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야디(BYD, 比亚迪)에서 출시할 순수전기자동차 친(Qin, 秦) EV300을 소개합니다.  제조사 발표 기준 주행가능거리가 300km에 이르는 순수전기자동차로 발표 당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는데요, BYD는 EV300 발표회에서 “진(秦)나라 왕이 천하를 휩쓰니, 호시탐탐 노리는 그 기세가 얼마나 장한가!”라는 이백의 <고풍(古风)> 중 한 구절을 인용했을 정도로 전기차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BYD의 자랑인 전기차 Qin EV300을 자세히 만나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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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소개]

비야디(BYD, 比亚迪) 는 널리 알려졌듯이 전기자동차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비야디의 대표모델인 친(Qin, 秦) EV300은 중국 로컬 전기자동차 중 가장 완성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친(Qin, 秦)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일렉트릭 두가지 트림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이번에 만난 차량은 순수전기형인 EV300 입니다.

 

 

[전/측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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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in EV300의 앞모습은 미래지향적이면서도 세련된 이미지가 강합니다. 그릴은 블루컬러로 단장해 전기차의 이미지를 강조했으며 범퍼는 역동적인 이미지를 풍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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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라이트의 경우 HID와 데이라이트를 적용했으며, 독특한 헤드라이트 디자인은 진나라 시대의 유물을 바탕으로 디자인되었다고 합니다.

 

 

[전면부에 위치한 충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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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Qin, 秦)EV300은 충전구가 정면 그릴 한가운데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BYD 로고 뒤의 충전함에는 교류충전구와 직류충전구가 있어 충전 환경에 맞게 충전이 가능합니다. 또한 상단에는 LED 라이트를 적용했는데요, 점등 후 1분이 지나면 자동으로 점멸되도록 세심하게 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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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D 로고 하단에는 전방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전방카메라를 통해 어라운드 뷰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부분은 뒷부분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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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면 범퍼 하단에는 안개등, 방향지시등, 그리고 전방센서까지 갖췄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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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300의 길이/너비/높이는 각각 4,740 / 1,717 / 1,490mm, 휠베이스는 2,670mm이며, 현대 아이오닉과 비교했을 때 비슷하게 보이나 아이오닉보다는 너비, 높이, 휠베이스가 조금씩 모자란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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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과 타이어의 경우 스포티한 느낌을 주는 17인치(R) 타이어와 알루미늄 컷팅 휠을 적용했고, 휠의 디자인은 진나라 시대의 무기인 미늘창을 참고하여 디자인했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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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면 방향지시등이 포함된 사이드미러는 기본에 충실한 스타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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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키 시스템으로 운전자가 자동차 키만 소지하고 있으면 도어를 여닫을 수 있습니다.

 

 

[후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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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야디 친EV30의 후면은 LED 리어 콤비램프를 적용해 강한 인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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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렁크의 하단에는 EV 로고로 전기차라는 존재감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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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아쉬운 점은 트렁크에는 개폐레버가 없어, 운전석의 스위치 또는 스마트키를 통해서만 오픈이 가능합니다.

 

 

[퍼포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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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룸의 경우 전기차에 따른 구성이 매우 효율적으로 되어있었습니다. BYD가 자랑하는 전기차의 진면모를 보는듯 한데요, 배선 마무리까지 꼼꼼하게 되어있고 내구성 확보를 위한 설계에 주력한 것으로 보입니다. 출력부분은 BYD가 가장 자랑하는 부분인데요, EV300은 제조사 발표 기준 최고출력 218마력,  최대토크는 31.6kg·m에 이른다고 합니다. 최고속도는 150km/h까지 가능하며, 최대운행거리는 300km, 제로백은 7.9초로 전기차 중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EV300의 서스펜션은 멀티링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준중형의 경우 토션빔을 적용한 경우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단가가 높은 멀티링크를 채택해 승차감의 확보에 중점을 두고 개발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서스펜션의 적용은 핸들링에서 좀더 안정적이고 편안한 승차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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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렁크 수납공간은 450L에 이르며, 트렁크의 크기를 보다 잘 느껴보실 수 있도록 안쪽에 종이컵을 놓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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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렁크의 안쪽에는 템포러리 타이어가 위치해 있습니다. 스페어 타이어가 아닌 템포러리 타이어를 둔 것은 중량 감소를 추구하는 최근 트렌드에 맞춰가려는 결정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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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렁크 외부는 플라스틱으로 마감되어 있으나, 내부에서는 그대로 뼈대가 노출되고 있어 이러한 마감에서 아쉬운 부분이드러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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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렁크 안쪽에는 닫을 때 쓸 수 있는 손잡이가 간단하게 장착되어 있습니다.

[인테리어]

비야디 친EV300의 인테리어는 세련되면서도 기본에 충실하기 위해 노력한 면이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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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어 딱딱한 플라스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블랙과 브라운의 투톤 컬러를 적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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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어 암레스트의 경우 인조가죽을 적용했는데요, 특히 레드컬러의 스티치로 스포티함을 강조한 것이 특징입니다.你值得拥有,比亚迪秦EV300全方位无死角静态评测

비야디 친EV300은 준중형 차량의 사이즈임에도 메모리 시트와 열선/송풍시트 옵션을 넣어 구매를 희망하는 소비자들에게 매우 좋은 반응을 얻을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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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유리 자동문에서는 운전석에만 오토기능이 적용되어 있는데, 이 정도는 무난한 옵션 구성이라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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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구 개폐버튼은 운전석 도어 하단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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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수석 도어 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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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석과 동일하게 열선/송풍시트가 있으며 2단으로 조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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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수석 도어 스위치와 수납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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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컨 및 히터 송풍구에서 나오는 공기를 사이드미러쪽 유리창까지 닿게해서 서리가 끼지 않도록 한 부분은 장점으로 꼽힐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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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좌석 내부 및 수납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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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트 역시 블랙과 브라운의 투톤컬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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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곳곳에서 발견되는 심볼 “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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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석은 인조가죽 재질로 마감되었으며, 푹신하면서도 편안하고 꼼꼼하게 포장된 점이 돋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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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수석의 6방향 전동 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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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좌석 시트의 수납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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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쪽 좌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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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좌석의 중앙 등받이를 내리면 암레스트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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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광하이그로시를 적용한 뒷좌석 컵홀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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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더더기 없는 대쉬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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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쉬보드의 경우 도어의 플라스틱과 달리 우레탄 성분으로 제작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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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300의 스티어링 휠은 핸즈프리기능과 함께 다양한 기능들이 한데 모여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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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방향으로 조절할 수 있는 스티어링 휠 위치 조정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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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석 주변으로 전동 사이드미러 버튼, 헤드라이트 밝기/위치 컨트롤과 같은 편의사항을 집중시켜 운전의 편의성을 극대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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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LCD 계기판

EV300은 전기차답게 FULL-LCD 계기판을 적용하였는데요, 계기판 타입은 아래와 같이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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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D 멀티미디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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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야디 친EV300은 음성인식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요, 중국어의 특성상 다양한 방언과 발음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작동 결과 매우 높은 수준의 인식률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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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페시아 내 다양한 스위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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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되어 있는 풀오토 에어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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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페시아 하단에는 작은 수납공간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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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레스트 부근에는 엔진 온/오프 스위치와 변속기, 전자동 파킹브레이크 등이 위치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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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모드, 노멀모드, 스포츠모드 설정에 따라 주행성능의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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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야디 친EV300의 기어 레버는 매우 재미있게 디자인되었는데요, 다른 기어를 넣을 때 레버 상단부에 각기 다른 색이 나타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P로 변환하게 되면 상단부가 깜박거리면서 색이 바뀝니다. 그리고 N으로 변환하면 녹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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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기어: 블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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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기어: 레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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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EV300은 360도 어라운드 뷰 기능을 제공하며, 화면의 좌측 절반은 전경, 우측절 반은 전방 영상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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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영상+후진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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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미러를 통해 나침반과 차량 운행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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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능은 백미러 하단에 있는 ‘화면분할’ 스위치를 통해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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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수석의 콘솔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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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레스트의 수납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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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레스트에도 역시 넉넉한 수납공간이 있는데요, 휴대폰, 지갑, 음료수 등 적지 않은 물건들을 둘 수 있습니다. 또한 수납공간의 앞쪽, 즉 붉은 화살표의 앞부분에는 12V전원 포트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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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 콘솔박스 뒤에는 USB포트가 있어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 충전에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第一电动网新闻图片

먼저, 약 178cm의 시험 운전자가 운전석에 앉아 자리를 몸에 맞게 조정했습니다.

第一电动网新闻图片

머리 위로 주먹 하나와 두 개의 손가락이 들어갈 정도의 공간이 확보되었습니다.

第一电动网新闻图片

중앙 레버 쪽의 수납공간 높낮이는 적절한 편이며, 운전자의 오른주먹이 자연스럽게 놓이는 곳에 위치하고 있어 편히 손을 놓을 수 있습니다.

第一电动网新闻图片

이번엔 뒷좌석에 앉아보았는데요, 앞줄 좌석의 위치는 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머리 위로 네 개의 손가락이 들어갈 정도의 공간이 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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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 공간은 주먹 하나와 손가락 두개가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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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사진은 각각 EV300의 주/보조키입니다. 두 키의 디자인도 다르고 기능도 다른 데요, 슬라이딩 기능이 있는 하얀색 키가 주 스마트키입니다. 도어의 개폐는 덮개에 있는 스위치로 조작하며, 덮개를 올린 뒤 빨강 스위치를 누르면 엔진 시동이 켜지며, 방향키를 통해 차량을 원격조정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면에 회색의 보조키는 기본적인 스마트 키 기능만을 갖추고 있습니다.

[총평]

비야디(BYD) 친EV300은 그동안 BYD가 만들어온 전기차 중 가장 진보된 차량이라 볼 수 있습니다. 최대운행거리는  300km에 이르며 전반적인 완성도를 보았을때 내실에서도 많은 개선과 발전 한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아직 친EV300은 세부적인 트림까지 나뉘지 않았지만, 추후 판매 예정인 고급 트림이 기존 일반형이 어떻게 다르게 구성될지도 기대가 됩니다.

현재까지의 보도에 따르면 EV300의 출고가가 보조금 제외 기준 약 5,100만원(30만 위안) 정도로 점쳐지고 있으나, 아직 구체적인 가격표는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EV300이 공식으로 발표되었을 때 가격적인 메리트가 어느정도까지 있을지 벌써부터 큰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 www.d1ev.com의 <你值得拥有!比亚迪秦EV300全方位无死角静态评测>를 번역 및 편집했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www.chinaaut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