 251km라는 우수한 주행가능 거리와 최저지상고가 높은 SUV라는 점은 많은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 드라이빙 테스트를 해본 결과 iEV6S의 배터리와 안정적인 출력은 인상적이었고, 트렌디한 디자인 역시 젊은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한 가격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대략 2천만원(11만 위안)대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chinaauto_review_info_iev6s


본 콘텐츠는 www.pcpop.com의 <好看又好开 试驾江淮iEV6S纯电动SUV> 를 번역 및 편집하였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