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이미 전세계 최대 신 에너지 자동차 시장이 되었지만 동시에, 지나치게 정부 주도 정책에 의존하는 문제도 점점 나타나고 있습니다. 관련 사업내 의 한 전문가는 새로운 기술 혁신, 원가 절감, 산업화 레벨 업그레이드 등은 물론 정부의 지지 로부터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이지만, 산업발전을 위해서 더욱 필요한 것은 시장으로부터의 격려와 기업의 내생적 움직임이라고 여깁니다.

정부 보조금 정책은 2017년부터 조정에 들어갈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 영역 하에, 그 발전의 원동력은 무엇일까요?

정부, 신 에너지 자동차 보조금 복수 수령 정책 추진

최근 몇 년에 들어 각지에서 신 에너지 자동차 지원 정책이 쏟아져 나와서, 보조금 정책은 정부가 추진하는 신 에너지 정책 산업화 발전의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일찍이 2012년 정식으로 시행된 [에너지 절약과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 발전 계획(2012~2020)] 에서 보면 아주 명확하게 2015년 까지 순수 전기 자동차와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의 총 판매량을 50만 대까지 달성하기위해 노력하겠다고 제시하였습니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발전 계획안은 공공서비스 영역의 에너지 절약. 신 에너지 자동차 시범 테스트, 개인이 구매한 신 에너지 자동차 에 대해서 보조금 지급, 소비자들이 에너지 절약 자동차를 구매하게끔 장려할 것을 요구합니다. 2013년 정식으로 시행된 [지속적인 신 에너지 자동차 사업 확대와 application task 보급에 관한 통지]를 보면 2013에서 2015년 까지 신 에너지 자동차 구매자에 대하여 지속적인 보조금을 지급할 것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명확하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신 에너지 자동차 매출 율이 작년에 비해서 1%대 돌파, 보조금 정책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수치에서 알 수 있듯이, 2015년 신 에너지 자동차의 판매량은 새로운 자동차 판매량 항목 중에서 처음으로 1%대를 달성하였다. 중국 전기 자동차 백인회 부이사장 “오양밍” 은 “1%대의 중요한 문턱을 뛰어넘은 것은 신 에너지 자동차가 현재 국내 시장 발전에서 새로운 단계에 진입했음을 의미한다” 고 소리 높여 말했습니다.

산업정보부의 차관 “씬구어빈”은 23일 거행된 “ 2016 중국전기자동차 백인회 논담회” 에서 2015년 연말까지 중국의 신 에너지 자동차 누적 생산 판매량이 50만대에 근접했으며, 전세계 최대 신 에너지 자동차 시장이 되었다고 발표 했습니다.

한 단계 더 발전하기 위한 과정 중에서, 신 에너지 자동차 시장의 “정책시”(政策市:정책을 이용해 주가지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식시장. ) 특징은 아주 확연하게 드러납니다. ‘상해 자동차 그룹 주식 유한 공사’ 수석 엔지니어 “청징레이”는 2015년 신 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의 약 3/4은 차량 운행 제한, 구매 제한 정책이 있는 도시에 집중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보조금도 있고, 운행 제한도 없고, 구매 제한도 없는 것은 현재 신 에너지 자동차의 판매량의 고공행진의 아주 중요한 원인입니다.

 

기업이 “ 보조금 의존증” 에 걸리기 쉬울 것으로. 좋은 정책도 한계가 있어

재정부 장관 “러우지웨이” 는 “ 2016 중국 전기 자동차 백인 논담회 에서 보조금 정책 장기 실행은 기업이 정부의 보조금 정책에 쉽게 의존하게 할 것이고, 정부가 지정한 제품만을 주시하며 기술연구개발, 생산라인 업그레이드 와 같은 Pressure 가 결핍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한 전문가의 분석은 정부의 보조금 정책의 뜻은 신 에너지 자동차의 초기 시장을 양성하는데 있다고 했습니다. 확실히 이 정책은 효과가 있었지만 동시에 이기적 지방 보호주의 문제도 나타났습니다.

 

보조금 정책 퇴보 임박,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은 새로운 발전 원동력을 원한다.

2015년 재정부등 4개 부서의 연합 공문에 따르면 2017~2020년 까지 연료전지 자동차 이외에 기타 자동차 에 대해서 적정기준으로 보조금 정책을 한걸음 물러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중 2017년 부터 2018년 까지 는 2016년 기초 보조금액의 20%를 낮추고, 2019년 부터 2020년까지는 2016년의 기초 보조금액의 40%를 낮출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는 보조금 정책이 철밥통 정책이 아니며, 기업은시장이 요구하는 발전 방향에 맞추어 박차를 가해야 함을 의미 합니다.

현재 상황으로 미루어 보면 “ 보조금 정책 쇠퇴” 은 기업계의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 되었습니다. “러우지웨이”는 보조금 정책의 적정 수준의 공급과 구조상의 개혁이 필요하고 조정을 통해 더욱 완성도 높은 정책 이 될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보조금 지급 문턱을 더욱 높이고, 차량의 전체적 안전성, 신뢰성 일치성 및 중요 부속품의 기술 표준상에서, 그 기준폭을 대폭 올릴 수 있다고 했습니다.

“씬구어빈” 또한 국가 보조금 정책은 점점 쇠퇴 하고 있으면 기업의 내생적 원동력이 산업 발전의 중요한 키 포인트가 되었다고 여깁니다. 그는 관련 부서들이 신 에너지 자동차의 적분값과 화석연료 에너지 자동차 소모량의 극한값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는 방법을 강구 하고 있다고 넌지시 암시했습니다.

중국 전기 자동차 백인회 이사장 “천칭타이” 는 미래의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의 경쟁 지위를 결정하는 초석은 기술, 상품, 품질 그리고 서비스 라고 했습니다. 만족스럽고 지속적인 시장의 성장과 동시에,기업은 반드시 기술 혁신, 기초다지기, 안전 보장,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여 절대로 우담바라 처럼 잠깐 나타났다가 사라져 버리는 것이 되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본 콘텐츠는 mt.sohu.com의 <新能源汽车市场分析>를 번역 및 편집하였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