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있는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은 광저우 자동차의 Trumpchi GS4. 과연 퍼포먼스 부분에서도 동일한 평가를 받을 수 있을까요. 참고로 세상에 완벽한 사람이 없듯이 완벽한 차도 없다는 것이 시승평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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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저우자동차(GAC, 廣州汽車集團 ) 의 Trumpchi GS4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새로운 2세대 200T엔진과 7단 G-DCT 더블클러치의 조합은 GS4가 내세우는 핵심 요소 입니다. 1.3T터보엔진의 최대 출력은 137마력/5500rpm, 최대토크는 20.6kgmm/1500-4200rpm으로 충분한 성능을 발휘하면서 연비까지 좋습니다. GS4를 직접 운전해보면서, 저는 이 녀석이 합자회사 모델과 겨뤄도 손색이 없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전체적으로 운전감이 훌륭했으며, 가속 장치의 반응도 투박하지 않고 매끄러웠습니다

 

시동과 제어 : 편안하고 균형적인 운전감, 하지만 피할 수 없었던 변속충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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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처음 소개를 시작할 때 “GS4가 아직 완벽하진 않지만, 시장에서 충분히 먹힐만한 모델이다” 라고 평가 했던 것 기억나시나요? 여기서 완벽하지 않다고 말씀 드린 이유 중 한 가지가 7단 듀얼클러치변속기의 변속 충격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듀얼클러치차량의 공통적인 문제점인데요. 특히 차가 밀릴 때, 섰다 갔다 하면서 변속충격이 이어져 GS4에 대한 호감도를 반감시킵니다. 물론 이런 현상은 7단 듀얼클러치변속기 특성 상 어쩔 수 없이 나타나는 현상 입니다. 1.3T 저배량 터보엔진은 애초부터 높은 rpm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각 변속 시 기어에서 제 힘을 발휘하지 못하면서 변속충격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문제 또한 GS4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듀얼클러치를 사용하는 모든 차량에서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이런 문제들은 대체적으로 저배기량 모델에서 많이 나타나고, GS5와 같은 차량에서는 좀더 나은 편입니다. 그 외에 단점으로는 GS4의 많은 운전모드 별 차이가 적고, 스포츠모드일 때도 치고 나가는 맛 없이(고rpm을 유지하지 않고) 너무 빠른 변속을 해버리며, 기어를 변속할 때만 적극적인 양상을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에코모드에서는 확실히 연비 향상에 도움을 주지만, 운전감 자체의 차이는 크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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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들을 쭉 열거했으니, 이제는 장점들을 말할 차례인데요, 고속에서는 변속기가 훌륭한 역할을 발휘하며, 기어 변속을 순조롭게 이어갑니다. 또한 초중반 토크가 아주 뛰어납니다. 후반에서는 다소 평범한 수준입니다.

현가장치 섀시나 조향 부분은 흠잡을 곳이 없습니다. 조향장치는 부드럽지만 그렇다고 너무 가볍지 않고, 튼튼하고 강한 재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향반응도 정확하고 빠릅니다. 이러한 조향장치의 특성을 많은 운전자들이 좋아할 것 같습니다.

서스펜션을 살펴보면 앞에는 맥퍼슨 뒤에는 멀티링크 구조로 구성되어 상당히 좋습니다. 독자 브랜드 중 Trumpchi 라인의 서스펜션은 손에 꼽히는 수준이죠. 편안함과 스포츠티 한 운전 지원이 모두 뛰어난 편이고, 일상에서든 고속에서든 자체의 흔들거림을 막아주기 때문에, 서스펜션 부분에서는 동급 차량 중 GS4가 월등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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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 소음 방지 또한 NHV를 뛰어넘는 수준으로 우수한 편입니다. 엔진의 소음이 엔진룸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만들어 졌으며, 马牌회사의 MC5타이어 또한 소음 없는 편안한 운전 환경을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조용하고 쾌적한 운전 환경은 소비자들에게 더욱 호감을 사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세상에 완벽한 것은 없다라는 옛말처럼, Trumpchi GS4는 클러치의 결점만 빼면 완벽합니다. 이 또한 운전자들에게 있어서 저 배기량과 7단 듀얼클러치의 조합이 연비성 측면에서는 장점이 될 수 있으며, 이외에는 전체적으로 흠잡을 것이 없는 모델입니다.

 


0-100km/h 가속테스트 : 부드러운 가속

Trumpchi GS4를 밟고 나갈 때 느낌은 부드럽고 조용했으며, 7단 듀얼클러치변속기는 확실히 안전감이 있었습니다. 듀얼클러치 특성 상 변속하면서 약간의 반응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급가속 시 강하게 치고 나가는 맛은 없었습니다. 다만 반응 시간 이후, 변속이 진행되고 달리기 시작하면 정상적인 가속력을 보여줬습니다.

출발할 때를 제외하면 GS4는 전체적으로 가볍고 빨랐습니다. 1.3T터보엔진이 20.6kgm 토크를 발휘하며 초 중반에서 뛰어난 가속감을 보여주었습니다. 고속에서는 배기량 때문에 힘을 발휘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전체적으로 차체가 안정된 느낌 이였고, 문제가 될만한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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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적으로 제로백 시간은 12.81초로 측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여름 고온날씨의 부분적인 영향을 받은 것을 감안하여12초 정도면 나쁜 수준이 아니며,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GS4는 데일리 카로는 충분한 운전성과 연비를 중시한 동력시스템을 갖추었다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100-0km/h제동테스트: 확실한 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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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 제동 시 Trumpchi GS4의 차체와 섀시는 굉장히 우수했고, 튼튼하고 안정된 느낌을 주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예상범위 내에서 차량을 컨트롤할 수 있는 제동 능력을 보여주었고, 급브레이크를 밟았을 때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최종적으로 테스트 중 가장 좋은 성적은 39.62m 였으며, 특히 40m이내로 밟을 때 우수한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부분은 马牌사의 타이어도 한 몫 한 것 같습니다.


총평

GAC의 Trumpchi GS4 모델 리뷰는 여기까지 입니다. 다시 한번 간략하게 말씀 드리자면, 세상에 완벽한 사람이 없듯이, 완벽한 차도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GS4도 클러치의 단점만 빼면 완벽한 차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품질과 운전감 또한 동급차량들보다 뛰어나고, 크게 흠 잡을 곳도 없다고 봅니다. GS4가 세계시장에서 앞으로 어떤 활약을 보여줄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를 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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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콘텐츠는 pcauto.com.cn 의 <十全九美 测试广汽传祺GS4 200T G-DCT>를 번역 및 편집하였습니다.
번역 및 편집 : 차이나오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