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저우자동차(GAC, 廣州汽車) 산하 브랜드인 주안치(传棋, Trumpchi) 는 비교적 젊은 브랜드로, 이 브랜드의 GS4 시리즈는 올해 북미자동차박람회에도 출품되어 야후이코노미 상을 수여받은 기록이 있습니다. 2015년 상하이자동차박람회에서 첫 등장한 GS4는 올해 상반기에만 2만 대가 넘는 판매 기록을 세우며 판매량에서도 자랑할만한 성적을 거뒀습니다. 작년에 데뷔한 루키로 이런 성적을 거두었다는 것은 많은 메이커들의 부러움을 살만한 일인데요, 여기에 그치지 않고 광저우자동차는 GS4 시리즈를 이어가는 새로운 주인공을 탄생시켰습니다. 바로 주안치GS4 235T인데요, 이번 신제품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시겠습니다.


 

외관

2.jpg

광저우자동차연구원의 디자인 총책임자 장판(张帆)의 주도로 설계되었으며 주안치GS4는 ‘그림자조각(光影雕塑) 2.0’이라는 컨셉의 SUV 첫 시리즈입니다. 외관으로 볼 때 다른 차량을 떠올릴 수 없을 정도로 높은 독창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동시에 디자이너들은 제품에 강한 개성을 불어넣었으며, 차량 곳곳의 많은 디자인 요소들을 통해 최대한 미적으로 보이게 노력했습니다. 이를 위해 디자인 연구를 위한 지원금을 아끼지 않았다는 후문입니다. 디자인 모방이 빈번히 일어나는 로컬 브랜드 SUV 영역에서 주안치GS4가 더 인기를 끄는 부분입니다.

 

 

 

2-1.jpg

이에 모방이 주를 이루는 다른 제품들과 달리, 주안치만의 강한 개성은 높이 살만합니다. 전체적으로 호방한 느낌이 들며, 노련한 디자인 요소들을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3.jpg

전면부는 주안치의 특징인 구름과 같은 날개형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넓은 면적의 메탈 장식은 정교해보이며 동시에 많은 라인들이 차량의 디자인을 잘 잡아주고 있습니다.

 

 

 

4.jpg

흡기구 가장 상단의 메탈장식이 뜬금없어 보이지만 양측의 헤드램프와 함께 연결된 느낌을 줍니다. 흡기구 내부는 육각형 모양의 거미줄 형태로 설계되었습니다.

 

 

 

5.jpg

헤드램프는 테두리가 앞범퍼 디자인과 연결이 되도록 설계되었으며, 마치 일체화된 느낌으로 주안치 시리즈의 개성을 돋보이게 하였습니다. 또한 마치 상어 지느러미를 연상시키는 측면 램프 역시 디자인적 장점입니다.

 

 

 

6.jpg

주안치GS4의 범퍼 역시 일체형의 느낌을 살렸으며, 양측의 LED 안개등도 상당한 수준으로 디자인되어 있어 보여주고 있어 눈에 확 들어옵니다.

 

 

 

8.jpg

차량의 측면은 두 개의 라인을 통해 볼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최근 유행하는 루프 디자인으로서 마치 둥둥 떠있는 듯한 ‘부유식’ 루프입니다.

주안치GS4는 준중형 SUV에 속하며, 차량의 길이 / 너비 / 높이는 각각 4,510 / 1,851 / 1,708mm입니다. 휠베이스는 2,650mm이며 동시에 동급 차량들의 최소지상고인 190mm를 가뿐히 넘는 설계를 자랑합니다.

 

 

 

9.jpg

차량 지붕에는 실버 색상의 손잡이 구조가 있어 화물을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심미적 효과 뿐 아니라 실용성까지 추구하며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으려고 한 모습입니다.

 

 

 

11.jpg

 

 

 

신제품은 미쉐린과 마파이(컨티넨탈) 타이어 두 종류를 사용하였으며, 규격은 둘 다 215/55 R18입니다.

12.jpg

차량의 후미부 디자인은 비교적 간결한데요, 배기구의 양측을 가로지르는 라인을 넣어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했습니다. 이는 차량 뒷부분에도 볼륨감을 분명하게 주는 효과입니다.

 

 

 

13.jpg

 

 

 

또한 특히 눈에 띄는 장점으로 신제품의 테일램프는 LED를 광원으로 택했으며 조형적으로 헤드램프와 일관된 느낌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또한, 식별도도 높아 눈에 잘 들어옵니다.

14.jpg

 

 

 

뒷범퍼는 투톤 컬러로 디자인되었으며, 양측은 메탈로 처리해서 스포티한 느낌을 더했습니다. 실질적인 배기관은 안쪽으로 보이지 않게 설계했습니다.

15.jpg

또한 후방 센서와 카메라가 차량 후미부에 장착되어있습니다. 이 두 기능은 실용성을 배가시키는 요소이며, 주차시 발생할 수 있는 접촉사고의 확률을 줄여줍니다.

 

 

 

내부설계

신제품의 내부 디자인은 외형적인 모습에서 이어지는 높은 수준의 퀄리티를 그대로 이어받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주안치 GS4의 내부는 환경친화적인 설계를 추구한 흔적이 보입니다. 에어컨 통풍구, 에어컨 컨트롤 스위치 등 세세한 부분이 모두 육각형으로 디자인되어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또한 마감의 완성도 역시 매우 좋습니다. 비록 비용절감을 위해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했으나, 보기에 잘 처리가 되어 보통 플라스틱 재질보다 촉감이 훨씬 매끄럽습니다. 또한 내부의 세세한 부분까지 꼼꼼히 챙긴 흔적이 보이며, 부품끼리도 특별한 문제 없이 매끄럽게 마감이 잘 되어 있습니다. 많은 고급 수입차들에 비해 내부 디자인에 무거운 느낌은 없는 편입니다.

16.jpg

내부 설계가 잘 되어있는 두 가지 색깔의 조합은 크롬 장식들과 함께 트렌디함을 잃지 않고 있습니다. 각 기능 스위치들도 명료하게 만들어졌으며 조작이 간편합니다.

 

 

 

17.jpg

주안치 GS4는 최근 유행하는 3 스포크 스티어링 휠 대신 4 스포크 형태를 택했습니다. 핸들은 가죽으로 마감되어 그립감이 좋습니다.

 

 

 

18.jpg

계기판은 길이가 각기 다른 막대눈금을 사용하여 숫자 데이터를 세련되게 시각화하였습니다. 중앙의 운행정보 디스플레이에는 충분한 정보가 보여지고 있습니다.

 

 

 

20.jpg

네비게이션 시스템으로는 2.0세대 주안치 스마트연동 시스템을 갖췄으며,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원격 정보 모니터링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차내의 독립적 컨트롤러를 통해 연결된 사람들과 연락할 수 있습니다.

 

 

 

21.jpg

에어컨 스위치도 매우 독특하고 개성이 넘치며, 누를 때 터치감도 좋습니다.

 

 

 

22.jpg

차량의 앞좌석에는 총 6개의 디지털 컨트롤 항목이 있으며, 세 개의 온열 스위치가 있습니다. 또한 앞좌석은 가죽으로 마감되어 편안한 느낌입니다.

 

 

 

24.jpg

본 제품은 이전 시리즈에는 없었던 정차 시 오토홀드 기능이 추가되어 편리함을 추구했습니다.

 

 

 

25.jpg

헤드램프에도 오토 모드가 있어 사용자의 편의를 꾀했습니다.

 

 

26.jpg

중앙 컨트롤부의 좌측 하단에는 다기능 스위치가 있는데 헤드램프 청소, 방향 전환,  힐 어시스턴트 등을 지원합니다.

 

 

 

27.jpg

자동 눈부심방지 기능도 지원되며, 효과적으로 후방 차량의 헤드램프가 운전자에게 주는 영향을 줄여줍니다.

 

 

28.jpg

주안치GS4는 이에 더해 끼임방지 처리가 된 썬루프를 장착했으며, 환기와 채광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파노라마 썬루프로 바뀐다면 좀 선호에 맞을 것 같은 부분입니다.

 

 

공간

주안치 Gs4의 공간감 역시 우수함을 자랑합니다. 휠베이스가 2,650mm밖에 되지 않는 준중형 SUV인 것을 감안하더라도 꽤나 넓은 뒷좌석 공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차량 설계 연구원들의 노력이 돋보이는 흔적입니다. 동시에 풍부한 수납공간을 갖추었으며, 소지품에서 큰 물건까지 모두 차량에 실을 수 있습니다.

이번 시험 운행에 참가한 운전자의 신장은 174cm로, 앞좌석 또는 뒷좌석에 앉아도 머리 위의 공간이 모두 넉넉했으며 뒷좌석에 앉았을 때의 무릎 공간도 넓었습니다.

29.jpg

신장 174cm의 운전자가 앞좌석에 앉았을 때 머리 위로 주먹 두 개가 들어갈 정도의 공간의 확보됩니다.

 

 

 

31.jpg

차내 수납공간 :  중앙 레버 / 앞좌석 컵홀더 / 앞좌석 중앙 수납공간 / 앞문 수납공간 / 서랍 / 뒷문 수납공간 / 뒷좌석 수납바구니 / 뒷좌석 컵홀더

 

 

 

32.jpg

주안치GS4의 트렁크 면적은 450L로, 뒷좌석을 눕혔을 때에는 1,410L까지 확장됩니다. 일상에서 사용하기에 무리없는 용량으로, 뒷좌석을 완전히 눕혔을 때에는 짐을 싣기에 훨씬 유리해집니다.

 

 

주행

33.jpg

 

 

 

GS4 235T는 1.5L 터보 엔진을 장착해 최고출력 152마력, 최대토크 24.0kg·m를 내줍니다.

 

 

 

34.jpg

변속기는 7단 DCT입니다.

35.jpg

엔진 출력은 안정적인 편이며, 터보엔진을 사용하였지만 기대했던 것 만큼의 대단한 동력수준을 내주지는 못했습니다. 출력 수치를 보면 오히려 자연흡기엔진과 훨씬 닮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터보에서 느낄 수 있는 동력수준 정도는 갖추고 있으며, 이는 고속 운행 시 특히 돋보입니다. 7단 DCT와의 조합으로 노멀 모드에서는 경제적인 요소가 돋보입니다. 80km/h로 운전할 때 rpm은 1500 정도를 유지합니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기어를 전환할 때 엑셀러레이터를 천천히 밟아주면 4단에서도 강한 동력을 보장합니다.

36.jpg

앞쪽은 맥퍼슨식 서스펜션을, 뒷쪽은 멀티링크를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조합은 동급 차량에서 종종 보이는 조합입니다.

37.jpg

주안치GS4의 섀시는 안정적인 주행감을 주는데요, 노면의 느낌이 운전자에게 생생히 전달됩니다. 동시에 전체적인 서스펜션은 자잘한 흔들림과 진동을 줄여주어 편안한 운전을 제공합니다. 또한 넓은 도로 운행 또는 고속운행으로 전환 시 차량의 상태를 안정적으로 통제해 만족스러운 운행이 가능케 합니다.

 

 

38.jpg

GS4는 TRW사의 ESP시스템을 구비했으며, 속도에 따라 적절한 기능이 제공됩니다. 이로 인해 저속 운행시에는 스티어링 휠이 비교적 가볍게 움직이며, 주차 또는 유턴할 때에 운전자가 많은 힘을 들이지 않고도 편안하게 운전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고속 운행시에는 좀 더 안정적인 느낌이 들며, 방향 전환할 때 역시 운전자의 의도에 따라 빠르게 반응합니다.

 

 

 

39.jpg

주안치GS4가 주는 가장 강한 인상은 차량 내부의 소음 차단 수준으로, 동급 차종 중에 GS4만큼 조용한 운행을 제공하는 차량은 매우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140km/h또는 더 높은 속도로 고속 운행을 할 때도 엔진의 소음이 운전석에 거의 들리지 않는 정도입니다. 동시에 타이어와 바람소리 등도 역시 잘 통제되서, 차내의 승객들이 소음에 방해받지 않고 대화가 가능합니다.

 

 

총평

주안치GS4는 준중형SUV로 공간, 동력, 기능 모두 동급 그리고 심지어 합작 브랜드의 차량들과 비교해봐도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외관 디자인에서도 주안치만의 색깔을 강하게 가지고 있으며, 이는 전 벤츠 디자이너였던 장판의 공이 크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옵션 방면에서도 높은 가성비를 갖추었습니다.

현재 판매되는 로컬 SUV 브랜드 차량은 수동변속기 모델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주안치 GS4는 판매량의 60%가 자동변속기 모델이며, 가격대는 합작 브랜드 자동차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이는 중국 자체 브랜드의 전체적인 가치가 높아졌음을 보여줍니다. 이번 시험운전에 쓰인 모델 역시 자동변속기 모델로, 비록 배기량이 높은 엔진형태를 사용했으나 연비 경제성 측면에서 1.3T 엔진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도시형 SUV로서 외관 디자인과 동력 방면 모두 소비자의 요구를 충분히 채워주는 제품으로 추천합니다.


본 콘텐츠는 www.chexun.com의 <2016款广汽传祺GS4现车最新报价哪里最便宜>를 번역 및 편집했습니다.

번역 및 편집 차이나오토(www.chinaauto.co.kr)