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중국 로컬 브랜드 판매량의 승자는 누구일까요? 로컬 브랜드들의 성적표와 함께 그들의 하반기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상반기 판매량 1위는 창안자동차(长安, Changan Auto)

공개된 데이터에 의하면 증가 속도가 제일 빠른 브랜드는 상하이자동차의 승용차로, 61%의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작년의 판매량이 적었기 때문에 올해 상반기의 총 판매량 역시 10만 9700대에 그쳤습니다. 전체 최대 판매량을 기록한 회사는 역시 장안자동차로, 상반기에 장안 브랜드 승용차는 62만 대가 판매되어 13%의 성장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창청자동차(Great Wall Motor, 长城汽车)의 판매량은 45만대에 이르며 8.4%의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SUV 판매량은 창청이 독식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상반기 45만대의 판매량 중 SUV가 37만 8700대를 기록했고, 점유율은 84%에 이릅니다.지리(Geely, 吉利)는 의심할 바 없이 상반기 중국 자체 브랜드 중 세단에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였던 기업으로, 누계 28만대의 판매량 중 SUV의 비율은 20%가 채 되지 않습니다.

절대 판매량에 따르면 장안은 다른 브랜드들을 완전히 압도하며 이미 발표된 영업 성적들 중 최대의 성공을 거뒀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본다면, 지리가 아마도 중국 자체 자동차 기업들 중 가장 균형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을 보일 브랜드 중 하나일 것으로 점쳐집니다.

다른 기업들에 비해 지리의 판매량은 세단에 의존하고 있는데요, 가까운 시기에만 해도 SUV제품인 보위에디하오GS 두 제품을 먼저 시장에 선보이면서, SUV가 6월 판매량 중 점유율이 23%내외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10대 중국 현지 승용차 브랜드들 중, SUV의 판매량 비율이 90%가 넘은 곳은 두 업체가 있으며, 80%를 넘은 곳은 3곳, 50%초과는 6곳, 40% 초과는 8곳이 있었습니다. 창안은 현지 브랜드들 중 세단 제품의 발전이 뛰어난 기업 중 하나입니다. 62만 대의 판매 성과 중 SUV의 판매량은 23만 6000대로 40%에 가까운 수치를 보였습니다.

의견이 분분할 수 있지만, SUV시장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기업은 이후 분명 시장에서 균형을 잃을 위험이 있습니다. 장청의 다년간의 ‘집중’전략을 쭉 살펴보면, 비록 기복이 있긴 하지만 여전히 자체 브랜드들 사이에서 출중한 역할을 보여왔습니다. 그러나, 현재 세단시장이 이미 합작 브랜드들로 정신없이 뒤섞인 배경 상황에서, SUV에만 크게 의존하지 않고 여전히 시장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유지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기업이 미래에 더 큰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사례로는 지리가 있는데요, 상대적으로 SUV의 단점을 보완하는 것이 세단의 단점을 보완하는 것보다 더 실현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SUV부문의 약점을 보완하여 지리가 시장 상황을 따라잡을 것인가

올해 지리는 순식간에 두 종류의 SUV차량인 보위에와 디하오GS를 발표했습니다. 5월 보위에의 판매량은 약 5000여 대로, 6월은 35% 성장하여 8142대를 기록했으며 디하오GS는 64%증가하여 4600대에 이르렀습니다. 절대적 수치로 따지자면 높은 성과는 아니지만, 신상품이 시장에 진출했을 때 진입장벽을 거친다는 것과 생산능력에 어느정도의 한계까 있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두 차종은 올해 더 많은 발전 여부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리는 여기에 더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리자동차그룹 부총재이자 판매부 대표 린지에(林杰)의 이전 발언에 따르면, 지리는 미래SUV 총 판매량 중 적어도 30%는 차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앞의 두 차종 외에도 올해 하반기에 위엔징(远景, Yuanjing)SUV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아직 시장에 선보여지지 않은 이 브랜드는 많은 업계 인사들로부터 지리H6과 비슷한 정도의 위치로 평가받았는데요, 이에 대해 지리에서는 부정하지 않는 모습입니다. 하푸H6은 장청자동차 산하의 주력 차종으로, 현지 브랜드 SUV중의 가장 유명한 스타 차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올해 상반기에 하부H6의 판매량은 동분기 대비 40%가량 상승하여 24만 대 가까이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진출 후 5년 간의 누계 판매량은 100만 대에 이르며, 단일 차형으로는 일찍이 수 개월동안 월 판매량을 4만 대 이상 돌파했고, 자동차계의 “신”이라 불리는 폭스바겐 티구안(大众途观, Dazhong Tuguan)을 비롯한 다수의 유명 SUV브랜드들을 제치고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지리로 말하자면 비록 보위에 이전에도 수요는 높았으나, 생산 능력의 한계로 인해 단기간 내 생산량을 늘릴 수는 없었습니다. 그외에도 보위에의 가격이 10만 위안에서 15만 위안 정도가 되지만(한화 약1726만~2590만원), 린지에와의 이전 인터뷰에 따르면 보위에의 주력 판매 차형은 사실 14만 위안 이내의 가격대라고 했습니다. 지리의 SUV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10만 위안 이하의 시장을 타겟으로 한 차종을 선보여야 할 것입니다. 디하오GS의 가격이 8만 위안에서 10만 위안정도 되지만(한화 약1381만~1726만원), 젊은 시장 소비자 집단에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가기 위해서는 하푸H6과 같이 기술적으로 성숙하고 종합적 가성비가 높은 차종을 개발해야 합니다.

위엔징SUV는 이전의 지리GX7(吉利GX7, Jili GX7)에서 만들어진 새로운 차형이지만, 기본적으로 8대 큰 틀에서 총 230항목의 기술적 발전을 이룩했고, 완전히 새로운 1.3T CVT동력을 탑재했습니다. 사실상 위엔징 브랜드 산하의 선두 SUV차형라고 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린지에는 이 차종이 중대형 도시들과 중소 도시들의 가정용 차량 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위엔징SUV의 시장 진출에 따라 지리의 새로운 상품 시리즈도 그 윤곽을 드러내게 되었는데요, 린지에의 계획에 따르면 보루이(博瑞, Borui), 보위에 등 ‘보(博) 시리즈’계열의 차량이 지리 자동차의 고급 브랜드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합니다. 이에 더해 ‘디하오’ 계열은 A급으로, ‘위엔징’ 계열은 A-급, ‘진강(金刚, Jingang)’ 계열은 A0급으로 규정하기로 했습니다. 시장을 세세하게 나눠 세단과 SUV차량을 내놓을 것으로 보이며, 가족 단위 소비자를 타겟으로 한 시장에서의 강세를 보이려고 합니다.

SUV의 연이은 발전과 더불어 지리의 세단 차량도 발전하고 있습니다. 올 반년 상반기 자체 브랜드들의 추세를 살펴보면, 지리 디하오가 자체 브랜드 세단 차량 중 유일하게 10대 판매량 순위에 들었습니다. 또한 이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지리는 디하오GL을 이어가는 세단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현재 디하오의 판매량을 올리는 것 뿐만 아니라, 지리자동차의 A급 시장에서의 주동적 위치를 확보하려는 시도로 보입니다. 지리 내부 계획에 따르면 이 신차형은 합작 브랜드에 전면적으로 대항하는 브랜드가 될 것입니다.

전 분기의 누적 판매량과 볼보를 합병해서 얻은 지리의 자원 및 기술의 공유는 지리가 기술 연구발전, 차형 디자인, 생산 제조 등 환경적 측면에서 확연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했습니다. 4월의 베이징 자동차 박람회에서 지리자동차의 총재 안총휘(安聪慧)는 지리자동차가 이미 전면적인 ‘명품 차량 3.0시대’에 들어섰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행렬식으로 브랜드를 선보이는 계획과 세단, SUV의 병행 발전 정책은 지리가 비래에 성장할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기업적인 관점에 따르면 앞으로 수년간 SUV로부터는 배당금이 존재하지 않을 것이며, 자체 브랜드들의 각종 브랜드들은 결국 몇몇 소수의 기업들을 빼고 모두 정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리가 이들 중 중견역량을 발휘할지 관찰이 기대됩니다. 그러나, 최근의 기관 연구 발표에 따르면 지리의 중장기 등급은 상향조정되었습니다. 크레딧스위스그룹은 5.7위안,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는 4.75위안, 중국 흥업증권은 5.5위안, 초상증권은 5.2위안으로 지리의 주식목표가를 책정했습니다. 지금까지의 평가들에 더해 ETNET의 종합 예측에 따르면, 지리는 2016년과 2017년의 주당 배당금 이익이 0.37위안과 0.44위안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우선 현재로써 지리의 주식가격은 4.5위안이 안되는 선입니다.


본 콘텐츠는 auto.sohu.com의 <自主车企年中大考 吉利能否成为上半年黑马>를 번역 및 편집했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www.chinaaut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